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강좌
차는 많아졌는데 도로는 그대로???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2.12.02  21:36:1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차는 많아졌는데 도로는 그대로??? 교통체증과 짜증만이 남아있다

출근시간의 주요 간선도로나 주말 오후의 고속도로에서 핸들을 잡고 있는 운전자는 상당히 피곤하고 짜증나는 기분일 것이다. 가도가도 끝이 없는 교통체증은 운전자에게 극도의 피곤과 날카롭게 곤두선 신경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막히면 성인군자라도 한마디 하지 않을까...

왜 교통체증이 발생할까? 차의 숫자는 폭발적으로 늘어났지만 도로는 예전에 비해 눈에 띄는 증가가 없었기 때문이다.

현재 AGP 버스도 많아지는 차와 고속도로의 상황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다. AGP 버스를 통해 이동해야 할 데이터의 양은 3D 어플리케이션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길의 역할을 담당하는 AGP 버스는 전혀 넓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면 남은 것은? AGP 버스에서 데이터가 막히면서 3D 가속 기능을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주로 3D 게임이겠지만--에서의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3D 가속을 담당하는 GPU의 성능을 100% 발휘하지 못한다고 말해야겠지만...)


이런 어플리케이션들은 AGP 버스의 대역폭 부족 현상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AGP 버스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GPU와 시스템간을 연결하면 문제가 끝나지 않느냐"라는 의견을 내놓을 독자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사용되는 AGP 4X보다 더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PCI-X 같은 인터페이스가 분명히 있으며, 어느 정도의 투자가 있다면 PC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가 몇 가지 있다.

일단 앞의 문장에서 '어느 정도'라는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그 '어느 정도'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숫자가 현재 AGP 버스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비용과 비교하면, 일반적인 PC의 가격을 생각할 때 절대 만만한 숫자가 아니라는 점이다.
AGP 버스는 매우 널리 퍼진 인터페이스가 된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고, 이에 따라 AGP 버스를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기반 비용이 매우 낮아졌다. 그에 비해 PCI-X 같은 고속 버스는 버스를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기반 비용이 상당히 높은 문제가 있다.
또한 AGP 버스는 시스템에 1개의 AGP 버스만을 허용한다. 즉, 2개 이상의 장비가 AGP 버스를 공유하여 동작하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거기에 한걸음 더 나아가, 그래픽 카드 이외의 장비는 AGP 버스에 연결되지 못하도록 못을 박고 있다. 범용성을 목적으로 한 PCI 버스의 확장판인 PCI-X는 한 버스에 여러 대의 장비가 연결될 수 있으며, 각각이 대역폭을 공유하면서 동작하게 된다. 또한, 범용적인 버스이기 때문에 수많은 종류의 장비가 연결된다. 이러한 버스에 넓은 대역폭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그래픽 카드가 자리를 잡고 있으면 그래픽 카드와 나머지 카드간에 '서로 민폐를 끼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로 그래픽 카드들은 AGP 버스 이외에 새로운 버스로 이동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지 않는 것이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7)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kuty
그이외에는 아직 별 ...
과도기적인 시기로 보이네요,

(2003-05-01 21:01:30)
blasty
그만큼 동시에 전송할 데이타가 있을땐 모르겠지만..
적은것들을 보낼땐 그다지 실효성은 없습니다
4배속이 8배속이 되었다고 2배가 (그래픽 부분만)
빨라지는건 아니죠

(2003-03-11 20:40:04)
lonian


신종하드웨어가 처음나오면 소프트웨어가 못바쳐줄때도 있듯
아직 x8 이끌어줄만한 것이 나온것같지는...

RAM에서도 SD DDRSD RD 비교같은거보면

SD와 DDR은 대역폭차이나도 체감같다라는 사람들이 태반...

(2003-02-27 00:09:25)
zcool
4x로 만족하고 싶군요.
(2003-02-12 10:50:51)
blade3a
AGP 4X의 두배인 2.1GB/sec의 대역폭을 제공한다고 해도 실제 성능은 어느정도 상승이 있을지....

