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벤치마크
부가기능 및 편의 기능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4.04.16  17:05: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부가 기능 및 편의 기능

벤치마크에 참여한 모든 메인보드들이 동일한 865PE 칩셋을 사용하였기에 대부분 동일한 컴포넌트가 사용되고 있지만 각 제조사들은 그동안 축적되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면서 제품의 특색을 살려주고 있다.


▲ ABIT IS7-E

SoftMenu 기술 지원
예전부터 ABIT 메인보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으로 CMOS상에서 FSB 및 전압등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CMOS상에 Game Accereator 항목이 존재하는데 이 항목은 875P칩셋에 내장된 PAT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한다.

완벽한 사운드 입출력
ACL650 AC'97 코덱의 장착으로 6채널 사운드 출력이 가능하며 별도로 리어/센터 포트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6채널 사운드 출력시에도 Line In이나 Mic In 포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백패널에 기본적으로 SPDIF 입/출력 포트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방식의 사운드 입출력 작업을 제공해준다.



▲ Aopen AX4SPE-UN
 

SilenTek
윈도우 상태에서 전압과 온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각 팬의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

EzRestore
PC 바이러스나 외부 사용자들이 원치않는 프로그램등을 설치했을 경우에 대비한 기능으로 특정 시간을 지정해 놓으면 그때의 PC로 복귀되는 기능이다.

EzClock
윈도우 상에서 CPU FSB 및 VGA, AGP, PCI, DRAM 전압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이를 조정하여 손쉽게 오버클럭을 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

VividBIOS
POST화면을 자신이 원하는 그림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이다.

EzWin
윈도우상에서 손쉽게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해주는 기능이다

WatchDog ABS
바이오스를 통한 오버클럭 실패시 CMOS 클리어 과정없이 바로 이전상태로 돌려주는 기능이다.



▲ ASUS P4P800
 

AI 오디오
자동으로 오디오 입출력 포트를 감지하고 분석하여 사용자가 잘못된 연결을 하는 경우에 경고해주는 기능이다.

크래시프리 바이오스 2
메인보드 설치지원CD를 통해 자동으로 바이오스를 복구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Q-Fan
시스템의 부하와 온도에 따라서 자동으로 CPU의 팬속도를 조절해주는 기능이다.

ASUS POST 리포터
POST 과정동안 특정한 시스템의 에러가 발생했을 때 음성으로 경고를 해주는 기능이다.

C.P.R.(CPU Parameter Recall)
과도한 오버클러킹으로 인해 부팅 실패시 CPU 관련 옵션을 초기화시켜서 복구를 해주는 기능이다.



▲ Gigabyte
GA-8IPE1000 Pro2 GT

C.I.A (CPU Intelligent Accelerator)
Automatic CPU 오버클럭 기술로 CPU 부하를 자동 감지하여 프로그램 별 구동 환경에 따라 최적 CPU 성능과 연산능력으로 시스템을 구동해주는 기능이다.

M.I.B (Memory Intelligent Booster)
일종의 PAT 기술로 칩셋(CPU, North Bridge, Memory)간의 데이터 전송을 최적화 시킴으로써 메모리 처리 대역폭을 최대 10%까지 향상 시켜준다.

UAJ (Universal Audio Jack)
후방 입력단(스피커 입력 등)의 신호를 자동으로 Detect 하여 연결된 상태 그대로 포트(프론트/리어 등) 자동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GIGABYTE Xpress Series Software
한글화된 Xpress Installation CD 를 통해 한번의 클릭을 통해 Intel 칩셋 S/W 유틸리티, Intel Application Accelerator 등과 메인보드 구동에 필요한 기본 드라이버를 설치 할 수 있는 기능이다. 

GIGABYTE Xpress Recovery
Xpress Recovery 기능을 통해 별도 이미지 백업 유틸리티의 도움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C 드라이브 내용을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다.

듀얼 바이오스
2개의 바이오스(메인 바이오스 / 백업 바이오스) 구성으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한층 강화시켜준다.

