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벤치마크
Performance : 부가기능 및 편의성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8.02.27  16:56: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테스트 한 각 프린터 제품들은 10만원대의 가격으로

 

테스트 한 각 프린터 제품들은 10만원대의 가격으로, 복합기가 아닌 잉크젯 프린터 제품으로서는 중고급형에 속한다. 때문에 보급형 제품들과는 다른 여러 부가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가기능 및 편의성

 자동 양면인쇄기능

 

테스트 한 제품 중 iP4500과 D5360은 자동 양면인쇄 기능을 지원하는데, iP4500의 경우 프린터 본체의 크기가 비교적 큰 편에 속하기 때문에 프린터 내부에 자동인쇄모듈이 위치하지만 D5360의 경우 별도의 파트 형태인 양면인쇄 모듈을 프린터 후면에 장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와 같은 자동 양면인쇄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 양면 문서 인쇄 시 홀수 쪽과 짝수 쪽을 나누어 2번의 인쇄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프린터 하드웨어 자체에서 용지의 방향을 바꾸어주기에 편리하게 인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잉크의 건조시간이 필요한 잉크젯 프린터의 특성상 분사된 잉크가 충분히 건조되지 않으면 양면인쇄 모듈을 통과하거나 뒤집혀 다시 급지 롤러를 통과할 때 잉크가 번질 수 있기에 양면인쇄 시에는 단면인쇄 시에 비해 인쇄속도가 느린 것이 일반적이다.

 

부가기능 및 편의성

 사진 인쇄기능

 

먼저, 테스트한 제품 중 iP4500의 경우 PictBridge를 지원하며, 이에 따라 PictBridge를 지원하는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할 경우 PC에 연결하지 않고도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사진을 선택 후 인쇄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가 PictBridge를 지원해야 하며, 디지털카메라의 인터페이스와 LCD창을 사용해 사진을 검색해야 하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반면 D5360의 경우 프린터 본체에 메모리 리더와 컬러 LCD가 존재해 보다 디지털 카메라의 PictBridge 지원여부에 상관없이 촬영한 사진이 담긴 플래시메모리를 D5360에 내장된 메모리 리더에 장착해 사진을 인쇄할 수 있다.

 

▲ 적목현상 적용 전과 후의 모습이다.


또한, D5360은 야간에 플래시를 사용해 사진 촬영 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적목현상 방지 기능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별도의 사진 보정 프로그램 없이 프린터 자체적으로도 적목현상이 발생한 사진의 보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부가기능 및 편의성

 웹 페이지 인쇄기능

 

가끔 필요에 의해 웹 페이지를 인쇄할 때 페이지의 크기에 따라 웹 페이지의 일부분이 잘리거나 지나치게 작게 인쇄되어 불편함을 겪은 유저들이 있을 것이다.

 

때문에 테스트 제품 중 R290과 D5360의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Epson의 Web-to-Page 기능과 HP의 스마트 웹 프린팅 기능이 그것이다. 엡손의 경우 단순히 웹 페이지를 용지 크기에 맞추는 기능을 지원하지만 최근 출시된 Internet Explorer 7.0 버전에서는 동일 기능을 브라우저 자체적으로 제공하기에 기존 Explorer 6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그 의미가 반감된다.

 

▲ 클립북을 통해 원하는 영역만 잘라 보관할 수 있다.(클릭 시 원본 크기)

 

반면 HP의 스마트 웹 프린팅 기능은 보다 발전된 기능으로, 단순히 웹 페이지를 용지크기에 맞추어 인쇄하는 것 외에 웹 페이지를 클립북이라 불리는 별도 공간에 원하는 영역만 잘라 보관하고, 출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프린트 영역을 용지크기에 맞추어 인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원하는 영역만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를 인쇄할 수 있다는 점에서 HP가 제공하는 스마트 웹 프린팅은 꽤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으로 생각된다.

 

부가기능 및 편의성

 CD/DVD 라벨 인쇄기능

 

최근 들어 라이트 스크라이브와 같이 미디어의 상면에 레이저로 이미지를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이 등장했지만 아직 단색만을 표현할 수 있을 뿐이며, 기록시간이 30여분에 달할 정도로 길기에 아직 널리 쓰이지는 못하고 있다.

때문에 사용자들은 CD나 DVD의 라벨 인쇄가 가능한 스티커 용지를 사용해 CD 표면에 옮겨 붙이는 방법이나 인쇄가 가능한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스티커 용지를 사용할 경우 프린터의 종류나 미디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스티커 용지가 덧붙여짐으로 인해 ODD의 오작동을 초래하거나 소음/진동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단점이다.

 

▲ Epson의 Print CD 화면


이에 비해 미디어 표면에 직접 인쇄하는 방식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프린터가 필요하고, 미디어 역시 표면에 인쇄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전용 미디어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비교적 고품질의 라벨을 제작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 중 R290과 D5360이 이에 해당하는 프린터이다.


