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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 C.E.O 와의 인터뷰, 우리는 자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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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발표회가 시작되기 전에, ATI 의 C.E.O 인 K.Y.Ho 씨와 인터뷰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테크노아 이외에도 다수의 미디어 기자분들이 함께 하여 그룹 인터뷰를 가져가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 ATI C.E.O - H.Y.Ho

 

질문 : 경쟁사인 NVIDIA 도 그렇지만, 이제까지 ATI 에서 출시한 그래픽 코어들은 거의 대부분 모델넘버가 증가할수록 성능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그런데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그래픽 코어는 숫자 앞에 "X" 라는 마크가 먼저 붙어 있어 상당히 이색적으로 느껴진다. 숫자 대신 왜 "X" 라는 문자를 내세우게 되었는가 ?

ATI CEO : 개인적으론 그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특별히 보고를 받진 못했다. 다만 "X" 라는 문자 안에는 "eXtreme" 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것으로 안다. RADEON X800 시리즈는 현존 최상급의 3D 가속성능을 제공하는 제품군 이기에, eXtreme 라는 수식어를 달기에 충분한 자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른쪽으로 생각해보자면, 로마문자로 "X" 는 "10" 의 숫자를 상징하기도 한다. 이만하면 적절한 답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좌중 웃음)

 

질문 : 최근 ATI 의 로고가 약간 바뀐 것으로 알고 있다. 예전에는 A 부터 I 까지 붙어있는 디자인 이었지만, 최근에는 이것이 약간 변형되어 각 문자가 약간의 떨어진 간격을 유지하게 되었다. 로고가 바뀐 것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가 ?

▲ ATI 의 구형 로고

▲ ATI 의 신형 로고

ATI CEO :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것은 아니다. 다만 예전 디자인은 각 문자의 상단 부분이 모두 붙어 있었기 때문에, 몇몇 사람이 잘못 읽는 경우가 있었다고 들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각 문자사이를 미세하게 띄워서 가독성을 높인 경우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다만 개인적으론 구형 로고가 더 마음에 든다. 그래서 개인적인 명함에는 구형 로고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질문 : ATI 가 PC 그래픽 솔루션에 RADEON 이라는 브랜드 명을 적용한 지도 꽤 오래된 것 같다. RADEON 이란 브랜드 명을 계속 고집하고 있는 이유라도 있는가 ?

ATI CEO : ATI 는 RADEON 이라는 이름을 만들때도 고심했지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꽤 많은 투자를 감행해 왔다. 다양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 RADEON 이라는 브랜드 명은, ATI 의 강력하지만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말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재미있는 예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는 RADEON 을 "레이" 라는 애칭으로 부르고 있다고 한다. "레이" 라는 이름 안에는 간편하게 부르고 싶다는 중국인의 의식도 담겨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RADEON 이라는 이름이 붙은 제품을 신뢰하고 그 퀄리티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다정한 느낌을 담아 "레이" 라는 귀여운 이름을 붙여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RADEON 이라는 브랜드 명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없는한 계속 사용할 전망이다.

 

질문 : ATI 와 비슷한 시기에 NVIDIA 도 새로운 신제품을 최근 발표하였다. 두 제품마다 각기 장단점이 있겠지만, NVIDIA 에서는 현재 RADEON X800 시리즈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Shader 3.0 규격을 미리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상당한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ATI 역시 물론 차후에는 Shader 3.0 을 당연히 지원하겠지만, 해외 웹진의 기사를 읽어보니 흥미로운 소식이 가끔씩 들려오고 있다. 현재 NVIDIA 의 신제품에서 지원하고 있는 Shader 3.0 을 바라보고 제품을 구입한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후회할 것이라는 언급이 ATI 관계자의 입에서 나왔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고, Shader 3.0 으로 구현할 수 있는 그래픽은 X800 시리즈에서 지원하고 있는 Shader 2.0 규격의 환경에서도 리스크 없이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언급도 들리고 있다. Shader 3.0 규격에 대한 ATI 의 생각과 차후 지원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ATI CEO : 일단 퍼포먼스 면에서 Shader 2.0 과 3.0 은 큰 차이가 없다. 사실 ATI 입장에서 Shader 3.0 을 지원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다. 다만 Shader 3.0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트랜지스터의 숫자가 증가해야 하는 점이 문제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알고계시겠지만, RADEON X800 VPU 는 1억 6천만개의 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에 경쟁사의 최신형 모델은 2억 2천만개의 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 있다. 집적된 트랜지스터의 수가 높아질수록 그래픽 칩의 사이즈는 증가하게 된다. 칩의 사이즈가 커지게 되면 당연히 생산단가 역시 증가하게 된다. 높아진 생산 단가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부담으로 남겨지게 되는 것이다.

ATI 는 Shader 2.0 과 3.0 이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적용하지 않은 것일 뿐이다. 더불어 현재 출시되고 있는... 혹은 앞으로 출시될 대부분의 게임들은 Shader Model 2.0 을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되고 있다. ATI 의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분석하고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사항에 우선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Shader Model 3.0 미지원이 큰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시장에서 필요하다고 요구되는 시점이 되면, ATI 는 당연히 Shader 3.0 지원 모델을 공개할 것이다. 다만 현재는 그러한 시기가 아니다.

