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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시장을 위한 야심작 GeForce 6200 TC, 동영상 퀄리티도 신경쓴다. Pure Video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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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요일 (12월 2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몰의 저그저그 레스토랑에서는, NVIDIA 가 주최한 GeForce 6200 TC (Turbo Cache) 및 Pure Video 기술 발표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NVIDIA 코리아 직원들은 물론, 관련업체 직원들과 여타 미디어 관계자들이 초대되었으며, 공식적인 발표행사가 끝난 뒤에는 간단한 파티가 열려 크리스마스를 미리 축하하며 관련업체 직원들끼리 오붓하게 서로 마음과 정을 나누는 시간이 제공되기도 했다.

▲ 성탄절 느낌이 물씬 풍기는 직원들과 인테리어

▲ 모 업체의 기자가 찍어준 필자의 모습

NVIDIA 제품 발표회가 의례 그래왔듯이, 이번 GeForce 6200 TC 및 Pure Video 발표회 역시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었다. 코엑스 몰에 위치한 저그저그 레스토랑에서 발표회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전반적인 인테리어를 세련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며, 내부에는 여러 업체들이 GeForce 6200 기반의 제품 및 박스 등을 전시하어 발표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의 시선을 붙잡았다.

▲ NVIDIA 코리아 - 한석호 지사장

발표회는 NVIDIA 코리아의 한석호 지사장의 연설로 시작되었다. 한석호 지사장은 실제적인 GeForce 6200 TC 발표 이전에, NVIDIA 가 어떤 기업인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다. PC 그래픽 코어 시장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NVIDIA 는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설명을 하고 있었으며, 현재도 그렇지만 차후로도 그래픽/칩셋 솔루션에 관한한 최고의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하는 업체로서, NVIDIA 는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논지의 발표를 하고 있었다.

▲ NVIDIA 아시아 지역 기술 마케팅 매니저 - Ong Tze Lin 씨

한석호 지사장의 발표가 끝난 다음에는, NVIDIA 아시아 지역의 기술 마케팅 매니저인 Ong Tze Lin 씨의 발표가 있었다. Ong Tze Lin 씨는 GeForce 6200 TC 의 기술적인 특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발표를 하였다. GeForce 6200 TC 는 NVIDIA 가 보급형 그래픽 카드 시장을 위해 야심차게 발표한 제품으로, 보드상에는 최소한의 메모리만을 장착하여 가격을 낮추는 대신, 시스템 메모리의 일부를 3D 그래픽 구현시 필요한 프레임 버퍼 공간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가진 제품이다.

GeForce 6200 TC 는 기본적으로 동적 메모리 할당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이든 최선의 퍼포먼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3D 그래픽 환경 뿐만 아니라 2D 그래픽 환경에서도 경쟁사의 모델에 비해 앞선 성능을 제공하게 된다고 Ong Tze Lin 씨는 설명하고 있었다.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최소 16MB 부터 최대 128MB 까지 장착될 수 있다. 다만 128MB를 장착한 제품은 16MB/32MB 버전에 비해 단가가 비교적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메리트는 가지기 힘들다고 말할 수 있다. 더불어 GeForce 6200 TC 는 기본적으로 PCI Express 의 대역폭 (양방향 - 8GB/s) 역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 13.6GB/s 의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는 여유있는 스펙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 수면의 그래픽은 매우 현실적이었으며, 프레임은 아주 부드러웠다.

GeForce 6200 TC 가 어느정도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데모 역시 시연되었는데, 최근 공개된바 있는 하프라이프2 게임을 1024x768 해상도로 부드럽게 시연하여 발표회에 참석한 여러 관계자들을 놀라게 만들기도 했다. 그래픽 퀄리티는 기본적으로 High 상태로 맞춘 상태였다고 하며, 프레임 레이트는 매우 부드러워 끊김이 거의 느껴지지 않은 smooth 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 GeForce 6200 TC 출시업체들 한자리에...

기능적인 면에서도 GeForce 6200 TC 는 현재의 출시되고 있는 최신의 게임들을 부드럽게 소화해 낼 수 있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Ong Tze Lin 씨는 설명하고 있었다. 특히 Shader Model 3.0 의 기본 지원에 대해 상당한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었으며, 향후 출시될 게임들도 SM 3.0 을 기본지원하여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GeForce 6200 TC 모델의 메리트는 차후에도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역설하고 있었다.

▲ 자... 공책은 깨끗하죠 ?

▲ 마술을 부리면... 윤곽선 그림이 나타났습니다.

▲ 이번에는 그림에 색깔까지 칠해져 있군요 ?

GeForce 6200 TC 에 대한 설명이 끝난 다음에는, 발표회 특유(?)의 졸음과 지루함을 달래기 위하여 간단한 마술쇼가 펼쳐서 참석자들을 즐겁게 만들기도 했다. 마술쇼의 일부 타임에서는 필자가 조수(?) 로 발탁되어 얼굴 화끈거리는 경험을 해보기도 했다.

▒ Pure Video 의 핵심 기능들

 

고선명 MPEG-2 하드웨어 가속화: CPU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HD 비디오를 자연스럽게 재생해주는 전용 16-way 벡터 프로세서

 

WMV 고선명 하드웨어 가속: WMV 및 WMV HD 컨텐츠를 부드럽게 재생하기 위해 윈도우 XP 미디어 센터 에디션 2005 및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로 가동되는 최신 포맷의 프로그래머블 지원

 

고품질 실시간 비디오 녹화: 품질 저하 없이 실시간 녹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고급 모션 예측 엔진

 

공간/시간 적응형 디인터레이싱: 위성, 케이블, DVD로부터 인터레이싱된 컨텐츠가 풀 디테일로, 울퉁불퉁한 테두리나 아티팩트 없이 제공되게 해줌

 

3:2 풀다운 수정 및 “배드 에디트(Bad Edit)” 수정: 프레임 마다 깨끗한 그림을 제공하기 위해 비디오를 오리지널 24fps 필름 포맷으로 복원

 

흔들림 없는 멀티스트림 스케일링: 작은 비디오를 스크린의 큰 영역으로 확대할 때에도 이미지의 디테일을 유지하도록 고품질 4-tap x 5-tap 스케일링

 

디스플레이 감마 수정: 어떤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지에 관계 없이 비디오가 너무 어둡거나, 밝거나 흐리지 않게 해주는 자동 포맷 탐지 기능

마술쇼 이후에는 곧바로 GeForce 6 칩셋 시리즈에 기본 탑재된 Pure Video 기능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되었다. NVIDIA 는 Pure Video 기능 소개를 통하여, GeForce 6 GPU 가 우수한 3D 기능 이외에 2D 기능이라 할 수 있는 동영상 재생기능에서도 탁월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발표회장에서는 Pure Video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실제 Pure Video 기능 적용 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시간 동영상 재생을 통해 보여주기도 했다. 차이는 확실히 눈에 띄는 수준이었으며, GeForce 6 시리즈에 기본 적용된 Pure Video 기능은 동영상 재생 품질을 중요시 하는 사용자 계층에게 나름대로 충분한 매력을 풍길수 있는 기술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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