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강좌
윈도우XP가 가진 문제점을 까발린다.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1.09.14  18:50:0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윈도우XP가 가진 문제점을 까발린다.

 

1 : 윈도우XP 출시일이 정말 얼마남지 않았다.

 

올 한해 PC 업계의 가장 큰 이벤트 윈도우XP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미 영문버전뿐 아니라 한글 버전도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고, 이제 부수적인 패키징, 박싱 작업 등의 일만 남아 있는 상태다. 개발비로만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 이상이 투입되었고, 출시를 전후한 마케팅비용에만도 10억달러가 책정되어 있고 국내에서만도 마케팅 비용이 200억원이 잡혀 있다는 윈도우XP가 과연 얼어붙은 PC 시장을 되살릴 흑기사가 될 수 있을까? 출시일이 가까워 지고 제품개발이 막바지에 들면서 윈도우XP에 대한 기사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호평과 악평이 교차하는 윈도우XP, 여기서는 윈도우XP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논쟁꺼리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무용지물이 될듯한 윈도우XP 정품인증

 

2 : 윈도우XP에 들어 있는 정품인증이 불법복제를 원천적으로 막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XP가 예쁜 디자인, 최신 기술에 대한 지원, 편리한 인터페이스 등으로 베타테스터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지만 실제로 사용할 소비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으로 비춰지기도 한다. 그동안 무분별한 불법복제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공짜로 써 왔던 윈도우가 이제 더 이상 구입하지 않고는 쓸 수 없을 듯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주범은 정품인증.

 

설치를 하고 나면 뜨는 초기 설정화면에 정품인증을 받을지 묻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정품인증을 해 주면 정품을 구입한 것으로 인식해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정품인증을 생략하고 넘어가게 되면 30일간만 제대로 사용할 수 있고, 30일 동안도 정품인증을 수행하지 않으면 더 이상 로그온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실제로 윈도우 관련 정보에 눈이 어두운 사용자라면 반드시 구입해야 쓸 수 있는 것으로 알게 된다. 그러나 관련 정보에 밝은 사람들은 대부분 윈도우XP를 돈주고 구입해서 쓰려고 하지 않는다. 정품인증을 받지 않고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 윈도우XP의 정품인증이 완벽히 불법 사용을 막을 수 없어 무지한 사용자들만 돈내고 구입을 해야 하고 좀 아는 사람들은 공짜로 쓰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인증을 받은 컴퓨터의 `인증확인 파일''을 복사해 다른 컴퓨터에 복사해 주는 방법으로 정품 인증을 피해갈 수 있다고 한다.
정품 인증절차를 끝내면 `wpa.dbl''이라는 이름의 `인증확인 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다른 컴퓨터에 복사해 주면 된다. 또 메모리 용량이 원래 설치한 컴퓨터와 같은 컴퓨터에는 약간의 조작만으로 윈도우XP를 얼마든지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윈도우XP를 설치할 때 제품 일련번호를 넣으면 CPU 등 부품 정보를 감지해 새로운 번호를 만들어 지고, 사용자는 이 번호를 인터넷이나 전화로 MS에 알려주고 최종 인증키를 받아 다시 컴퓨터에 입력해야 제대로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CPU, 하드디스크, 시디롬, 네트워크카드, 그래픽카드 등 컴퓨터 부품 가운데 4가지 이상이 바뀌면 다시 인증을 받아야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컴퓨터 부품 가운데 4가지 이상을 바꾸거나 아예 윈도우XP를 새로 설치하더라도 애초 인증확인 파일을 복사해서 다시 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방법 이외에도 리셋 크랙이나 오토크랙 등을 이용하여 정품인증을 받아야 하는 시간을 무한 연장해 버리는 방법도 있다. 또 정품인증은 가정용 및 개인용 버전에서만 들어 있기 때문에 정품 인증이 필요 없는 기업용 버전을 구해서 써도 정품인증을 피해 갈 수 있다.


메신저, 피 튀기는 전쟁이 시작됐다.

3 : 1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ICQ

 

메신저 시장은 늘 전쟁 중 이었다. 그동안 ICQ와 AIM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에 MSN 메신저가 치고 들어가기 위해 무지한 노력을 해왔고, 윈도우미에 기본으로 넣게 되면서 MS의 메신저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할 윈도우XP에는 윈도우 메신저라는 이름으로 반드시 설치되도록 되어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MSN 익스플로러의 경우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것과 비교해 놀라운 사실이다.

 

4 : MSN 메신저에서 Windows Messenger로 이름을 바꾸면서 기능이 더욱 강력해졌다.

 

이는 MS가 메신저 시장 장악에 얼마나 집착하고 있는지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메신저를 킬링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한번 쓰게 되면 절대 바꾸지 않는 다는 뜻이고 한번 잡으면 영원한 고객이 된다는 말이다. 검색사이트나 이메일보다 훨씬 강력한 흡인력을 가지고 있는게 메신저이다.

 

이메일은 가끔씩 열어 보지만, 메신저는 항상 띄워 놓는 사람이 많은 것은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엄청난 경쟁 우위겠지만, MS로서도 메신저는 MS의 닷넷(.NET) 전략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특히 내년부터 시작할 헤일스톰(Hailstorm) 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보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5 : 드림위즈의 지니는 파일 이어받기 기능이 뛰어나 특히 용량이 큰 파일 공유 시 인기가 높다.

