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강좌
1. 시스템에 대한 이해 - (1) 역사연표-2. 1950~1970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0.03.27  23:28: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강좌] 1. 시스템에 대한 이해 - (1) 역사연표

1강. 시스템에 대한 이해

1강 2일 - 역사연표 (2),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Ace Pilot Model 1950

1950
ACE Piot Model 1950이 완성된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튜링(Alan Turing)은 잉글랜드 테딩턴에 있는 국립 물리학 연구소에 합류한다. 당시 그는 그 자신의 컴퓨터를 제작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동 계산기(Automatic Computing Engine-ACE)의 기본 구상은 1947년에 끝나 있었다. 하지만 연구소의 책임자는 수학 계산보다는 물리학의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머신을 주문했으며 그 결과 튜링의 계획에 따른 컴퓨터의 프로토타입, Pilot Ace라고 불리는 계획은 1948년에 디자인되어서 1951년에 최종적으로 완성된다. 풀 스케일의 버전은 그보다 몇 년 이후에 과학 및 공학 연구소에 의해서 몇 년 후에 완성되기에 이른다.


최초의 실시간 프로세싱 컴퓨터, Whirlwind

1951
포레스터(Jay Forrester), 에버렛(Bob Everett)을 비롯한 MIT의 연구원들은 미공군을 위한 시뮬레이터의 제작을 1946년에 시작하지만 도중에 그 아나로그 기술을 사용하는 방안을 최초의 실시간 프로세싱 컴퓨터인 Whirlwind(오른쪽 사진)를 제작하는데 사용하기로 결정한다. 이러한 작업은 페라이트 코어를 사용한 코어 메모리를 제작하는 과정으로도 알려져 있다.


페라이트 코어. RAM의 시초가 된다.

페라이트 코어를 사용한 코어 메모리의 기본 컨셉은 1949년, 하바드 대학의 왕(An Wang)이 기초를 다졌다. 그러나 그의 컨셉은 코어를 단지 하나의 선상에 위치하도록 한 것이었으며, Whirlwind 프로젝트에서는 이것을 행렬 형태로 엮어서 실제로 동작하는 최초의 RAM을 구성하게 된다.


EDVAC1의 사진. 미 육군 사진자료에서 발췌.

1952
EDVAC I이 미국 인구조사국에 판매됨으로써 컴퓨터가 최초로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다. 이 시스템은 인구 센서스 등의 통계결과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었다.

1953
IBM이 자사의 최초의 컴퓨터인 701 모델 판매를 시작한다. 미국이 "국제 경찰"의 역할을 처음으로 수행하게 된 한국전쟁 중에 IBM은 이 전쟁에 자사의 "Defense Calculator"를 제공함으로써 전쟁에 기여할 기회를 갖는다. 또한 이 기회는 IBM이 컴퓨터 시장에 진입하는 최초의 기회가 된다.


IBM의 최초의 컴퓨터인 Type 701 EDPM

IBM "Typa 701 EDPM"은 T.J. 왓슨 주니어(T. J. Watson Jr.)의, IBM이 이 분야에 뛰어들어야만 한다는 신념의 결과로써 만들어진 것이다. 그 과정에서 T. J. 왓슨 Jr.는 이 시장에 진입해도 카드 프로세싱의 시장이 급격히 쇠락할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신시켜야만 했다. 704, 709, 또한 7090, 7094 등을 포함하는 700 시리즈 컴퓨터는 이후 10년간 대형 메인프레임 시장에서 주축으로 자리잡게 되며, 이는 IBM을 컴퓨터 쪽에는 전혀 이름이 알려지지 않던 업체에서 이 분야의 최고의 업계로 자리잡게 하는 계기가 된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많은 대학들이 그들 자신의 컴퓨터를 제작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동안, 캠브리지 대학의 EDSAC은 최초로 상용화된 컴퓨터가 된다.


TI사의 트랜지스터. 대단히 작은 크기임을 보여주고 있다.

1954
실리콘에 기반한 접합형 트랜지스터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사의 틸(Gordon Teal)에 의해서 완성됨으로써 트랜지스터의 개당 가격이 $2.5로 저렴해진다. 이것은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제 2세대 컴퓨터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된다.


1954년 당시의 IBM사의 머신

IBM의 650 자기드럼 계산기가 만들어진다. IBM은 1930년대부터 천공카드에 기반한 계산기를 만들어 오싸는데, 그것이 바로 600 시리즈였으며, 이것은 IBM의 주요 사업 중의 하나였다. 초기의 IBM의 컴퓨터들(701, 702)은 이러한 기기와 호환성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것에 반하여, 650은 이들 600 시리즈의 연장선 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완벽한 상위호환성을 유지하게 된다. 결국 이것은 당시 존재하던 많은 IBM의 고객들을 그대로 흡수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자기드럼을 사용한 IBM 650모델.