@Bios / Q-Flash
@BIOS를 통해 인터넷을 통한 안전하고 손쉬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Q-Flash 를 통해 도스 부팅 과정 없이 시스템 부팅 후 CMOS Setup 메뉴에서 직접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Easy Tune 4
윈도우즈 환경에서 손쉬운 메인보드 오버클럭 셋팅을 구현함으로서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해준다.

Face Wizard
자신만의 개성있는 부팅로고를 꾸밀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MSI 865PE Neo2-P 플래티넘 에디션
 

D.O.T.(Dynamic Overclocking Technology)
말 그대로 동적인 오버클럭킹 기술을 뜻하며, CPU 부하를 자동 감지하여 프로그램별로 구동 환경에 따라 최적의 CPU 동작 클럭을 설정해줌으로써 최적의 CPU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능이다.

CoreCenter
오버클럭을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전반적인 PC 모니터링과 관리 소프트웨어인 코어센터라는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 오버 실패시 디폴트 값 로드 및 적정온도 유지 경고 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CoreCell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자동으로 체크하여 자동 오버클럭은 물론 팬의 속도 조절, Power-Saving 등을 실행하도록 하여 더 높은 안정성과 더욱 긴 수명을 보장해 주는 기능이다.

OC Menu
OverClocking MENU의 줄임말로 기존 모델에서 바이오스에서 CPU:MEM 비동기 모드나 세부적인 전압 조절 부분이 제공되지 않았던 것을 추가적으로 지원해준다.

MSI Live Update 3
온라인을 통해 바이오스, 드라이버 및 유틸리티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Live Update 3에는 바이오스, 드라이버, VGA 바이오스, VGA 드라이버, ODD 펌웨어, 유틸리티등이 포함되어 있어 PC 주변기기와의 호환성 및 안정성, 그리고 시스템의 모든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Test Report 제공
품질에 대한 자부심의 표현으로
테스트에 사용되었던 여러 가지 부품들(CPU, VGA, Memory 등)의 자세한 목록이 제공된다.



▲ SUMA SUPERIOR 865PE Pro

Memory Performance (Extreme Timing)
875P 칩셋에서 지원하는 PAT와 유사한 기능으로 CMOS상에서 이를 활성화 할 경우시스템 성능을 향상시켜주게 된다.

벤치마크에 참여한 모든 메인보드들은 875칩셋에서 사용되는 PAT와 유사한 시스템 성능 향상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물론 인텔이 875칩셋을 제외한 다른 칩셋에서 PAT라는 네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각 제조사마다 별도의 이름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물론 이러한 기술은 PAT와 유사한 메모리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맞볼 수 있다.

한편 MSI와 Gigabyte사는 CPU의 부하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프로그램마다 최적의 CPU 동작 환경을 제공해주는 동적 오버클럭 기술을 제공해주고 있다. MSI는 D.O.T (Dynamic Overclocking Technology)라는 이름으로, Gigabyte는 C.I.A (CPU Intelligent Accelerator)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 MSI사의 D.O.T의 지원

 
▲ Gigabyte사의 C.I.A의 지원

MSI사의 D.O.T은 최소 오버클럭인 Private에서부터 최대 오버클럭 상태인 General 까지 총 6단계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시스템 환경에 따라 적용되는 범위가 달라지지면 일반적으로 3단계까지는 무난히 사용이 가능하다. 참고로 오버클럭의 3단계인 Captain 설정은 "Load High Performance Defaults"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D.O.T 기능을 CPU만 설정할 것인지, 아니면 CPU와 AGP에 모두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D.O.T Range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 환경에 맞는 다양한 설정을 지원해 준다는 점도 이 제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Gigabyte사의 C.I.A는 바이오스 초기화면에서 Ctrl+F1 (고급메뉴 활성화)를 누른 다음 Frequency/Voltage Control 메뉴에서 C.I.A 관련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C.I.A는 가장 기본적인 오버클럭 설정인 Cruise부터 최대 오버클럭 설정인 Full Trust까지 총 5단계의 옵션을 제공하며 만약 C.I.A 활성화로 인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하지 않을 경우 특별한 조치없이도 시스템을 기본 옵션으로 초기화시켜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기능성 면에서 매우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