 

윈도우XP 출시가 가까워 지자 국내 대표적인 메신저 업체인 다음과 드림위즈가 메신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음의 한메일넷 이메일이나 드림위즈 이메일을 받아 보면 하단에 메신저 홍보 문구를 볼 수 있다. MSN 메신저나 곧 나올 윈도우 메신저에 시장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발버둥이다. 이들 업체들은 이미 대규모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렇게 촉각을 곤두 세우는 것은 곧 나올 윈도우 메신저와 상대적인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기능면에서 약한 것이 아니고 이용자가 얼마나 쉽게 구하고 쓸 수 있는지, 이용자들의 마우스 버튼에서의 거리가 더 멀기 때문에 긴장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받아야 사용할 수 있던 넷스케잎과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전쟁의 결과를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윈도우에 기본 내장 된다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힘을 발휘하는 가를 이런 엄청난 비교우위 때문에 윈도우 메신저를 싸고 또 한번의 반독점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

 

염려되는 프로그램과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

,

 

윈도우XP는 이미 알려져 있는 것처럼 윈도우2000과 같은 계열의 커널을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윈도우98과 같은 계열이 아닌 윈도우NT에서 출발한 전혀 다른 계열의 커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즉, 지금까지는 개인 사용자용 윈도우들은 버전이 올라가더라도 성능이나 기능 개선판 정도의 수준 밖에 안 됐었는데, 이번에 출시 되는 윈도우XP는 전혀 다른 운영체제라는 것이다. 16비트 방식도 완전히 버리고 순수32비트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기업용에만 적용되던 완전32비트 방식을 개인 사용자들용 제품에까지 적용시킨 것이다.  

 

내부가 다르기 때문에 완벽하게 호환되도록 한다는 것이 매우 힘들다. 제품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고 예전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모두가 에러없이 잘 돌아 가도록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87)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hellsing
ㅡ.ㅡ;;
(2002-03-22 22:42:33)
sungom
짐까지해본것중에 안된겜은없었는데...

맥스페인 울펜슈타인 퀘이크3

피파2002 화이트데이 스타 디아2

등등...왠만한 겜은 다되여...


(2002-01-06 03:18:35)
z980
그냥 98을 쓰시죠..
그게 좋을듯..

(2002-01-07 11:01:17)
devil

백업 쒸뒤의 문제라고는 못할지도..
설치 완료 후 리붓이 계속 되는 문제는 하드웨어 구성중 한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경우가 있구요..(저의 경우 노트에 설치를 했었는데.. -노트에 홈에뒤션 있었어요.. 컹 - 정상적으로 사용이 되다가 CD Space 4.0x 버젼을 설치하면 계속 리붓되는 문제가 발생을 하더군요.. 나중에 안 건데.. 인텔 칩

(2002-03-13 00:13:25)
windows
윈도xp백업시디로 깔아 보려고 하는데 거의 다 깔아갈 무렵 파란화면에 영문으로 된 긴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멈춰버리는데 몇번을 시도해도 그 지금에 가면 똑 같은 현상이 일어 납니다.

까는 도중 일정 지점에서 모니터 화면이 몇번 껌벅 거리는 것도 있고...

한번은 포맷중 컴자체 스피커에서 삐-삐-삐 하는 비프음이 계속 나기도 하고(지금은 그런 소리는 안남)
어떻게 하다보면 다 깔릴때도 있는데 겨우 다 깔아 놓으면 이번엔 저절로 계속 리부팅을 반복합니다.

컴퓨터가게에서는 백업시디가 좀 그렇다고도 하는데 왜 그런지 아시는 분 좀 가르쳐 주세요. 답답해서 미치겠습니다

참고로 팬티엄 550메가. 128메가. 비아보드. 리바 tnt. 랜카드 2개.lg cd-rw
기타 사운드 카드등....

(2001-11-27 16:14:19)
buzzard
셀900 램 512인데 잘돌아갑니다.

걱정마시길..

(2001-10-10 12:35:15)
start20


그게 제일 맘에걸리더군여...

게임매니아인 사람으로서 xp를 선택하는건

쉽지않을듯...그리고 높은 컴터요구사항..으~

(2001-12-09 00:38:02)
elec94
제가 이제껏 써본 MS OS중에는 최고인거 같아요.
우선 화면 인터페이스가 넘 이뿌네여
사실 전 윈도우2000이 가장 안정적일꺼라 생각하고
XP는 별룰꺼라 생각했는데
인스톨하고 사용하면서 그런 생각이 싹 바꼈습니다.
드라이버지원이 아직 문제가 있지만
각 하드웨어 업체마다 새로운 드라이버가 나오겠죠.
그리고 안정적인거 같습니다.
단 한가지 하드웨어 성능을 좀 탈꺼 같아요.
허접 글이였습니다.

(2001-09-28 21:02:34)
elec94
안철수나 한컴 제품은 울나라 제품이니 정품쓰는건 당연하지만..
마소같은경우엔 정품살필요 없다구 생각합니다.
그리고 울나라가 딴나라보다 비싸다구 하던데
이게 말이나 됩니까?
일본보다 비싼 이유가 뭘까여?
물가도 훨씬 비싼 일본 보다 비싼이유는
아무리봐두 마소의 폭리때문인거 같습니다.

