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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03 용산 CEO에게 듣는다 - AMD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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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코리아


AMD 코리아 정철화 대표이사
http://www.amd.co.kr

1. 귀사의 '03년 주력 상품 및 마케팅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여러 시장 조사 기관 및 전문가들이 2003년에는 PC 시장 회복과 고기능 휴대폰 보급 확대에 따른 컴퓨터와 통신용 반도체 시장이 세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마이크로프로세서, 플래시 메모리, PCS(Personal Connectivity Solutions) 등 컴퓨터 및 통신용 반도체를 핵심 사업 영역으로 가지고 있는 AMD 코리아는 2003년을 도약의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PC시장은 비록 2002년에는 작년 대비 성장을 하지 않았지만, 노트북의 성장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뛰어난 시장입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CPU) 부문의 경우, AMD는 2003년 상반기에 AMD의 야심작인 0.13 미크론 공정의 64비트 기술 기반 최신 8세대 프로세서 AMD Athlon 64 (코드명: ClawHammer)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AMD Athlon 64는 일반 데스크톱 PC 및 노트북PC 사용자들에게 보다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로딩 및 보다 효과적인 멀티 태스킹 능력을 제공하고, 완벽한 64비트 애플리케이션 운영과 동시에 성능 저하 없이 32비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운영 능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AMD Athlon 64의 이러한 기능은 기존 투자를 보호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 시장뿐만 아닌 전세계 시장에서 AMD의 시장 점유율을 끌어 올리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MD 코리아는 특히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여 매니아들을 중심으로 한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의 AMD의 입지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고객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행망과 같은 정부 프로젝트와 기업시장을 새로운 타겟으로 하여 세미나 등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과 기업 고객들과의 다양한 공동 마케팅활동 및 영업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플래시 메모리 시장은 더욱 고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 메모리의 주요 수요처인 한국의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수요뿐만 아니라, 올해 약 4억개 정도로 보고 있는 전세계 휴대폰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들이 점차 카메라 내장이나 PDA 폰과 같은 고기능 휴대폰에 대해 가지는 관심 및 구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래시 메모리 수요처가 기존 휴대폰에서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USB플래시 드라이버, 3세대 휴대폰, 차량용  등으로 다양화되면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에 국내 플래시 메모리 시장은 2003년에도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AMD 코리아의 경우, 2002년 발표한 MirrorBit 기술 기반의 제품들이 현재 공급가능하고, 이는 고기능 메모리를 요구하는 시장 요구와도 잘 맞아떨어지고 있어 AMD의 플래시 메모리 사업 전망도 꽤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뿐만 아니라 마케팅적 측면에서도 AMD는 고객이 제품을 디자인할 때부터 함께 참여하여 제품 설계의 기초 단계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여 좀더 적극적으로 잠재 고객들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AMD 코리아는 이를 위한 메모리 그룹의 영업 및 마케팅 인력 충원도 이미 마친 상태입니다.

2년전 모바일 어플라이언스 시장용 저전력 고성능 프로세서 설계 개발업체인 알캐미라는 반도체 업체를 인수하여 2002년 초부터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PCS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도 2003년에는 좀더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PCS 제품이 타겟으로 하고 있는 웹 테블릿, 카 네비게이션 및 오락기기, 소호 네트워킹 등과 같은 모바일 어플라이언스 쪽 시장이 커나가고 있기 때문에 AMD는 PCS 사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AMD는 이를 위한 인력충원을 내년 초에 확정하여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주력 상품에 대한 특징과 장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AMD Athlon 64 (클로해머: Clawhammer)

차세대 제품인 AMD Athlon 64 프로세서는 업계 최초의 유일한 데스크톱 모바일 컴퓨팅용 64비트, x86 PC 프로세서가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AMD Athlon 64 프로세서를 장착한 데스크톱 모바일 PC 완벽한 성능으로 64비트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있으며 성능 저하나 별도의 소프트웨어 에뮬레이션 없이 32비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운영할 있습니다. 또한 데스크톱 모바일 PC 사용자들은 보다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로딩 보다 효과적인 멀티 태스킹을 수행할 있게 됩니. 뿐만 아니라 게임, 스트리밍 비디오 오디오, DVD, 음악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에서 생동감 넘치는 현실감과 보다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있습니다.

AMD Athlon 64 프로세서는 다양한 기술 혁신을 통해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하이퍼트랜스포트(HyperTransport) 기술을 사용하는 확장성이 뛰어난 시스템 버스는 여타 경쟁 기술에 비해 1.5 이상 뛰어난 처리 성능을 제공할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또한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는 프로세서를 메모리에 직접 연결해 메모리 대기 시간을 크게 단축시킴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킬 있게 되었습니다.

AMD 새로운 AMD Athlon 64 프로세서를 장착한 시스템은 2003 1분기 또는 2003 2분기 출시한다는 계획이며, AMD Opteron 프로세서를 장착한 시스템은 2003 상반기에 서버 워크스테이션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AMD Opteron(옵터론) 프로세서 (슬레지해머; Sledgehammer)

2003년 상반기에 발표될 AMD Opteron 프로세서는 AMD 최초의 64비트 엔터프라이즈급 프로세서로서 확장성과 안전성, 호환성을 제공, 오늘날 가장 요구사항이 엄격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성능 서버와 워크스테이션 솔루션입니다. AMD Opteron 프로세서는 기본적으로 32비트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작하면서 고객의 요구에 따라 64비트로의 빈틈없는 전환을 가능하게 해 기존 투자 비용을 보장할 것입니다.

MirrorBit (MirrorBitÔ) 기술 기반 플래시 메모리

AMD의 MirrorBit(미러비트) 기술은 저비용, 고집적 플래시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래시 메모리 셀 아키텍처입니다. 이 아키텍처는 플래시메모리 디바이스의 내구성, 성능, 신뢰성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플래시 메모리의 저장 용량을 두 배로 만듭니다. MirrorBit 기술을 더 나은 신뢰성을 가지면서도 AMD 제품군인 표준 3.0V 디바이스(Am29LV)들과 핀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고객들은 기존 시스템의 재디자인 없이도 MirrorBit 기술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AMD는 첫 MirrorBit 기술 기반의 64-MB(Am29LV640M) 256MB (Am29LV256M)를 작년에 발표했으며 향후 플래시메모리와 PCS 제품을 통합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제공할 예정입니다.

3. '03년 IT 업계와 용산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시장 조사 기관인 IDC 2003년에는 IT 하드웨어 지출이 증가하면서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Y2K 해결을 위해 한꺼번에 많은 PC들이 판매된 이후, 이제 4년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기술 제품의 수명보다 오래된 것으로, 우리는 특히 기업 시장에서 PC 자연적인 교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언제 성장세로 돌아설 것인지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변화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반도체 업계는 본래 매우 주기적인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AMD 상향 하향 사이클 모두에서 성공을 거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경기 회복세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게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용산을 비롯한 리테일 시장은 PC 가격의 하락과 더불어 홈쇼핑 채널의 성장, 각종 온라인 쇼핑몰 발전 새로운 유통시장의 발전으로 작년에 이어 입지가 점점 축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전통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체질 개선을 위한 활동들이 이루어지리라 예상합니다.

4. 올해 출시 계획 및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제품계획은 앞에 언급한 제품 외에, Athlon 64 출시 이전, 상반기에 캐쉬사이즈를 기존 256K에서 512K로 늘린 코드명 ‘Barton’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전반적인 회사 운영은 영업과 마케팅인력 확충으로 정부기관, 행망 등 상용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며, 유통망도 새로이 확충해 OEM과 대리점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소비자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신제품 출시에 시너지를 높일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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