어쨌든 가격이나 빨리 싸져야 써보던지 할텐데....
그리고 아직까진 지원메인보드도 그다지 많지는 않고...

어디서 읽은 바로는 성능은 그렇게 큰차이는 없다던데, 성능차이가 궁금하군요...

(2003-01-25 12:17:38)
osm2
솔직히 숫자는 확 쏠리는데..

그다지 얼마나 성능증가했는지는 아직 위문이군요

(2003-01-23 18:37:03)
nice9
알려진 바로는 전혀 효과 없는... ㅡㅡ;;

(2003-01-27 02:59:11)
hope2003
^^
(2003-01-12 21:52:45)
daidai
차 크기가 데이터 양이므로..--

변화는 없지 않을까요?

(2002-12-12 23:14:43)
ljh8474
근데 칼라압축기술까지 나온이상 더이상 압축할게 없을것 같은데(압축너무 많이하면 역효과가 나니깐)...혹시 모르죠...또 새로운 기술이 나올지도...
(2002-12-13 11:17:20)
minesota
현재 당장은 필요가 없다고 볼 수 있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그 대역폭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요즘 게임이 발전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ㅡ.ㅡ

한 2-3년 이내에는~ ^^

(2002-12-24 04:15:23)
cooky051
장사속이라고 단언한다...
4배속에서 8배속으로 좋아졌다고
두배빨라지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건 모두다 아는사실

써보고 싶은 사람이야 막을 수 없지만

쥐뿔도 없는 가난한 사람들은 사나마나....

사서 좋을 거 하나없고
괜히 돈 버렸다 싶을 듯...

나중에... 나중에..
모든제품이 8배속 채용해서
가격이 낮아지면 사야지 배안아픔....--;

(2002-12-10 17:18:29)
bsbday
차의 크기를 줄인다면..
4차선 도로에서 5대의 차가 한꺼번에 달릴수 있지 않을까요? ^^;
생각을 바꾸자~
( 어이없는 생각인가? ㅡㅡ; )

(2002-12-10 21:35:43)
slashem
얼마전에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그래픽카드를 못사서 i740을 끼워보려고 했더니 안들어가더군요. AGP 의 버젼에 무관심했는데.. 그렇게 다를 줄 몰랐습니다.
(2003-01-02 18:16:19)
mrpurm
잘보았습니다..~~
(2003-03-27 01:26:12)
ispel
4배속,8배속 수치에 현혹되기보다는 지금 쓰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얼만큼 최적화시키느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2002-12-09 13:40:57)
ljh8474

S램을 메인메모리로 쓰는것은 불가능...정말 쓴다면 무지 빠르겠지만 가격과 크기가 상상을 초월할듯...(참고로 펜4 3.06G에 L2캐쉬로 들어가는 S램이 3.06G로 동작하죠...)

(2002-12-09 18:12:25)
daidai
벤치마크에서는 전혀 차이가 안나오..

어플리케이션 쪽으로도..체감이 없는데.--

시기상조가 아닐까 싶네요

(2002-12-09 11:04:52)
z3322
AGP 8x이라~!

아직 써본경험은 없지만...

기대가 되는데...

아직 몇까지 벤치를 보면 AGP 4x 별 차이가..

(2002-12-08 09:09:14)
fox45341
워크스테이션용
정도의 쿼드로나 파이어GL정도는 되야
성능향상이있지 지포스4 TI 4800같은건
성능향상이 전혀없죠 벤치마크를 보시면
아실겁니다

(2003-01-06 03:27:25)
pepcast
부두3 3000...

AGP 8X 채용 보드에서는 사용 불가군요?!

이런이런... ㅠ.ㅠ

(2002-12-09 14:45:20)
chdsin
수치대로 성능 차이가 나면 얼마나 좋을까용?..

DDR램이나 S램이나 비슷..