(2001-09-28 21:37:16)
elec94
소프트웨어도 업글될텐데?
전 XP만족합니다.

(2001-09-28 21:35:03)
y2k00
더러운 m,s 입니다..

다른 곳 보다.. 50%이상 비싸게 불러놓고...

60% 예약 판매하면서.. 판매하다니...

진짜 더러운 놈들입니다..

차나리 안쓰는게 좋죠.. 정품... 안씁니다..

지원되는 유틸도 별로없는데..

그냥 이쁘다고 쓰지마세요....

치사하게 거짓으로 예약판매하고...

여하튼 장사하는놈들 말은 믿으면 안되요..

독점할려고 별짓 다하고..

(2001-09-28 13:25:34)
y2k00
유틸에 문제가 심각하더군요..^^

전 쓰다가 포기했습니다... 그렇게 에러가 많이 나다니

빨리 지원되는 유틸이 나와야 될텐데..

(2001-09-28 13:22:03)
y2k00
자바엔진을 어떻게든.. 올리겠지요...

소스공개및 라이센스를 버려서 공개진영의 합류...

요즈음 자바의 가장 큰 고민이겠죠..

ms대항할려면.. 이길밖에 없는듯...

(2001-09-28 13:27:21)
elec94
내용무
(2001-09-29 03:16:36)
elec94
전 에러나는거 없는데 어떤 유틸이 에러가 납니까?
알려주세여

(2001-09-29 03:15:36)
elec94
내용무
(2001-09-29 03:14:42)
elec94
www.betanews.co.kr에 가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휘사모나 윈사모는 야후에서 검색해보세여

(2001-09-29 03:14:10)
y2k00
우선 레코딩 프로그램 중 네로 말고는 다른거 쓰기 힘들더군요.. 최신 버젼으로 다해봤습니다..

cdrwin, 저글러, 이지시디.

다음 백신이 없죠.. v3 해봤는데.. 잘 안되더군요..

바이로봇 나왔지만.. 돈이 어디있습니까...

그다음 동영상 편집관련 유틸을 많이 쓰는데..

잘 안되더군요...

사사미도 안되고... 에러가 여러개 발생하더군요..

겨우 볼 수는 있지만..

acdsee이것도 잘안되더만요... ^^ 2000지원버젼인데.

그밖에 많지만.. 여하튼 안되는게 많더군요...

설치된다고해도 자꾸 써보시면 아시게 될것입니다...

많이 깔수록... 덩치가 커지고.. 안좋다는걸 알게 될것입니다.

제 컴퓨터에서 2000 무지 잘돌아갑니다.. xp..

쩝.. 차라리 2000 씁니다.

(2001-09-29 03:22:59)
elec94
ADSL모뎀은 2천드라이버로 되던데
TV카드는 안되나부져?

(2001-09-29 03:17:42)
y2k00
갈수록 사람들이 야박해지고...

돈에 미치고...

어떻게든 돈을 더 별려고 하고..

저도 그렇지만...

바꾸어야 하는데..그게 쉽게 되겠습니까...

마소도 어떻게든 더 벌어볼려고 그러는데...


(2001-09-29 03:28:58)
y2k00
여하튼 많이 팔아먹으면 그만이라는 생각과...

하드웨어업체랑 짜고.. 업그레이드 하게 할려고..

덩치만 크게 만들고..

나쁜 놈들인건 사실입니다...

무지 나쁜 놈들이죠...

(2001-09-29 03:24:44)
y2k00
누가 그런거 씁니까...

개인사용자 말고는 인증안하는데...

개인사용자 중에 정품 쓰시는 분 몇분될려나..

10%되면 많이 되겠지만...

oem은 인증필요없고 회사꺼도 필요없고...

개인사용자만 죽어나죠...

여하튼 ms는 죽일놈들입니다..

(2001-09-29 03:26:49)
ugacha
친구집에 AMD 1.5Ghz에 XP깔았던데 아주 멋지더군여.

그래서 제 컴이 P3-933인데 여기서도 깔면 잘 돌아갈

지 의문이군요...P4는 되어야 된다는데...

하여튼 XP 꽤 괜찮은거 같아요. 아직 제대로 써보진

못했지만 일단 사용 인터페이스도 좋고 첨에 드라이버

때문에 고민했었는데 이놈이 알아서 웬만한 드라이버

다 잡아내더군요...기특하긴...

속도도 AMD 1.5Ghz에선 무난하더라구요.

아~ P4로 업해야 되나?

(2001-10-03 23:57:28)
elec94
이건 또 몰까여? 13만원에서 11만원으로 내린다고
마소 사장이 말했다네여 하여튼 비싸게 받는게
밝혀진거 같습니다.

(2001-09-28 23:28:47)
lilolilo
앞으로는...아니..이미 정보화 시대가 시작되었지요.

정보화 시대를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두가지입니다...낙관론과 비관론...

중간입장도 있긴 하지만,

세상 일이 다 그렇듯이 중간의 위치는

오래가지 못하지요...

MS가 비판받는 이유는...

정보화 시대의 비관론에 부합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정보의 분배'는 '부의 분배'라는 말과 함께

쓰일 것입니다.

