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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nVIDIA GeForce4 GPU 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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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nVIDIA GeForce4 GPU 발표회 

 

지난 2월 20일, nVIDIA의 한국 디스트리뷰터인 (주)피치텔레컴에서 주최한 GeForce4 GPU의 발표회가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렸다. 주최측의 파트너 제조사들과 각 매체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여 동안 진행된 발표회를 사진과 함께 소개하도록 하겠다.

nVIDIA 회사소개와 제품군 소개

GeForce4 GPU 발표회의 진행은 먼저 아태지역 Sales Director인 KS Yeo의 nVIDIA 회사 소개와 발전 방향들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었다.

파워포인트를 통해 발표된 내용을 잠깐 간추려 보자면,

'nVIDIA는 기존 RIVA128 이후 약속했던 것처럼 6개월 주기의 새로운 기술/제품의 발표를 지속해 나갈 것이며,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에 원천적인 기술을 보유한 업체로서, 향후 다른 방향으로의 선회나 확장은 없을 것이다'라는 내용과, 현재 일반 사용자를 위한 데스크톱 솔루션(여기엔 최근 애플이 포함되었다), 웍스테이션, 모바일, 그리고 nForce로 시작된 플랫폼 아키텍쳐(Platform Architecture), 퍼스날 시네마(국내엔 아직 소개되지 않고 있다)등의 비디오, XBox에 포함된 XGPU와 XMCP를 뜻하는 가전분야(Customer Electric)의 6개 제품군 가운데 웍스테이션과 XBox는 nVIDIA에게 있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게 될 것이란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아울러, nVIDIA에 있어 GeForce4는 Top-to-Bottom을 충족하는 새로운 그래픽 솔루션으로서, 하이엔드급 GeForce4 Ti 시리즈를 시작으로 보급형 GeForce4 MX420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란 자신감을 내비쳤다.

 

GeForce4의 신기술과 데모

30분여의 회사소개가 끝나고, 곧바로 GeForce4에 대한 프리젠테이션과 데모가 이어졌다. 역시 AP지역의 Marketing Manager인 KB Ng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GeForce4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AccuView, nView, nFiniteFX II Engine 등에 관한 설명이었다(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조만간 별도의 란을 통해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GeForce4의 실체

 

GeForce4 MX의 AccuView Test

 

GeForce4 Ti의 Accuview Test GeForce4의 라인업

이 부분에서 재미있었던 점은, 현재 8개의 GeForce4 Ti가 전세계에 판매된 모든 '부두1'보다 강력한 Geometry Power를 갖는다는 것이며, 아울러 GeForce4 Ti가 갖는 초당 1조 ops의 성능은 영화 '쥬라기 공원'에 등장한 공룡 100마리를 30fps로 렌더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울러 3DMark2001과 Quake3의 Quincunx FSAA 적용 테스트(1280X1024X32Bit 해상도)에서 GeForce4 Ti4600이 GeForce3 Ti500을 두 배 가까운 차로 앞서는 것은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인듯...

대략 GeForce4에 적용된 신기술과 성능에 관한 언급이 끝나자, 곧바로 옆의 테스트 시스템에서 연출되는 데모를 볼 수 있었다. 총 4개의 데모가 시연되었는데, 대부분 GeForce4의 발전된 Pixel Shader와 Vertex Shader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며, 마지막 데모는 그 유명한 늑대인간이 주인공이다.

(1) 커서를 따라 생성되는 파도

 

폴리곤과 범프매핑의 조화

 

(2) 방울공주 데모

 

무수한 폴리곤

 

(3) 테크노 오징어 (4) 늑대인간

얼마전 Pixar를 통해 제작된 '몬스터 주식회사'가 국내 개봉되면서, 컴퓨터 그래픽의 수준을 한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그 이유인즉슨 알고 있듯이 털의 묘사에 관한 것이었다. 영화중 바람에 흗날리는 수많은 털들은 이전 매끄런 피부의 괴물들과는 달리 사실성을 더하는데, GeForce4의 데모로 소개된 늑대인간 역시 이런 털들의 실시간 렌더링 기술과 별도로 폴리곤화 되어 표현되는 늑대인간 자신의 그림자 등 다양한 신기술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다만, 이것들이 모두 'real GeForce4'라 할 수 있는 GeForce4 Ti 시리즈에서만 제대로 구동된다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국내 제조사들의 GeForce4 제품들...

끝으로 행사장에 전시된 국내 제조사들의 GeForce4 제품들의 사진을 첨부하도록 하겠다. 현재 nVIDIA의 제품을 제조하는 국내 업체는 슈마, 시그마컴, 챈스, 인사이드텔넷컴, 옴니미디어, 알토스 씨엔씨, 자네트, 제이스텍 등의 8개사로 알려져 있으며, 이중 5개 업체에서 GeForce4 MX 시리즈를 출품했는데, 그 중 슈마는 국내 최초로 GeForce4 Ti4400의 시제품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자네트의 GeForce4 MX 시리즈

 

자네트 GeForce4 MX440

 

시그마컴, GeForce4 MX

 

시그마컴 GeForce4 MX440, MX420

 

슈마의 GeForce4 패밀리

 

이것이 GeForce4 Ti4400이다!

(부두5 5500이 생각나는 거대한 크기를..)

특이한 박스의 제이스텍 GeForce4 MX

 

알토스 씨엔씨의 GeForce4 MX

 

 

취재를 마치며...

간만에 용산을 벗어나 좋은 구경을 하고 왔다. 또, nVIDIA 한국 지사가 설립되었다는 소식은 그만큼 컴퓨터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위치를 해외에서도 인정한다는 것이니 기쁠 따름이지만, 필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그래픽 카드의 선택에는 좀더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싶다. 조만간 MX460이 국내 출시된다지만, nVIDIA에서 공시한 대로 GeForce3 Ti200정도의 가격이라면 속도와 3D 효과중 어느 것을 골라야 하는지 필자로선 명확한 선택이 섰기 때문이다. 여하튼 필자는 조만간 위 사진의 제품중 가장 거대한 크기와 사양을 갖는 제품을 들고 독자들 앞에 설것을 약속하며, 짧은 취재노트를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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