또한, 십진수에 기반한, 드럼 메모리를 사용하는 이 IBM Type 650 EDPM은 최초의 양산형 컴퓨터로써 기록에 남게 된다. IBM조차도 이것이 발표된 이후 단종될 때까지 1,000대가 넘게 팔리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이 컴퓨터는 특히 대학들에 많이 판매되었는데, 그것은 교육 및 연구 또는 교과과정 중에 사용한다는 조건으로 60%의 할인판매를 했기 때문이었다.


John Backus

포트란(FORTRAN)의 전신이 되는 Speedcoding이 탄생한다. 백쿠스(John Backus)는 수식을 표현하고 이해하는데에서 겪는 보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지털 코드 변환기를 성공적으로 IBM 701 머신에 집적시켰으며 이것은 Speedcoding이라고 불리게 된다.

1955
벨 연구소는 최초로 완전히 트랜지스터로만 이루어진 컴퓨터인 TRADIC을 제작한다. 트랜지스터의 특성상 기존의 컴퓨터들보다 월등히 작은 크기와 적은 소모전력을 가지고 있었다.


최초로 부동소수점연산이 가능했던 시스템인 IBM의 모델 704

IBM의 704 모델이 최초로 5kFLOPTS의 속도를 돌파한다. ENIAC이 만들어진 몇 년 후 ENIAC에 의해서 정립된 컴퓨팅이라는 개념은 "수퍼컴퓨터"라는 개념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IBM은 이러한 수퍼컴퓨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되며, 기존보다 100배이상 빠른 시스템을 제작하겠다고 공언한다. 이 머신은 기존의 시스템들의 성능을 극적으로 "확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STRETCH"라고 불린다. 또한 최초로 부동소수점 연산이 가능했던 컴퓨터로 기록된다.

1956
MIT의 연구원들이 최초의 범용 컴퓨터이자, 최초의 프로그램 가능 컴퓨터인 TX-0을 제작한다. 물론 트랜지스터로만 이루어져 있었다.


최초의 자기저장매체, RAMAC

IBM이 Zellerbach Paper사에 RAMAC(Random Access Method of Accounting and Control)을 판매함으로써 자기저장매체의 시대가 개막된다. 이 RAMAC이라는 제품명은 지금까지도 IBM 사의 저장장치 부분에 채택되어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Fortran의 표지

1957
최초의 디스크 저장 매체인 IBM 305가 탄생한다. 초기의 컴퓨터들은 작은 내부 메모리와 대개 자기테이프를 사용하는 느린 외부 메모리를 가지고 있었다. 이 외부 메모리는 자기테이프에서 자기 드럼으로, 그리고 코어 메모리라는 것으로 발전하며, 그 이후 탈착이 가능하며 어느정도 임의접근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읽기/쓰기 헤드를 가지는 디스크 메모리로 진화한다. IBM의 305 RAMAC은 그러한 디스크 메모리 제품군의 최초의 제품으로 기록된다.

백쿠스와 그의 동료들은 IBM의 704 모델을 위한 최초의 포트란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또한 그와 동시에 최초의 프로그램 버그역시 발견하게 된다.(Go To 문에 콤마 하나를 빠트렸다는....) 이 때부터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의 세계로의 문이 활짝 열리게 된다.


Jack St. Clair Kilby

1958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의 킬비(Jack Kilby)가 최초의 IC를 개발한다. 그는 하나의 반도체 칩 위에 트랜지스터와 저항, 캐패시터를 모두 집적할 수 있다는 이론을 발표하고 스스로 그것을 증명해보였다.


Kilby에 의해서 제작된 최초의 IC

이것은 monolithic IC, 반도체 집적회로라고 불리게 된다. IC에 대한 그의 아이디어는 호에니(Dr. Jean Hoerni)와 노이스(Robert Noyce)와 같이 연구한 평면상의 상호연결시의 정션 분리라는 개념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것은 오늘날의 반도체 집적회로나 극소규모 전자회로 등을 구성하는데 역시 기초적인 이론이 된다.

1959
IBM이 업계 최초로 완전히 트랜지스터로만 이루어진 컴퓨터인 7000 시리즈 메인프레임을 개발한다.


Robert N. Noyce

페어차일드사의 노이스(Robert Noyce)가 실용적 IC 공정을 개발함으로써 실리콘 표면 위에 직접 전도층을 새겨넣을 수 있게 된다. 이후에 노이스는 몇몇 동료들과 함께 Intel을 만든다.


벨 연구소에서 만들어낸 모뎀

1960
벨 연구소에서 최초의 상용 모뎀인 Dataphone을 개발한다. 이로써 먼 거리에서도 전화선, 즉 아나로그 회선을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네트웍이 구축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미니컴퓨터의 선구자격인 DEC사의 PDP-1이 $120,000에 판매된다.