현재 우리 나라엔 3끼 밥을 굶지 않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만큼 에전에 비하면 살만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비하면 훨씬 잘사는 나라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어느 특정 소수에 의한 정보화시대에서도

마찬가지일겁니다. 즉, 빈부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우리들은 더욱 편안해 질지

모르지만, 누군가는 우리가 편안해지는 것에 비해서

훨씬, 훨씬 더 편해 질 것입니다.

편안함이란 익숙해지면 편안한지 모르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전혀 편안하지 않다고 느끼면서

우리들보다 훨씬 편안히, 부유히 사는 소수의

사람들을 지금보다 더욱 가까이 느낄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같은 시대에 살면서 불공평함을 당연시 여기는

자본주의이긴 하지만, 그것이 심화되는것을

당연히 여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랜만에 테크노아에 들어왔는데...

글이 많길래 한자 적어봤습니다...

그럼....

(2001-09-29 00:30:29)
elec94
어차피 RTM은 업체에 보내는 거라
XP장착된 피시에 깔린 버젼이라 보시면 됩니다.

(2001-09-28 23:41:31)
nazala
영문판을 쓰고 있는데염,
응용 프로그램 호환은 잘되는거 같은데염
포2 나 다른 온라인 겜도 잘되고 3d겜도 잘되고,
acad2000,한글97,오피스2000,비주얼스튜디오 등등
다 잘됩니당. 딴 건 안써바서 잘 모르지만여
무엇보담 좋은거 adsl접속이 빨리 된다는거...
자체 내장되 있어서인지 참 빨리 접속되네염

제게 있어서 가장 큰 단점은 128M메모리로는 좀 부족한 느낌이라는게 단점이네여,
MS야!! 돈엄는 넘은 xp쓰지도 말란 말이냐!!!

(2001-09-28 23:46:57)
elec94
셀러론 800에 256메가에서두 잘돌아가네여
(2001-09-29 12:18:44)
elec94
전 한글, V3 다 구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는 정품구매생각은 추워도 없네여

(2001-09-29 02:02:55)
elec94
4.0 나오면서 캡춰기능도 있구 조아졌어여
ACDsee가 뷰어플그램중엔 역시 짱입니다.

(2001-09-29 02:01:14)
elec94
마소에서 손 안댈리 없겟죠?
(2001-09-29 01:31:50)
elec94
제 생각입니다.
(2001-09-29 01:31:15)
elec94
XP, ME, 2000, 98일케 많은 OS가 있지만
마소는 정이 안가네여

(2001-09-29 01:30:19)
elec94
전 256인데두 좀 힘든거 같아여 512로 업글할까 생각중입니다.
(2001-09-29 00:59:37)
war1ock
더 예쁘지네요..
하여튼 보기는 좋네요..
시스템에 무리는 따르지만..

(2001-09-29 23:35:53)
elec94
-.-
(2001-09-29 11:48:18)
elec94
마소 배반 부르게 해주는 꼴 아닙니까
XP 가격정책만 봐두 웃기네요
가격 이랬다 저랬다

(2001-09-29 11:47:39)
war1ock
저도 참고 해야 겠네요
(2001-10-02 13:34:31)
goodflow
그렇다면 파워 DVD같은 소프트웨어는
필요없게 되는 건가요?

암튼 정식판이 나오면 다들 시끄럽겠군요..

(2001-09-18 10:30:42)
blahblah
5.0 베타드라이버 가지고 윈도 2000에서처럼 별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글 쓰기전에 한번씩 확인 좀 해봤으면 좋겠군요. 이래서야 무책임한 일간지 기자들과 뭐가 차이가 있나요.

DVD 재생기능도 아랫분 말씀처럼 상용 DVD 재생기가 없으면 동작하지 않아서 그다지 우려할 바는 못됩니다. 좀 더 편해지는 정도니까요 -_-a 물론 DVD 코덱만 슥삭해서 인식된다면 심각한 거지만 아직 그게 가능하다는 말은 못들었습니다.

근데 MSN 익스플로러가 그렇게 심각한가요 -_- 전 쓸데없이 거추장스러워서 쓰질 않는데-_-;;

(2001-09-15 11:40:13)
chihwani
자바가상머신을 지원 안한다구 하니...
개인적으루 섭섭하군요...
썬에게도 잘못은 있구요...

(2001-09-16 08:24:59)
nogare
저만 되는지 모르겠지만 2526에선 안되더니 2600에선
실행이 되는군요..드라이버는 2000용 깔았구요..
물론 프로그램두 2000용 임당..

(2001-09-16 09:58:36)
kickflip
정말 ms가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들 말려죽일 작정을 한건지..
저나 제 주위 사람들만해도.. icq 쓰던 사람들 대부분이 이제는 메신저로 돌아섰습니다. 솔직히 icq나 지니보다 성능면에서 msn 메신저가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주위에서 압도적으로 쓰는 사람들이 많으니 자연스레 쓰게 되더군요.

그리고 항상 윈도우를 깔고는 깔던 뷰어프로그램은 acdsee였습니다. 이것도 더이상 깔지 않게 되더군요..
그래도 아직은 윈앰프나 사사미의 위치는 건재하지만..
(미디어플레이어로 돌리면 너무 무거운 감이 없지 않아서요)

솔직히 몇몇 부분을 제외하면 2000이 더 나아보입니다 아직은.. 호환성 문제도 좀 있고..

