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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공장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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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의 대만 본부~

 지난 2003년 9월 대만에서 하드웨어 기자들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컴퓨터 부품 제조사 ASUS의 본부와 공장을 견학하는 행사가 있었다.


ASUS의 본사 모습
(대만의 경우 산성비 때문에 건물의 외부가 많이 부식된다고 한다.)

 현재 ASUS의 공장은 중국 Suzhou에 한곳, 대만 Taipei, Yaoyuan에 두곳이 위치하고 있으며 각 공장의 경우 주력 생산제품에 따라서 시설, 설비, 규모에 차이가 있다. 이번에 견학하게된 ASUS의 Taipei(대북)시 외각에 있는 Taipei현에 소재한 공장이었다.

 이 공장의 경우 노트북, 광학장치, PDA/HPC, 무선 카드/AP, ADSL/캐이블 모뎀, 모바일 폰등을 주로 제조하는 곳으로 메인보드의 경우도 제조되고 있지만 일반 데스크탑용이 아닌 이곳에서 제조되는 노트북에 사용될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ASUS의 공장의 현관


ASUS 대만 공장의 모형물

 이미 많은 파워유저들에게 메인보드 제조사인 ASUS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유명한 것이 사실이다. 규모면에서 ASUS는 전세계적으로 30,000명이 넘는 인원을 가진 회사로서 올해 5월 비즈니스위크에서 발표한 'InfoTech 100'에서 전세계 77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정받고 있는 회사이다.

 다만 ASUS의 경우 스스로에 대해 어떤 회사라 소개할 것인지가 솔찍히 긍금했는데 그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offering the best quality without compromising cost and speed - to market',  말그대도 제품의 출시시기나 가격에 연연하기보다는 최고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런 문구가 ASUS라는 기업의 성격을 잘 표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품질의 절대 강화'라는 ASUS의 정책의 큰 영향을 끼친 것은 역시 엔지니어출신인 ASUS사의 CEO이자 회장 Jonney Shih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그는 ASUS의 품질 정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끊임없는 개발과 혁신을 통해 세계최고의 제품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이 기본 방침입니다.'

 이런 고품질 정책의 특징은 ASUS가 내세우는 성공공식(ASUS Success Formula)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Winning = Marketing (Quality*Speed*Innovation*Service) /Cost
성공 = 마케팅(품질 X 속도 X 혁신 X 서비스)/가격

 기업들이 내세우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공식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실제로 이를 지키기가 쉽지 않은데 ASUS는 약 1000명에 이르는 엄청난 연구개발진과 보다 많은 제품 테스트공정을 적용함으로써 품질, 혁신등의 요소부분을 자신만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만들고 있었다.


ASUS의 제품공정에 대한 설명
(아쉽게도 외부 공개를 하지 말라는 요청이 있어 모자이크 처리를 한다)

 여기서 양해를 구하는 것은 공장의 구성이나 생산과정에 대한 모습을 이글에서 공개할 수 없다는 점이다.이번 삼성 공장에 가보신 테크노아 유저들은 아시겠지만 일반적으로 공장내부의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있는데 이는 외부 유출시 민감해질 수 있는 사항이 많기 때문이다.(고로 말로 적을 수 밖에..-_-;)

 기존 공장 견학 경험에 비추어 ASUS의 생산라인의 특징을 꼽자면 우선 공정사이에 테스트 공정이 많다는 것이다. 제품 품질을 위한 테스트 공정이 많지만 ASUS사 공장의 생산라인에서 느낀 점은 약간 '오버(?)'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품질 향상을 위한 테스트 공정이 많았다. 이는 품질을 우선시하는 CEO 및 ASUS사의 영향으로 인한 것인데 가격인하를 위해서 품질을 낮추는 일은 앞으로 없을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이런 품질 향상의 노력은 6시그마에 도달하려는 세계 일류기업 못지 않을 것이라는 ASUS 담당자의 말속에서 최고 품질의 제품을 공급한다는 그들의 자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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