또한 1960년은 1세대 컴퓨터, 즉 진공관을 사용한 컴퓨터가 그 끝을 고하고 2세대 컴퓨터,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컴퓨터에게 그 자리를 완전히 넘겨주는 해가 되기도 한다.

1961
페어차일드사에서 IC를 상업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한다. 이 때 판매되기 시작한 IC는 노이스에 의해서 만들어진, 실리콘에 기반하고 있는 IC였다. 이것은 킬비에 의해서 만들어진, 게르마늄을 사용한 IC와 경합을 벌이게 된다. 이 때부터 컴퓨터들에는 개별적인 트랜지스터나 다른 부품들이 집적되는 대신에 IC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IBM의 1400 시리즈가 발표된다. 동시에, 데이터메이션(Datamation)지는 1961년도 컴퓨터 시장에서 IBM이 81.2%의 점유율을 보였다고 발표하여 IBM이 컴퓨터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1인자가 되었음을 확인하게 된다.

1962
영국, 맨체스터 대학의 Atlas 컴퓨터가 작동을 시작한다. 이 컴퓨터는 최초로 가상 메모리와 페이징 기법을 사용한 컴퓨터로 기록되며, 모든 명령 실행 유닛이 파이프라인화 되어 있었고, 독립된 부동소수점 유닛 및 정수연산 유닛을 가지고 있어서 200kFLOPS의 성능을 보였다.

1963
ASCII의 제정작업이 시작된다. 이 당시는 업계의 표준을 정하는 것이 상당히 일반화되어가고 있었고, 그 첫 번재로 정보 교류를 위한 표준 코드(ASCII-A Standard for a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를 만드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그 목적은 각 시스템간에 정보를 교류한다는 것이었지만, 이것이 완성되는데에는 무려 15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

이 해에 IEEE를 구성하기 위해서 IRE와 AIEE가 통합된다.


Seymour Cray

1964
크레이(Seymour Cray)가 설계한 CDC사의 6600 수퍼컴퓨터가 발표된다. 이 컴퓨터는 초당 3백만 개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었으며 이것은 당시의 경쟁 모델이었던 IBM의 Stretch의 3배에 달하는 속도를 가진다. 이 발표는 CDC(이후 Cray)가 이후 실질적인 최고의 수퍼컴퓨터 회사로 발돋움하게 될 시발점이 된다.


IBM의 System/360

4월 7일에 IBM이 상호 호환성을 가지고 같이 사용할 수 있는 40여종의 주변기기를 가지는 6종의 System/360시리즈를 발표한다. System/360은 하나 이상의 호환가능한 GE의 제품군을 가지고 있었으며 상위호환성을 확보함으로써 이후 과학기술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IBM의 시스템이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기틀이 되었다.

IBM이 자사의 SABRE 예약 시스템을 아메리카 에어라인즈사에 판매/설치함으로써 온라인 판매 시스템의 사용이 시작된다. 1960년대 중반에 항공회사( 및 보잉사) 들은 항공 여행사업을 개혁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물론 당시에도 예약 시스템은 존재했지만 그것은 불충분했기 때문이다. CTSS 시스템에 의해서 시스템으로의 외부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자 IBM은 최초의 대형, 온라인, 실시간 예약 시스템을 개발하며, 이것을 SABRE라 이름짓고 아메리카 에어라인즈에 최초로 판매한다. 물론 이것은 그 후 다른 회사들에도 도입된다.


Doug Engelbart


엥겔바트에 의해서 발명된 최초의 마우스

엥겔바트(Doug Engelbart)에 의해서 최초의 마우스가 개발된다. 이때의 마우스는 볼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2개의 휠이 바닥에 장착된 형태였으며 1개의 버튼만을 가지고 있었다. 마우스의 출현은 이후 GUI OS 등이 등장함과 함께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가 자리잡게 될 것을 시사한다.

1965
Digital Equipment Corp.사의 PDP-8이 발표됨. 이 컴퓨터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컴퓨터로 기록된다. 당시 몇몇 기업들이 보다 크고 빠른 머신을 개발하고 있었는데, 이 때 최초의 진정한 미니컴퓨터인 PDP-8이 탄생한다. 이 시스템은 문자로 되어 있는 명령어셋과 기초적인 마이크로랭귀지, 그리고 뛰어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전화선 교환작업이나 시분할 시스템 등의 프로세스 컨트롤 시스템으로 널리 사용된다.

1966
Hewlett Packard사가 자사의 HP-2115 모델로 범용 컴퓨터 시장에 진입한다. 이 모델은 대용량의 계산이 필요한 분야에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HP가 대형 컴퓨터 시장에서 IBM 등의 회사와 경쟁하게 되는 시발점이 된다.

1967
페어차일드사에서 최초의 IC를 개발한지 7년이 지난 이 해에 최초로 IC를 사용한 시스템이 제작된다.


Arthur C. Clark
1989년 6월 영국 여왕의 생일을 맞아 버킹엄궁에 초대되었을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