하지만 대세는 xp니 어쩔 수 없겠지요..
m$가 맘에 안들지만 별 수 없군요.. ㅡㅡ;

(2001-09-16 22:12:03)
daidai
정품으로 사는 사람이 있던가요?

다들 dvd에 번들프로그램 사용하는거같던데요...

하기야...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겠네요...

(2001-09-19 01:25:47)
drross
\"즉, 윈도우XP의 정품인증이 완벽히 불법 사용을 막을 수 없어 무지한 사용자들만 돈내고 구입을 해야 하고 좀 아는 사람들은 공짜로 쓰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라는 문장이 있는데,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무지한 사용자(크랙 사용할 줄 모른다고 무지하다고 할 수는 없다.)는 돈을 주고 사야하고 좀 아는 사람은 공짜로(크랙해서) 쓸수 있으니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인데,

XP는 불법으로 복제해서 써도 되는 제품이 아니라 합당한 금액을 지불하고 구입해서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지요.

따라서 돈을 주고 사서 사용하는 것은 손해 보는 것이 아니라 당연한거란걸 잘 알거라 생각합니다.

불법 복제가 공공연히 자행되는 우리 나라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의미상 틀린 말은 아니지만,

공적인 글에서는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2001-09-18 17:58:19)
mastin
OS에 포함되어있다고 해서 다 위험한것은 아닐겁니다.

그만한 성능을 뒷받침해줘야 비로소 위험한..

전 MSN 메신져 예전부터 ICQ 와 더불어 사용하고 있는데요.. 요즘들어 버벅대는통에 바꿔불까 생각중임다..

게다가 MSN 익스플로러.. 첨엔 신기해서 몇번 깔짝 댔지만 이내.. 버렸슴다.. hotmail 도 느리고..
별로 쓸모가 엄써서..

결국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성능이 받쳐준다면
OS 에 탑재되건 미탑재되건간에 사용자들은 알아서 다들 가져다 쓰게 될겁니다.

한동안 미디어플레이어 대신 사사미를 사용한사람 많았을겁니다...

어차피 좋은건 다들 알아서 쓰는건데..
걱정할 시간에 좀더 좋은제품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는게 낳을듯..

(2001-09-18 20:49:41)
hotpie
제목만 거하다.
속은 없다.
XP 저리 가라다..

(2001-09-20 09:34:21)
this69
문제는 바로 드라이브 제조 업체들의 빠른 지원 문제라구 봅니다

본인도 엑수피 를 잠깐 쓰봤는데
정말 경이롭더군요 --; 음악 득구
갬 돌리구 인터넷 하구 워드 작업 등등..
해도 전혀 문제가 없이 돌아가더군요

문제는 tv 수신 카드 같은제품을 들의 호환성 문제
였지요 --;

눈물을 머금고 다시 98 쓰고 있네요 TT

(2001-09-23 00:08:57)
review

님들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

Windows XP 이거 사용기

테크노아에 있습니까??

없다면 다른싸이트라도

가르쳐 주십시오.

_End_

(2001-09-21 22:52:24)
허접컴맨
비주얼 보다 자바가 전망이 더 좋아서
자바를 하려고 했는데...빌어먹을(지송)
m$를 잡을 만한 기업은 없나...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리눅스를 씁시다..

인텔의 독주를 막은 AMD가 더 빛나겠네요..ㅜㅡ


(2001-09-20 11:24:09)
gui345
DVD-ROM 가격에 포함되어있는것이구요..

번들로 제공하게 되면 오히려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돈을 많이 벌죠 ^^;

꼭 망한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땜시 - -;;

다른 소프트웨어 DVD도 필요하면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잖습니까..

DVD-ROM 이 있는한 소프트웨어 DVD 는 아마 계속

살아 남지 않을까요 ^^;;

(2001-09-20 19:50:33)
gui345
DVD-ROM 가격에 포함되어있는것이구요..

번들로 제공하게 되면 오히려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돈을 많이 벌죠 ^^;

꼭 망한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땜시 - -;;

다른 소프트웨어 DVD도 필요하면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잖습니까..

DVD-ROM 이 있는한 소프트웨어 DVD 는 아마 계속

살아 남지 않을까요 ^^;;

(2001-09-20 19:35:05)
gui345
나왔습니다. RTM 이 아닌 RETAIL 버전

썩 좋은성능은 아닌게 확실하죠

(2001-09-20 19:33:22)
gui345
어떻게 말씀드리면 좋을 수도 있겠지만.

프로그래머는 공부를 다시시작해야 된다는

부담감이 정말 없지 않아 있더군요..

제가 아는 학교 선배도 자바 공부하다..

장래성이 떨어진다고 해서.. C# 쪽으로 나가고 있더군요..

확실히 썬의 잘못이 제가 보기엔 큰것 같습니다.

(2001-09-20 19:36:43)
hope21th
냉무
(2001-09-21 12:28:42)
redace77
윈도XP에서 미디어플레이어 DVD기능은 다른

DVD플레이어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지

지원이 됩니다.