사용해보면 차이가 없네요...경험자..-.-

(2002-12-08 20:07:07)
osm2
차이점은 정확히 몬지 전 모르겠어요

전에 2배속짜리랑 4배속짜리랑 차이도 몰랐구요


(2002-12-07 06:19:51)
hermode
설마 fx로도 4x와 8x의 차이가 없지는 않겠죠
(2002-12-18 16:16:18)
hermode
intel 계열 칩셋에서는 사용 불가 아닌가요?
(2002-12-18 16:17:45)
butt77
좀사치인듯..특히지금 나오는 최신보드들이 미례를들먹이며.. AGP 8X를 지원한다면 대문짝만하게 광고를하고 있지만.. 정작 지원하는 카드가 너무비싸 고가의 사양이 따를듯.. 근데 정작 문제는돈이 않닌 그들이 외치는 미례인듯... (일딴 돈은 신기술이 퍼블리쉬 된이후 바로 이용하려면 그만한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생가하나..) 생각해보면..좀있음 AMD 같경우 CPU형이바뀔 가능성이높은데당.. 메모리 역시 성능 이 극대화되고있구... KT400은 생각외에 성능이 않나는것으로아는뎅.. 훔.. 사실 AMD제품의 AGP 8X은 아직전부 시기상조 모델 인듯...모 한 6개월후면 또 와르르르를 20만원대로쏘아질 그래픽 카드와 새 CPU그럼 내년 2003에 기본 적으로 도입될듯하지만..

훔..아무리생각해도.. P-4쪽으로 사람들이 끌리는듯..
AMD대책않스면 정말 엄청난 적자폭을 경험할듯싶넹..2003에 는 제발 쇼좀 해주길..

(2002-12-26 20:46:26)
redcomet
실제로 그런 고속 카드는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후 후...

(2002-12-06 09:54:00)
ktw520
저도 언뜻 이런애기를 들었지만 가물가물해서 못올렸는데 정말 좋은 답변 해주셨네요
감사 ^^꾸벅

(2002-12-06 11:27:29)
sportica
텍스쳐 압축은 GPU와 메모리간의 대역폭을 아끼는 기술입니다.
압축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큰 텍스쳐를 사용하게 되면 대역폭 소모가 심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텍스쳐 압축을 사용할 경우 화질이 좋아지죠.
이는 게임에서 압축을 사용할 경우 큰 텍스쳐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작은 텍스쳐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압축을 CPU에서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압축된 형태로 게임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2-12-05 17:34:51)
osm2
기술들을 다 써먹을수 있을런지..크윽
(2002-12-06 00:27:44)
jus9430
agp뿐만 아니라.. ide장치, pci, agp모두 현재는 병렬방식이라서.. 그걸 전부 직렬인 시리얼로 전환한다고 하더군요. 어디선가 꽤 오래전에 들었던 내용인데.. 현재의 병렬 인터페이스 방식이 대역폭이 너무 낮아서 시스템 고속화에 발목을 잡고 있다고 하더군요. 뭐 가장 먼저 시작한게 현재 ide쪽이네요.
(2002-12-05 11:48:16)
sportica
글을 쓰신 분이 3D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적어봅니다.

텍스처가 메모리에 올라가는 건 게임 로딩시에 이루어 집니다. 그 후에는 폴리곤(삼각형)의 정보를 주게 되면 거기에 맞춰서 GPU에서 렌더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때 광원 정보 등이 추가되면 그걸 고려해서 렌더링을 하게 되죠.

GPU와 메모리간의 대역은 그래서 높아야 합니다. 폴리곤은 점3개면 되지만 실제로 텍스쳐를 입히려면 그 크기만큼 메모리에 억세스를 해야 하니까요.

그러면 왜 AGP의 속도가 올라가야 할까요?
바로 처리할 수 있는 폴리곤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와 함께 기존에는 없던 효과들을 위한 설정도 포함해서요...
그림 한 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폴리곤들의 위치정보를 매번 전송해야 하는데 이 양이 늘어나는 겁니다.

그럼...

