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벤치마크
[비교] 국내 출시 Athlon 메인보드 구매 가이드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0.03.17  17:52: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국내 출시 Athlon 메인보드 비교


인텔의 강력한 라이벌, AMD

컴퓨터에 관하여 잘 모르는 사람들도 인텔이라는 이름은 한 번쯤 들어보았고 특히 텔레비젼 화면에 나오는 컴퓨터 업체의 광고에서 "intel inside"라는 말은 계속해서 "인텔"이라는 이름을 우리 기억속에 심어 주었다. 특히, 이러한 TV 광고는 인텔 CPU가 장착된 제품이 최고라는 이미지를 심어 놓았다.
특히, 인텔은 기술적인 내용과는 별도로 경쟁 업체를 여러가지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 시장에서 퇴출시킴으로써 CPU 시장에서 독점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텔 제국의 독점에 저항하는 저항군 세력이 있었으며 AMD, Cyrix, Rise 등이 바로 그들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Cyrix와 Rise는 인텔의 거대한 힘에 밀리고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할만한 제품을 선보이지 못한채 그만 시장에서 퇴출당하고 지금은 AMD 만이 인텔의 거대 독점에 대항하고 있다. - Cyrix는 그 후 VIA에 인수되었다. -

AMD에서 인텔의 펜티엄 III 에 대반격을 가할 야심찬 프로젝트 "K7-Athlon"을 발표하고 인텔을 당황스럽게 만든 것이 지난 해 7월. 국내에는 10월21일 공식적으로 출시되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Athlon이 발표 당시 해외 유수의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펜티엄 III와의 비교 기사가 올라간 후 펜티엄 III를 압도하는 성능에 많은 이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고 항상 컴퓨터 관련 핫 이슈는 AMD의 Athlon이었다. 또한 지난 6일에는 인텔보다 앞서 세계 최초로 1GHz Athlon 프로세서를 선보여 다시 한번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제 7세대 프로세서, Athlon

AMD에서 "Intel Killer"라는 야심찬 계획 아래 출시한 Athlon은 지금까지 발표되었던 프로세서와는 다른 사양과 스펙을 가짐으로써 7세대 프로세서라는 이름을 얻고 있다. 아래 사양을 통해 Athlon 프로세서의 특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Alpha EV6 Bus 아키텍쳐

CPU는 근본적으로 버스 루프(bus loop)의 일부이고 Athlon이 동작 하게 될 200MHz 의 거대한 데이터 통로상에서의 core logic과 L2 캐시의 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에 다른 말로 EV6 버스는40 ~400 MHz 범위 내에서 효율적으로 작동 할 수 있다. 메모리 기술이 정립되기 전까지는 200MHz를 지원하는 PC 200 SDRAM이 없기 때문에 초기 출시되는 Athlon은 100MHz 버스에서 작동하기 위해 VIA의 MVP3에서 사용된 것과 유사하게 core logic divider를 사용한다.또한 VIA에서 최근 출시한 KX 133 칩셋의 메인보드에서는 PC 133 메모리를 지원하게 된다.

Slot-A 아키텍쳐

Athlon 프로세서에 채용되고 있는 AMD의 Slot A 모듈 설계는 Slot 1 메인보드와 외형상으로는 구분이 안갈 정도로 비슷하게 생겼으나 전기적인 인터페이스가 다르다.
즉, Slot A 구조물과 Slot 1 구조물에는 전기적 호환성이 없기 때문에 AMD Athlon프로세서는 Slot 1 메인보드상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Slot A 는 Alpha EV6 버스 프로토콜을 기본으로 200MHz 시스템 버스와의 전기적 접속을 전제로서 설계 되었기 때문에 Slot 1 구조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128KB L1 Cache