지원하는 DVD플레이어 소프트웨어는

WINDVD, POWER DVD, Mediamatics DVD player,
Zoran SoftDVD and MGI SoftDVD Max,
Software CineMaster or CinePlayer 1.0 정도이구요

이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다면 미디어플레이어

8.0에서 DVD를 볼수 있습니다.

5.1 사운드도 지원되는군요..

미디어플레이어 재생목록 메뉴에 DVD 항목이 생깁니다.

미디어 플레이어 8.0의 DVD 관련 도움말 내용 중
\"호환 가능한 DVD 디코더가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Windows Media Player에 DVD 관련 명령과
옵션, 컨트롤이 나타나지 않고
DVD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윈도XP 2600 코퍼 버젼입니다.

이만.



(2001-09-14 21:29:27)
hawkowl
리틀 온에어 쓰는데 잘됩니다. 물론 5.0 베타라서

몇몇 문제가 있지만여... 글구 4.71인가 그 버전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그나저나 옥션에서 샀는데

리모콘 수신부도 안보내주고 소식이 없으니 이거참!

\"무용지물\"이라니 좀 황당! 케벤인가 어디 리뷰에서

는 시그마컴 TV II인가 그것도 된다고 하던데? 웬만

한 드라이버 지원이 있는 회사 것이라면 다 되는 듯

하군요!

무슨 근거와 참고 문헌으로 이런 글을 썼는지 궁금

하네요?

(2001-09-15 00:43:57)
intoto
어쨌던 잘 읽었습니다.

지금 한글판 2600 rtm버젼(prof')을 받고 있는데...

위의 글대로 정품인정이 걱겅되는군요!

자주 업글을 하는데 할때마다 참 불편하군요!

트릭을 사용해야겠죠!

(2001-09-15 00:35:39)
sunrise
국내 수많은 업체들이 XP 인증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모르더군요. 특히 하루에 수천대씩 팔아 먹는 LCD 모니터 제조업체들은 XP에서 인증이 있다는 자체를 모르는 듯.

그건 그렇고, XP가 IT 산업 전반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두고 봐야 겠군요.

(2001-09-15 10:53:49)
anjaesun
물론 옛날 게임이라면 모를까?
게임상에서도 문제가 없을듯 보입니다.
패치를 받아도 되구..

(2002-04-26 11:31:09)
anjaesun
그렇지 않나요?
(2002-04-26 11:29:40)
jobdam
..
(2001-10-21 02:53:24)
yoshiki
저두 컴퓨터를 10여년 넘게 하면서,
MS 역사라기 보담두, 쭉 운영체제를 써왔죠.

지금 와서 새삼 스럽게 느끼는 거지만,
정말 무서운 회사군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개발팀들.
정말 힘들것 같군요.

점차, MS로 통합되네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점점 MS의 유혹에 빠져가네요.

저도 Xp를 써봤지만, 지금은 아니더군요.
완벽호환 APP도 없구, 드라어버 문제두 그렇쿠,

지원이 늦다 뿐이지 내년 1월이면
사용상에 문제는 없을듯 하네요.

아마 그때 쯤 되면 여러분들도
당연하다는듯이 모두 XP쓰고 있겠

(2001-10-22 14:00:02)
계란
윈도우xp는 가격이 넘 비싸네요.

또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내릴려나?

(2001-10-18 18:11:23)
hope21th
저렇게 거의 도둑놈심보로 가격을 책정하여 파는데 아깝져 사기에
(2001-11-07 22:15:45)
chaeyk
무슨 엉뚱한 소리를...
아무도 사지는 않지만 사는 것이 원래 합법적이고 정당한건데..
불법 복제가 너무 당연하게 이루어지니까
이상한 사람이 등장하는군요...

(2001-11-07 16:45:04)
commang1
P3-500 / 256MB입니다...
잘만 됩니다....

(2001-10-29 10:48:51)
gui345
256MB 정도는 되어야지 원할하죠.

여분이 있으시다면 구입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CPU 는 좋은데 RAM 용량은.. 모자라군요 - -;


(2001-11-01 12:42:54)
khoon
윈도우는 2000 나왔다싶으니깐 이젠 xp냐....
마소 참............내가 군대나올때쯤 딴세상이겠군... 아직까지 98로 버티는데 이참에 리눅스로 바꿔버려...............

(2001-10-29 02:02:51)
metall96
온에어가 XP 용 드라이버 발표하지 않았나요?
그리고 사블... 저 사블밸류2 쓰는데... 일단
드라이버 변경없이 제어판의 멀티미디어에서
스피커를 4채널로 바꾸면 리어까지 잘 나옵니다.
윈앰프에선 출력을 direct sound 로 바꾸면 되구요.
그리고 WDM 3507 이상 버전을 설치하면 디폴트로
4채널 이상으로 들을수 있습니다.
문제 전혀 없음

(2001-10-26 17:23:08)
metall96
말씀하신 프로그램... 전부 쓰고 있습니다.
CDRwin, 저글러, 이지씨디 5.02b, V3, 사사미.