(2002-12-05 17:25:43)
mudok
지금나오는 그래픽은 8배속을 지원해주는데
정작 칩셋이 없네요
뭐~~~via나 sis 가 있긴하지만..
영향력면에선..
내년 상반기쯤에 선보일려나/?
그럼 지금의 845pe는 ~~~떵되나/?

(2002-12-05 09:26:15)
osm2
그렇군요...유용한 정보 감사~
(2002-12-06 00:27:15)
hakertnt
프로세스와 메모리간의 대여폭이 8X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프로세스 GPU의 성능이 높아야 되는게 아니라 8x만한 대량의 데이터가 들어와야 진정한 8X의 속도가 나리라 봅니다. 아직 필요가 없죠...-_-;; 게임에선 특히..
(2002-12-05 10:33:11)
ljh8474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2002-12-04 21:33:45)
kei15
금방 대역폭 부족 문제가 불거질 듯...-_-;;

현재로서는 '미래를 대비한다'라는 의미입니다만...

무어의 법칙만을 놓고 봐도...

18개월이면 AGP 8X의 새로운 규격이 또 필요해 지겠지요...

빠른 기술 발전도 그리 좋은 것만은 아닌듯...

일단 경제적 부담이 크니...


(2002-12-04 20:22:09)
sugar999
설명좀 해 주세요...아님 강좌라도.
(2002-12-05 01:33:54)
ljh8474

세이버400,쥐포4MX/TI는 물론이고 라뎅9700도 AGP 4x/8x의 성능차이는 무시가능한 수준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호환성 문제로 라뎅9700Pro를 AGP 4x로 쓰는 사람들이 올린 글들을 본적있음)


AGP 8X의 괴력을 보여줄 수 있는 초고성능 GPU의 등장--->쥐포FX와 라뎅9900(R350)이 그런 역활을 할 수 있을것인가...

(2002-12-04 19:10:40)
pepcast
언제 만나볼수 있나요?

(2002-12-05 10:28:05)
juil2
마감에 쫒겨서 날리으로 쓰신것 처럼 보이지는

안는듯 합니당.. 수고하셨습니다.

잘읽었어요.

(2002-12-05 00:43:50)
hope2003
당장은 아니라도 미래에는 필요 하겠죠..

그때가 언제 일?까여?

(2002-12-04 21:51:06)
hope2003
봐도 뭔말인지 모르겠네여..
4배속으로 사용을 해도 충분 하다는 것 밖에.,.,

(2002-12-04 21:50:15)
realizm
제보드(아니 칩셋)이 규격과 틀리게 특이한건지..

AGP 1X와 2X항목이 바이오스에 떡하니 있더군요..

칩셋은 비아 KT400이구요.

보드는 EPOX 8K9A2+입니다.

AGP 1X와 2X에 대한 지원이 가능한것이 아닌지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앗 WCPUID에서 보니 AGP 2.0으로 나오는군요..

보드나 칩셋상에서 AGP 2.0과 3.0을 스위칭 할수 있나보네요..

어쨌든 기존 2X카드도 사용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2002-12-25 23:18:27)
ljh8474
제가 리뷰본 모든 보드들이 바이오스에서 지원하더군요. 그럼 2.0으로 동작하겠죠.
(2002-12-28 20:19:40)
k1982
색다른 비교지만

개념을 좀 달리 한다면 어떨까요

데이터를 차가 아닌 차안에 타고 있는 사람으로요

엉뚱한 생각이긴 하지만

차도위에선 차를 타고다는게 당연하죠

근본적으로 사람이 옮겨가는것이지요

그런것처럼 데이터를 사람으로 본다면

어떨까요

한대의 차량에 한사람이 타고 있는것 과

한대의 차량에 5며이 타고있는것

물론 다르겠죠?

^^
데이터를 블럭화 와 압축화 하는것이 병목현상해소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 하지 않으런지

지금도 이 기술이 사용되어있지만 ..

암튼 허접글입돠 그럼


(2002-12-16 00:58:16)
khk129
이론적인 향상이 아닌 채감적 부분에서 얼마나 돈 값을 해 줄지 모르겠네요.
(2003-01-02 16:52:56)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7)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