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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AGP 버스 분배 해법과 테스트 환경, 개괄적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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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0.07.10  20: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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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GP 버스 분배 해법과 테스트 환경, 개괄적 결과


AGP 버스 분배기 - 해법은?
다행히도, BX로서도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은 서 있다. 이미 일부 비디오 카드가 이러한 비표준 클럭인 88MHz AGP는 물론, 심지어는 그 이상의 클럭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133MHz FSB BX를 실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AnandTech에서는 몇가지 비디오카드를 테스트함으로써, 88MHz AGP 버스에서 이용가능한 비디오카드를 물색해 보고자 한다. 현재 133MHz BX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환경에서 안정적인 비디오카드를 찾고자 한다면, 아래의 테스트 결과가 도움이 될 것이다.



■ 테스트 환경
133MHz FSB로 제대로 설정된 BX 시스템의 구동을 위해서,
에이오픈 AX6BC Pro 메인보드가 표준 BX 메인보드로 이용되었다. 메모리로는 Mushkin제의 128MB PC133 모듈을 이용하였다. 펜티엄 III 733E를 이용해서, FSB 133MHz로 구동해 본 다음에는, FSB 148MHz로 오버했으며(이때 AGP 클럭은 각각 88MHz와 98MHz가 된다), 비디오카드의 안정성 테스트용으로는 퀘이크 III 아레나를 실행시켜서 총 15분 동안 반복루프를 실시하였다. 이 테스트를 아무런 문제없이 수행하는 것을 보았다. 이 테스트는 133MHz BX에서 이용할 만한, 게임용으로 가장 각광받는 총 27종의 비디오카드에 대해 실시했다.

?

Windows 98 SE Test System

 

Hardware

CPU(s)

Intel Pentium III 750E

Motherboard(s)

AOpen AX6BC Pro

Memory

128MB PC133 Crucial Technology SDRAM

Hard Drive

Westen Digital Caviar 205AA 20GB UDMA 33

CDROM

Acer 24x

Video Card(s)

Various, as noted in following sections

Software

Operating System

Windows 98 SE

Video Drivers

Various

 

Benchmarking Applications

Gaming

idSoftware Quake III Arena demo001.dm3



■ 결과 - 개괄
테스트한 비디오카드의 제 1군이라고 할 수 있는
엔비디어(nVidia) 지포스2 GTS계의 보드에 대한 테스트 결과는, 오버클럭된 AGP 보드의 전형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것이었다. 테스트상에 있어서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사항은, 오버클럭된 비디오카드가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바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는 데 있었다. 메모리나 코어 클럭을 오버한 비디오카드에서 대단히 자주 발생하는 화면상의 결함이 발생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 AGP 클럭이 오버된 보드에서도 발생했다. 퀘이크 III 아레나 데모를 띄웠을 경우에, 문제가 있는 비디오카드는 화면 우측 하단부의 녹색 정사각형에 노이즈같은 형태의 선들이 눈에 띄었다. 평소에는 녹색으로 채워진 형태의 이 정사각형 상자는 비디오카드가 다운되기 전부터 수평방향으로 검은색의 선형 노이즈가 끼는 것이 보인다. 이 사항만 확인하더라도 비디오카드가 AGP 클럭 오버에 어느 정도의 내성을 갖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알 수 있는 사항이, 아래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비디오카드 바이오스에서 SBA(SideBand Addressing)을 활성화시킨 2종의 카드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문제를 야기시켰다는 점이다. 실제로, SBA가 활성화되어 있는 2종의 카드만이 133MHz와 148MHz 오버에 실패했다. 사실, SBA는 초기 AGP 버스에서부터 도입되어져 있는 AGP 버스만의 고유한 기능 가운데 하나이다. 이 기능은 비디오 카드의 사이드밴드 채널에 3가지의 특수 익스텐션을 추가함으로써, SBA를 경유하는 경우 이론상으로는 AGP의 대역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부여한다. SBA는 비디오카드 제조업체의 의향에 따라 비디오카드 바이오스상에서 활성화/비활성화될 수 있는데, AGP 비디오카드의 속도에는 체감가능한 향상을 전혀 주지 못한다. 이를 보이기 위해서, AnandTech에서는 Absolute Multimedia Outrageous 지포스2 GTS 보드를 이용하여, 퀘이크 III 아레나 Demo001을 실행시켜 프레임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SBA를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즉 이 비디오카드의 기본 설정으로는, 초당 114.4프레임을 기록했다. PowerStrip을 이용해서 SBA를 비활성화시킨 다음 측정한 결과는, 역시 114.4프레임이었다. 이는 SBA를 활성화시킨 경우와 완전히 동일한 값이다.

이 결과를 보더라도, SBA가 체감이 가능한 선에서의 성능향상을 전혀 가져다 주지 못한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SBA를 활성화시키면 결과적으로는 해당 보드의 AGP 오버클럭에 상당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SBA는 AGP 버스의 라우팅을 더욱 복잡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문제발생의 여지는 더 크다.

비디오카드별로 SBA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어서는, 대만 EnTech사의 PowerStrip을 이용했다. PowerStrip은 SBA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지의 여부를 알려줄뿐 아니라, 이를 활성화/비활성화시키는 것까지 가능하다. SBA가 활성화되어 있는 비디오카드의 SBA를 비활성화시키는 경우에는, 아래의 표에서와 같이 오버클럭된 AGP 버스상에서도 전혀 문제 없이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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