레코딩 프로그램이야 ASPI 드라이버만 잘 깔아주면
단방에 문제없이 쓸수 있고.. (2000에서도 그렇죠)
이지씨디? 5.0 은 5.02b 로 패치하면 잘 돌아갑니다.
단지 다이렉트CD 는 실행은 되지만 윈도우 종료시에
재부팅이 되는 문제가 있을뿐이구요.
V3? 서비스팩3 가 포함되어 있는 버전으로 설치를
시도하시면 무리없이 깔립니다. 저도 쓰고 있구요.
사사미가 아직까지 문제 일으킨적은..없는데요?
XP 깔고 거의 두달..가까이 되어가는데 제가 지금껏
안돌아가는 프로그램 본건 에뮬레이터인 nerageX
뿐이었음.

(2001-10-26 17:20:42)
ugacha
윈도우때문에 AMD에선 athlon XP라는 CPU까지 만들었으니 OS가 미치는 영향은 굉장하다고 말해야겠죠...
하지만 현재 거의 독점을 하다시피하는 마소에대해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가격도 비싸고, OS가 넘 빨리 바뀌고...
암튼 이놈때문에 하드웨어의 발전이라는 장점이있긴하지만 독점으로 흐르니 세계 컴시장을 혼자서 주무르고 있는거죠...
사람 심리라는게 이거 새로운 버젼이 나오면 반드시 깔아보고 싶은거잖아요..
리눅스도 있긴하지만 아직까진 윈도우에 비하면 멀었죠...
언제쯤 윈도우를 대적할만한 OS가 나올지...
아님 영원히 마소에게 우리 컴터들의 운명을 맞겨야 하나?

(2001-11-02 01:23:04)
year2k
안녕하세요.

OS를 재설치할 일이 있어, XP Home Edition을 깔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은 OS가 업버전 되면 (특히 마소 것)

좋아졌느니 나빠졌느니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OS는 말 그대로 Operating System에 불과하지

않을런지요?

OS 차원에서 레코딩기능을 지원한다고해서 기존의

레코딩 프로그램들(nero, easy cd 등등)을 쓰지 않는 것은

아니겠지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습관 혹은 길들여져 있다는 것은

참 무섭습니다.

Winamp로 MP3 듣던 사용자는 OS 차원에서 똑같이 쓸 수 있고,

음질도 더 좋아졌다고 해도 Winamp를 기어이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사사미로 동영상을 보던 사용자는 역시 사사미를

쉽게 버릴 수 없겠죠.

바뀐 OS 환경에 길들여져야 하는 부분 중 사용자가

쉽게 납득하고 그럴 의사가 있는 경우면 몰라도

그 이외의 경우는 기존의 습관을 따라가거나 여기저기

수소문 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겠죠.

XP를 사용한지 몇 시간 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인터페이스 외형을

기존의 2000 처럼 해놓고 쓰고 있습니다.

신기한 마음에 바뀌 부분을 여기 저기 깔짝대지만

솔직히 이러한 호기심이 얼마나 가겠습니까.

컴퓨터를 사용하는 목적이 OS 자체를 운용하기 위한 것은

아니겠지요.

여하튼 OS 새로 설치해서 컴이 가벼워져 좋군요.

물론 이것도 당분간이겠지만...

그럼, 이만.

(2001-10-17 03:10:15)
max89
셀로론 600@900에 256에서도 잘되요.
XP가 펜티엄4의 SSE2를 지원한다더군요..
그것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모르겠지만요.

(2001-10-13 11:18:58)
dwj72
어디서 구하져????????
(2001-10-12 19:57:20)
blahblah
깔아보고 그냥 쓰긴 하고있는데 별로 진짜 쓸모가 없군요 플러스!;;
(2001-10-11 01:03:56)
hope21th
그래야 윈도우 설치 크기가 줄어들고 안정적으로 돌아가지 않을까여
(2001-09-26 15:39:19)
hope21th
..
(2001-09-26 15:38:19)
hope21th
냉무
(2001-09-26 15:37:35)
hope21th
일반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두..
(2001-09-26 15:36:52)
this69
아니나 다를까 하드웨어 지원에서
업체들의 분발이 걱정됩니다
본인은 엑슈피 를 잠깐 쓰봤는데

NT 커널의 안정성과 우수한 성능
인터페이스의 화려함은 맘에 드는데

역시 테레비 수신카드 ( 전혀 지원 안됨 --;)
업체에서 현재 드라이브 몬내놈 --;

사운드 라이브 5.1 이지만 2 체널 이상 지원 안됨 --;
AMD 칩셋 및 비아 칩셋의 호환성 등등..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다시 98 씁니다 --;
내년 1 월에나 사용할까 합니다

그때까지는 드라이브 및 응용프로그램 나오겠지요

(2001-09-26 23:35:57)
war1ock
그러나 내컴이 후져서 느리다. 한 800이상은 되야 하지 않을까 본다..
좀 쓸려면 . 제대로 쓸려면 더 이상 되어야 하고..

(2001-09-25 10:34:24)
fericia
저는 정품 구매했는데(예약)...
글대로면 정보에 어두운 무지한 사용자...-_-;
(라는게 아니라 그렇게 인식되는 사용자라는 뉘앙스죠...글 전체 문맥은)
로 불리기 좋겠군요...

...
사실 정품 쓰는것이 정석입니다만,
솔직히 저 역시 지금껏 번들로 구한(노트북등) 98SE 외에는 정품 못썼는데, 이번에 큰맘먹고 구매했죠...
(것두 PC개수 만큼! 그래봤자 두개입니다. 한개 Pro, 한개 Home...물론 두대 다 상당한 고사양임...)