캐시는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에 빨리 접속할 수 있도록 CPU에 근접해 있는 고속 메모리로서 CPU가 데이터로 가기 위한 최초의 장소가 L1 캐시이다. 만약 CPU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L1 캐시에서 찾지 못한다거나 혹은 현재의 클럭 사이클에서 복구를 실패한다면 L2 캐시에서 찾게 된다. 만약 거기에서도 데이터를 찾지 못한다거나 혹은 현재의 클럭 사이클에서 복구되어진다면 CPU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시스템 메모린인 DRAM에서 그것을 얻게 될 것이다. - K6-III 의 경우 메인보드에 장착된 L3 캐시를 이용할 수 있다.- Athlon에 장착된 128KB L1 캐시는 64KB의 INSTRUCTION 캐시와 데이터를 담기위한 64KB의 캐시로 나뉘어 진다. 이것은 이론상으로 최대 20%까지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celeron A 상의 128KB L2 캐시의 INTRODUCTION에 의해 강력하게 성능을 향상-

512KB L2 Cache

인텔의 펜티엄 II나 III처럼 Athlon은 Slot A 카트리지가 증설된 PCB 기판 상에 자체의 L2 캐시를 갖고 있다. 이 캐시는 512KB에서 매우 큰 8MB 범위까지 지원하게끔 설계되어 있다. 1/3 CPU 코어에서 작동하는 5ns SRAM 비해 Athlon의 3.3 ns SRAM 의 작동은 250/300MHZ 이지만 1/2 코어 속도로 작동하고 이러한 SRAM의 작동은 BURST 모드에서 읽기 위한 대기시간이 완전히 읽어 들이는 속도와 거의 같은 비율로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성능향상을 제공하게 된다.

Multi-Processing

Athlon에서 EV6 프로토콜의 사용은 지난 몇 년간 인텔에 의해 굳게 잠겨진 multi processor의 세계에도 AMD에게 역시 문을 개방하고 있다. 인텔의 multi processor 지원 기술은 주어진 시스템 내에서 오직 4개의 Processor 만을 사용토록 제한하고 있다. X86 processor를 위해 AMD에서 채택한 EV6 프로토콜은 메모리 아키텍쳐가 지원 가능한 최대 16개의 Processor를 사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했다. 하지만, 현재 multi processor를 지원하는 칩셋이 개발되지 않은 관계로 지금 상황에서는 Athlon에서 multi processor를 사용 할 수 없다.
인터넷 상에 포스팅 된 내용에 따르면 같은 EV6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는 알파 CPU를 제조하는 삼성에서 현재 Athlon을 지원하는 Caspain칩셋을 준비 중이며 이 칩셋에서 multi processor를 지원할 것으로알려지고 있다.

강력한 Floating Point Power

AMD의 빈약한 부동 소수점 연산 능력은 Athlon의 출시로 이제는 과거지사가 되었다.
Athlon에는 3개 라인의 FPU가 존재하는데 이 3개의 FPU는 각각 약간씩 다르다.
첫번째 FPU는 FMUL이라 일컬어지며 곱셈연산 및 제곱근, floating point 데이터의 나눗셈 과 같은 복합 연산을 담당하며, 두번째 FPU는 다른 것들과 완전히 분리되어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며 FADD unit이라 일컬어 진다. 이것 역시 3Dnow! Instruction set수행을 담당하는 floating point unit이다. 세번째 이자 마지막 FPU는 FSTORE라 일컬어지며 계산되어진 데이터에 대한 MMX와 FPU store를 다룬다. 이것 역시 다소 특별한 여러분이 수학자가 되기 위해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복합 instruction을 다룬다. 이 세개의 FPU는 모두 독립적으로 심지어는 잘못된 데이터 연산 수행에서도 아직은 병렬적으로 작동 할 수 있다. Athlon FPU상의 호출은 Pentium II와 매치되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음성 인식 어플리케이션, CAD, 3D 게임 등과 같은 강렬한 floating point 어플리케이션에서Athlon의 놀라운 처리량을 보여줄 것이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5)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김준길
음....
(2004-02-20 08:47:39)
김준길
웁수...
(2004-02-20 08:46:25)
hellsing
.
(2002-02-21 22:26:08)
dwj72
옜날거부터 봐야 감이 잡힙니다....
(2001-10-10 10:24:17)
drevil
냉무.
(2002-10-28 17:22:06)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5)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