두 제품 모두 CD 인쇄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내에 포함되어 있는 CD인쇄 전용 어댑터에 CD를 탑재한 후 급지 위치를 변경해야 한다.


이 점에서 두 제품이 차이를 보이는데, R290의 경우 어댑터를 위한 별도의 수납공간을 프린터 내부에 제공하지 않아 어댑터의 분실 우려가 있고, 또 배지 트레이를 분리해 CD인쇄 위치에 재 장착해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반면 D5360의 경우 급지 트레이 하단에 CD 인쇄 어댑터를 수납할 수 있어 분실의 우려가 없고, CD인쇄 역시 트레이 상단의 가이드를 내림으로 손쉽게 설정 가능하다.

 



▲ 차례대로 엡손과 HP로 인쇄한 CD 결과물이다.


CD 라벨 제작을 위해 Epson은 라벨러 소프트웨어로 Epson Print CD, 그리고 HP은 Roxio Express Labeler를 각각 제공한다.

 

부가기능 및 편의성

 유지비

 

앞서 수행하였던 모든 프린터 리뷰/벤치마크 기사에서는 제품의 유지비를 비중 있게 다루었었지만 이는 일반 주변기기와는 달리 프린터의 경우 인쇄 시 마다 지속적으로 잉크, 또는 토너 등이 소모되어 추가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각 제품들의 유지비를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힘들었으며, 이는 테스트한 세 제품 모두 각자 상이한 소모품 구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먼저 iP4500은 흑백 텍스트 인쇄 시 와는 별도로 이미지 인쇄를 위한 염료 방식의 검정색 잉크인 CLI-8BK를 사용하고 있으며, R290은 4색이 아니라 Light Cyan, Light Magenta 색상이 추가된 6색 방식의 잉크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D5360의 경우 기본적인 4색 잉크 구조를 사용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6색 포토 카트리지, 또는 회색 계조의 중간색이 포함된 카트리지로 교체해 인쇄 품질을 다변화할 수 있는 등 단순하게 유지비용을 산출해 비교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각 제품의 소모품 카트리지와 인쇄 가능 매수에 대해서만 언급하려 한다.

 

▲ iP4500에 사용된 잉크


먼저, 이번에 테스트한 각 제품들의 경우 흑백 인쇄 시 소모품의 비용은 iP4500의 경우 흑백 인쇄에서는 안료방식 잉크인 PGI-5BK를 사용하며 카트리지의 가격은 실 구입가 기준 14,800원, 그리고 인쇄매수는 5% Coverage 기준 820매 수준이다.

 

컬러잉크인 경우 CLI-8C/8M/8Y 잉크는 각각 310장, 600장, 850장의 인쇄용량을 가지는 것으로 제품 사양에 표시하고 있다.(ISO/JIS-SCID N5 패턴 기준)

 

▲ R290에 사용된 잉크 카트리지


R290은 10,100원 정도의 T0821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하며, 인쇄매수는 300장을 지원한다.

 

또한, ISO/IEC 24711/24712 기준문서에 의한 인쇄량을 표시하며, 기본 3색 카트리지인 T0822(Cyan), T8023(Magenta), T0824(Yellow)는 각각 900, 440, 460장의 출력량을, 그리고 Light Cyan과 Light magenta 색상의 잉크 카트리지인 T0825, T0826은 각각 410장, 590장의 인쇄량을 가진다고 밝히고 있다.

 

▲ D5360에 사용된 잉크


D5360은 용량에 따라 HP 74카트리지와 74XL 카트리지를 사용되며, 구입가격은 74가 13,600원, 74XL은 26,600원 선으로 인쇄매수는 각각 200매, 750매에 해당한다.

 

컬러 잉크 카트리지도 흑백과 마찬가지로 기본 용량과 대용량의 HP 75와 HP 75XL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 인쇄가능 량은 170매, 520매이다.


그리고 테스트 제품 중 iP4500과 R290은 분리형 헤드/잉크 카트리지 구조를, D5360은 일체형 카트리지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다시 iP4500과 R290 중 iP4500은 교체 가능한 헤드 유닛과 잉크 카트리지가 직접 연결된 구조를, 그리고 R290은 본체에 내장된 헤드유닛과 잉크 공급 호스를 통해 카트리지가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상의 차이로 인해 각 제품들은 상이한 특징을 갖게 되는데, 장시간 사용하지 않거나 이물질 등으로 인해 헤드가 막히거나 손상된 경우 일체형의 경우 잉크 카트리지의 교환만으로 손쉽게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분리형의 경우 헤드 유닛을 교체해야 하거나 새로 구입해야 하며, 보통 이런 경우 헤드 유닛의 가격이 프린터 본체 가격에 육박하는 수준이기에 많은 부담이 되는 부분이다.

 

[관련기사]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