넌 돈이 썩어나느냐? 이런 소리하기 전에,
한번쯤 모두 생각해 봤음 좋겠습니다.
과연 돈주고 정당하게 정품 구매한 사용자를 바보취급하는 것이 옳은지...???
오히려 도덕적으로는 맞는것 같은데...
(물론 독점기업 밀어주냐! 망할놈! 하면 할말 없지만, 마소 역시, 그리고 전체 세상 돌아가는게 이리 갈수 밖에 없다고 생각되네요...고객이 원하는 것도 또한 이것이고(고객은 개발자가 아니죠)...한번깔아 이거저거 다 되는...)

선배중에 사업가로 여러분도 아실만한 이벤트 벤쳐로 성공한 형이 있는데, 자꾸 한글좀 빌려달래서,
아니 회사차렸으면 정품사서 써요....얼마나 한다구...했더니 무척 화내더군요...
그래서 그냥 정품 사다가 줬습니다...

이게 작금의 현실입니다만,
뭐 그러기 전에 소프트웨어 가격이 좀 합리화 되는것이 선결이겠지만요...
지금은 그래도 꽤 많이 합리화 되었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독점...
앞으로는 일부 업체만 살아남겠군요...
유틸은 절대 만들면 안되겠고 게임이나 놀꺼리(것두 동영상 재생기 같은거는 점점 입지 좁아질 듯)만 만들어야 살 것 같다는...-_-;
쩝...

말세야...-_-;

(2001-09-24 14:26:29)
y3636
왜 윈도우 시절에 와서야..떠드는건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도스 시절부터 여러가지 포함하는건 당연스레 있어왔습니다.

himem. emm386같은 config.sys에 꼭 들어가는 프로그램도 초기엔 없었죠. qemm386으로 대체를 해서 썼습니다. extended memory, expanded memory..를 어쩌구 해서 용따로 잡아 주지 않는 RAM(하도 옜날이라..) 명령어도 qemm386에 있다가 emm386이 흉내 비슷한 걸 내었던 걸로(라이센스 지불 여부는.. ^^) 압니다.

또... 멀티 컨픽. 이것도 도스엔 없었다가 나중에 생겼죠. -_-;

xp에서 메신저를 지원하고, 방화벽을 지원하는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봅니다. 운영체제라도 딱 부트로더만 있다면 사용자가 얼마나 불편해지겠습니까?

윈도우 95에 조각모음이 있었나? --; 하여튼, 그땐 스피드 디스크를 썼습니다만, 2k로 넘어오면서 그냥 씁니다. 스피드 디스크보다 더 빠르고, 더 맘에 들거든요. 비록 그게 마소 자체 개발은 아니지만요.

도스 시절에는 그러한 기능 추가를 당연스레 여기고, 또 당연히 편하다고 느끼며(qemm386은 비싸..답니다.) 썼는데 왜 이제와서 이런 난리를 피우는건지...

윈도우가 뭘 포함하던 간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할뿐입니다. 정식으로 돈을 내고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윈도우가 이것저것 모두 포함을 하게 되면 따로 지출되는 비용도 줄 뿐더러, 윈도우 셋팅도 점점 편해지지요.

만약 윈도우가 기본적인 gui환경만 제공하고, 시스템 관리, shell 등등을 모두 add-on식으로 따로따로 사게했다면... -_-; 그 얼마나 불편할까요.

그냥 XP가 여러가지 기능을 포함(95..아니 ms-dos시절부터 해왔던..) 하는걸 가지고 뭐 그리 난리를 피우는지.. -_-;..

물론 마소가 모든걸 관리하게 되는.. 뭐라고 해야하나.. 전세계 윈도우 계열 컴퓨터 사용자의 정보를 한손에 쥐고 흔들수 있다는.. 뭐 그렇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만, 어쨋든 사용자는 편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방화벽 업체가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돈을 벌었던가요? 일반 사용자는 포트 스캔만 주기적으로 해주던가 안티바이러스류 프로그램 하나로 끝나는 일이고(방화벽 필요 없죠..) 기업은 XP의 그 허접한 방화벽은 아예 관심 밖일 텐데요 -_-;
뭘..그리 호들갑..스럽게.. 쩝.

(2001-09-23 23:35:09)
drevil
운영체제에 대해 평가를 하지;;

흑;;

(2002-10-13 17:19:12)
infkdi
XP가 편리하다는 것인 인정하고, 모양이 좋다는 것도 인정한다.

하지만 게임등을 돌린다면 현재는 98이 더낳은것 같다. 차후 2003년이 지나 2004년이 된다면 XP로 바꾸겠지만..

내 컴퓨터는 98, 인터넷을 주로 쓰는 와이프 것은 XP로 설치되있는데.. 솔직히 98이면 충분한 것 같다.

(2003-01-05 22:49:57)
ilian
그런 인터페이스의 뒤에는 컴퓨터의 버벅거림이 있습니다...

뭘 모르시나 본데요... 인터페이스가 이쁘면, 상당한(?)귀찮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호환이 안된다는 것은 애플의 상태와 비슷하네요,,,

(2002-07-10 12:06:45)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87)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