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리뷰 > 리뷰
Kouwell IEEE1394 Host Adapter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0.02.18  17:52: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성능 테스트

 이번 테스트에서는 IEEE 1394 Host Adapter의 성능 부분은 테스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최대 속도가 400Mbps라는 이론적인 전송속도를 테스트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63개의 디바이스를 전부 연결해서 제대로 연결이 되는지, 유효거리가 얼마나 되고 각각의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는 대역폭을 Host Adapter에서 제대로 제어를 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해 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후지쯔 Dyna MO 1300FE의 성능 테스트만 이루어졌다. 비교 대상으로는 퀀텀 파이어볼 KX 13GB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파티션은 4개로 나누고 FAT32로 포맷하였다.

 

CPU

Intel Coppermine 500E

M/B

AOpen AX6BC Pro 2

HDD

퀀텀 FireBall KX 13G, Ultra DMA/33, DMA mode On

CD-ROM

LG-48배속

VGA

SUMA GeForce 256 SDR

Memory

SEC 128MB SDRAM GL

IEEE 1394 Host Adapter

KOUWELL KW-582

 O/S

한글 윈도우즈 98 SE

 

 먼저 MO 드라이브의 기록 특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다. MO 드라이브의 쓰기는 3번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Eraser, Write, Verify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초기의 MO 드라이브와 MO 디스크에서 사용되었고 최근에도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디스크 쓰기 방식은 OverWrite 방식으로 한 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MO보다 빠르다. 하지만 최근엔 OW를 지원하는 MO 드라이브와 디스크가 출시되어서 쓰기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후지쯔 Dyna MO 1300FE 미디어(1.3GB)의 경우에는 OW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빠른 성능을 보여주진 못했다. 하지만 읽기 속도는 읽기 한단계로 끝나기 때문에 빠른 편이었다.

 모든 테스트는 3번에 걸쳐 시행되고 평균값을 산출한 것임을 밝혀둔다.

 Thread Mark를 이용한 디스크 테스트를 해 보았다. 여기에서는 데이터 전송률과 cpu 점유율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총 64가지 테스트 항목을 거친다. 최근엔 많이 쓰이고 있지 않지만 두 가지 제품의 상대적 차이를 보기 위함이므로 테스트에 사용되었다.

 데이터 전송률을 보면 약 10배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이는 제품 자체적인 특성이고 또한 서로 다른 디스크를 비교한 다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이 수치가 정확하게 MO 드라이브의 성능이라고 꼬집어 말할 수가 없다.

 ZD의 Winbench 99의 High-End Disk Mark 99 테스트 항목 중 전송률을 나타내는 것이다. Beginning은 외부 트랙이고 End가 내부 트랙이다. 자기 디스크의 특성상 바깥쪽 트랙이 0번으로 되어 있어서 그쪽에서부터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Winbench에서도 Beginning에서는 5배 정도, End에서는 약 10배 정도의 차이가 났다. 이는 앞서 이루어진 Thread Mark에서의 결과와 비슷한 수치가 나왔다. MO 드라이브의 인터페이스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MO까지 빨라지지 않는다. MO 드라이브의 성능에 거의 비슷한 수치가 나온다. Dyna MO 1300FE의 스펙을 보면 3.4MB - 5.9MB는 외부 트랙에서 내부 트랙으로 갈 때의 수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디스크 Access Time과 CPU 점유율을 보여준다. Access Time의 경우에는 많은 양의 파일을 복사하는데 있어서 그 성능이 나타난다. 이에 대해서는 하드디스크에서 MO로 파일을 직접 복사하면서 소요되는 시간을 통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CPU 점유율의 경우에는 IEEE 1394 Host Adapter가 PCI를 사용하고 Bus Mastering을 지원하므로 CPU 점유율은 낮은 편이다.

 실제로 파일을 복사해 봄으로써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보았다.
먼저 첫 번째 그래프는 573MB의 파일 하나를 HDD에서 MO로 복사해 보았다. 이것은 HDD의 access 속도 측정과 MO의 Write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시간은 10분 32초로 초당 870K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정확한 것은 아니다. 디스크의 안쪽 트랙에 복사가 되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실제적인 데이터 산출을 할 수 없다.

 디스크 읽기를 측정할 수 있는 MO 드라이브에서 HDD로 복사를 하는 경우에는 2분 34초가 소요되었다. 이는 쓰기의 약 1/5 정도의 시간으로 MO 드라이브의 데이터 기록/읽기 특성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두 번째 그래프는 Disk Access를 측정할 수 있는 결과이다. 여러 개의 파일을 읽을 때 소요되는 시간이다. 첫 번재 그래프와 비교해 봤을 때 용량은 더 적지만 소요시간은 약 3분 20초 정도 더 소요가 되었다. 스펙상으로 28ms이고 테스트 결과치는 48ms였다. 따라서 9000여개의 파일을 액세스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파일 크기와 함께 중요한 변수가 된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OW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이것을 지원할 경우에는 지금보다 최고 30% 정도 빨라질 수 있다. 기존의 Dyna MO 640의 경우에는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다.

 가격

 가격은 먼저 Kouwell KW-582 가격이 12만원대(미정)이다. 가격은 상당히 저렴하다. 아직은 경쟁 제품이 없기 때문에 비교를 하기가 어렵지만 SCSI와 비교를 해 본다면 많은 메리트를 갖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아직은 IEEE 1394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얼마 없다는 흠이 될 수 있다.

 그리고 Dyna MO 1300FE의 경우에는 드라이브 가격이 58만원이고 미디어의 가격은 3만원 전후(1MB에 43원)로 책정되어 있다. 1.3GB의 용량에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면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 비슷한 용량을 갖고 있는 Jaz 드라이브나 Zip Media 250MB 가격이 2만원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저렴한 가격에 63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고 최대 400Mbps의 전송률을 갖고 있는 IEEE 1394가 이제는 바로 눈 앞에 와 있다. 기존의 SCSI와 USB 인터페이스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고속 인터페이스 시장에서 Kouwell KW-582가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 자리 굳힘을 할 수 있을지 아니면 선구자의 역할에 실패할 지는 함께 파트너를 이룰 새로운 디바이스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함께 테스트가 이루어진 후지쯔 Dyna MO 1300FE는 기존의 MO 개념을 외관에서부터 깨고 깔끔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뛰어난 안정성으로 이동식 디스크의 원조로써 새로운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경량급 노트북과 비슷한 무게로 인해서 이동성이 떨어졌던 기존의 MO 드라이브가 아닌 이동성을 위해서 무게를 1Kg 이하로 줄이고 미디어의 가격 역시 1.3GB에 약 3만원 정도이다.

 비록 OW(Over Write)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빠르게 읽고 쓰는게 주목적이 아닌 백업 된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서버용으로 환영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출시 예정인 Kouwell KW-582와 이미 출시가 되어 있는 후지쯔 Dyna MO 1300FE가 얼마나 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할 것이며 IEEE 1394 인터페이스가 얼마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인지는 위의 두 제품의 성공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민우 / min1001@technoa.co.kr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