더불어 경쟁업체가 가지지 못한 Low-K 기술을 적용하여 낮은 전력 소모량을 자랑하고 있고, 발열량 이나 소음 역시 최소한의 수준으로 낮추어 출시하였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경쟁사보다 기술력 면에서 뒤쳐져 있다고는 생각치 않는다.

오히려 차세대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는 PCI Express 시장을 위해, 세계 최초로 Native 방식으로 동작하는 VPU 를 제공할 예정이기 때문에, 기술력 면에서는 경쟁사보다 앞서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PCI Express 시장을 위한 고급형/중급형/보급형 칩셋들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 새로운 시장이 활성화 되기 시작하면, ATI 의 시장 점유을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

 

질문 : ATI 가 이번에 발표할 RADEON X800 시리즈에는 3Dc 라는 새로운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고 들었다. 다만 아무리 우월한 기술이라도 실제 게임 개발업체가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3Dc 기술을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게임이나 업체는 과연 어디어디가 있는가 ? 그리고 게임 개발업체들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약속하고 있는가 ?

ATI CEO : 3Dc 지원 게임 리스트는 제품 발표회 시간에 언급하기도 하겠지만, 유명한 게임을 들자면, Valve Software 의 Half-Life2 와 Croteam 의 Serious Sam2 등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Irrational Games / Firaxis / Digital Extremes / Ritual / Pseudo Interactive 등의 업체들이 3Dc 기술을 이용한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물론 이 외에도 개발의사를 밝힌 업체들은 상당히 많다.

게임 개발업체에 대한 지원을 언급하지만, ATI 는 오래전부터 ISB 라는 게임 개발업체 지원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ISB 는 초창기에는 북미와 유럽 지역에 있는 게임 개발업체에 중심을 두고 지원을 해 왔었지만, 최근에는 해외 각지의 유명 개발업체와 작업을 진행할 정도로 그 규모가 확대되었다.

ISB 그룹은 게임 개발업체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술 지원 및 드라이버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특히 ISB 그룹은 Catalyst 드라이버 개발팀과 빠른 피드백을 주고받아, 다수의 게임에서 보다 빠른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밀도높은 드라이버 최적화 과정을 함께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당연하겠지만 ATI 는 ISB 그룹의 활동 영역을 더욱더 확대하여, 개발자는 물론 소비자 들이 최상의 만족도를 느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질문 : ATI 는 전통적으로 균일하고 언정된 퀄리티의 제품을 원하는 시장 및 소비자를 위해, BBA 제품을 꾸준히 공급해왔다. 이번에 출시될 RADEON X800 시리즈 역시 BBA 제품이 공급이 될것인가 ? 만약 그렇다면 BBA 공급 물량과 AIB 파트너 들에게 공급하는 칩셋 물량은 어느정도 비율이 적용이 될것인가 ?

ATI CEO : RADEON X800 시리즈의 성능은 최상급 이지만, 가격적인 레벨 역시 높은 수준이기에 초창기 시장에서의 수요는 제한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당분간은 ATI 가 직접 제조/제어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BBA 제품만을 소비자 및 AIB 파트너 들에게 공급할 생각이다. 더불어 RADEON X800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기술공정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때문에 AIB 파트너들이 이를 수용할 수 있을만큼의 시간적인 여유 역시 제공할 생각이다. 시장에서의 수요가 BBA 공급 물량을 넘어서고, AIB 파트너들이 RADEON X800 보드를 제조할만큼 충분히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었다고 생각되면, ATI 는 BBA 보드 공급이 아닌 칩셋 공급도 시작할 것이다.

 

질문 : NVIDIA에서 최근 노트북 시장은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MXM 그래픽 솔루션을 발표하였다. ATI 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ATI CEO :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그것은 경쟁사에서 노트북 시장에서의 입지를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내놓은 자구책에 지나지 않는다. ATI 는 현재 노트북 시장에서 80%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필요하다면 경쟁사의 움직임에 대해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겠지만, ATI 는 현재 정상의 위치에 서있기 때문에 별도의 대응책을 발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그랬듯이, ATI 는 미래에도 노트북에 최적화된 그래픽 콘트롤러와 우수한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 및 관련 기업을 꾸준히 만족시킬 것이다.

 

질문 : RADEON X800 시리즈는 물론 매력적인 상품이지만, 현재 게임 시장은 콘솔 게임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ATI 는 이 시장에 대해 어떠한 비젼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 Nintendo - GameCube

▲ Microsoft - XBOX

ATI CEO : 이미 알고 있겠지만, 닌텐도의 GameCube 에는 ATI 의 그래픽 콘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다. 현재 닌텐도는 ATI 의 기술적인 지원도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닌텐도의 차기 게임 콘솔에도 ATI 의 그래픽 콘트롤러를 채용하기로 약속한 상태다. 더불어 MS 의 차세대 게임 콘솔인 XBOX2 에도 ATI 의 차세대 그래픽 콘트롤러가 메인 칩셋으로 공급된다.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3개의 게임 콘솔 솔루션중 2개의 게임 콘솔 솔루션이 ATI 를 선택했기 때문에, ATI 의 콘솔 게임 시장 지원 및 레벨은 정상급이라고 확신한다. 물론 우리는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는다. 콘솔 시장에 최적화된 그래픽 솔루션 개발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여, 더욱더 많은 소비자들이 즐거운 여가생활을 만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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