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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록스 Parhelia 제품 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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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트록스 Parhelia 제품 발표회

ATI, NVIDIA의 치열한 그래픽 시장 경쟁 속에 드디어 MATROX가 새로운 무기인 Parhelia를 들고 뛰어들었다. 아직까지 엔지니어링 버전만이 나온 상태이며 양산은 6월, 정식 출시는 7월로 예정된 가운데 또다시 MATROX의 바람을 불러으르키고 있는 것는 것이다.

15일 제품 발표회장에 늦게 도착한 필자는(왜 이리도 차가 막히는지.. ) 아직 시직하지 않은 발표회 분위기에 가슴을 쓸어내리며 의자에 앉았다.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제품에 대한 스펙과 그리고 제품이 추구하는 방향 그리고 제품의 퀄리티를 보여줄 수 있는 데모를 하나하나 보면서 감탄을 면치 못했다. 필자도 한명의 유저이기에 역시 필자의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Triple screen 기능이였다. 세개의 모니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가히 흥미로운 점이였지만 이러한 기능이 게임으로까지 이어져 Surround Gaming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온 점은 실제로 보니 상당히 감동(?)적이였다.


▲ Hardware Displacement Mapping 시연 화면

발표회장에 설치된 프로젝트가 그다지 좋은 것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기에 Parhelia의 뛰어난 화질을 확인한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일이였다.

점심시간에 잠시 만질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한순간에 화질을 비교한다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있는 부분이였기에 그저 눈요기로만 만족할 수 밖에 없었다.(눈요기라고하기에 필자는 무서운 짓을 하고 말았지만 실패했다. 그 이야기는 뒤에서... )


▲ 4개의 유닛이 사용된 Vertex Shader 화면(계속 등장하는 누군가의 뒤통수. --;)

발표하는 동안 Quad Texturing에 대한 데모와 Hardware Displacement Mapping, Surround Gaming에 대한 메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당히 인상적인 데모였으나 손으로 직접 만지지 못하고 바라보기만 하는 발표회였기에 욕구 불만일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Hardware Displacement Mapping는 상당히 재미있는 기술로 거리에 따라 폴리곤수를 달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나은 그래픽 퀄리티를 보여주어 즐거웠다. 게임 상의 화면이 상당히 부드러워 놀랐는데 이를 단순한 스크린 샷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 Parhelia 엔지니어 샘플 사진

Parhelia는 또한 방송장비, HDTV에 적용되는 10 bit 컬러값으로 인해 기존의 캡쳐된 영상을 컴퓨터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의 색감의 변화와 계단현상등의 노이즈 왜곡을 없애고 있으며 이러한 10 bit를 2D, 3D, DVD/Video output시에 지원함으로써 영상 특유의 깊이를 왜곡없이 표현할 수 있다.


▲ 삼성 3.3ns BGA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다.

Parhelia는 보다 나은 3D 성능이 아닌 보다 나은 출력물을 보여 주기 위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주었다.

Parhelia의 다양한 능력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였지만 Parhelia를 직접 체험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발표회였다.

LCD 모니터를 통해 필자가 직접 만져보고 볼 수 있었던 것은 퀘이크3의 데모 뿐이였다.


▲ Surround Gaming 시연 화면

점차적으로 Parhelia에 대한 스펙정보가 서서히 올라오고 있지만 실제로 접하게 되니 놀라운 카드라는데 놀랄뿐이다. 흥미로운 것 중 또 하나는 새로운 앤티 앨리어싱 기술을 선보였다는 것이다. 4x4 샘플링을 사용한 앤티앨리어싱 방법으로 계단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는 모서리 부분 윤곽부분만 적용한다는 것이데 이렇게 함으로써 기존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고 보다 나은 이미지를 출력해준다는데 있어 상당히 반가운 일이였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들은 Parhelia 내부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속도 저하는 일어나지 않다는 것이 더욱 놀라웠다.(앞서 설명한데로 프로젝트를 사용한터라 이러한 기술적 부분에 대한 결과물을 보더라도 눈으로 차이를 느끼기는 거의 불가능 했다.)


▲ 바보같이 떨고 말았다.(후레쉬를 켜야했는데 T^T)

점심시간되어 잠시 Parhelia 시스템을 만질 기회가 있었는데 필자는 몰래 퀘이크3 타임 데모를 돌려보았다. 결과 수치를 확인하려는 순간 바로 제지 당하는 바람에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100fps는 넘은 것만 확인했다.(문제는 테스트 시스템 사양이 펜티엄 2기가에 퀘이크3 해상도가 640 x 480이였다는게 아쉬웠지만 말이다. 역시 성능은 나중에 직접 만져봐야 할 것 같다.)

국내에 들어오는 기간은 7월중이 되어야할 것이기 때문에 조용히 해외 사이트 정보를 기다려봐야할 것 같다. 이번년도 여름 그래픽 시장은 꽤나 뜨거운 나날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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