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리뷰 > 리뷰
ZBOX HD-ID11 - 성능, 특징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0.10.26  19:01: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ZOTAC ZBOX 가 채용하고 있는 2세대 ION 플랫폼의 경우 넷북과 넷탑등을 통해 기본적인 성능은 잘 알려져 있다.

 CPU 성능의 경우 기본적인 CPU와 칩셋이 같기에 일반적인 파인트레일 기반의 넷북/넷탑 시스템과 비교할 때 차이는 없다.

 하지만 ION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이 바로 추가된 그래픽 엔진인데. ION2에 사용된 그래픽엔진은 NVIDIA의 모바일 GPU인 G310과 동일한 것이며, 모바일 기반 플랫폼의 부족한 메모리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 ZBOX HD는 512MB의 그래픽 메모리를 메인보드상에 온보드 하고 있다.

▲ ION 2, . CUDA와 DirectCompute 4.1을 지원함을 볼 수 있다

 또한 D510 CPU에 통합된 기본 그래픽 엔진인 GMA 3150이 DX9.0/SM3.0 을 지원하며 HD 동영상 가속 능력이 제외된 것과 달리 ION의 경우 DX10.1을 정식 지원하며 H.264 코덱 기반의 동영상 가속 역시 지원하기에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는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아래는 동일한 인텔 아톰 D510 프로세서를 사용한 파인트레일 플랫폼인 인텔 D510MO에서와 2세대 ION 플랫폼을 채택한 ZBOX HD와의 간단한 성능 비교로 ZBOX HD가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줌을 확인할 수 있다.

▲ 3DMark 06에서의 테스트 결과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고사양 FPS게임이나 최근 이슈가 되는 문명5 처럼 많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하는 게임 등을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3D 캐주얼 게임류는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으니 이는 다용도 멀티미디어 PC를 지향하는 제품 컨셉에 비추어 볼 때 문제있는 수준은 아니다.

 이 제품이 가장 크게 활약할 수 있는 용도는 오히려 멀티미디어 컨텐츠, 그 중에서도 고품질 동영상 등의 재생시가 아닐까 생각된다.

▲ 상단 USB 단자는 블루투스나 무선 키보드, 마우스나 컨트롤러등의 동글 장착시 유용한 부분

 최근 이른바 Full HD 규격이라 불리는 1920x1080i또는 Progressive 포맷의 고화질 동영상 컨텐츠가 늘어나고 압축 코덱 역시 H.264 와 같은 높은 압축률의 코덱을 적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고품질 동영상 컨텐츠의 경우 CPU의 도움 없이 디코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CPU 성능을 요구하는 만큼 듀얼코어라 하더라도 성능이 제한된 아톰 D510 CPU에서는 어느 정도 한계를 보일 수도 있다.

 근래 들어 이러한 동영상 컨텐츠가 블루레이와 같은 미디어는 물론 파일 형태로도 유통됨에 따라 이러한 컨텐츠를 PC가 아닌 보다 넓은 화면으로 시청하기 위한 용도로 HTPC, 또는 동영상 재생에 특화된 DivX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하지만 전문 플레이어의 경우 최신 기술의 적용이 늦고 사용된 코덱이나 자막의 형태에 따른 호환성의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고, 단순히 동영상 등을 재생하기 위한 용로도 고사양의 일반 데스크탑PC를 사용하는 것은 공간이나 가격적인 문제로 볼 때 불합리한 점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용도로 볼 때 인텔의 아톰 프로세서를 사용한 소형 베어본 PC는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었지만 현재의 고품질 컨텐츠의 경우 아톰 기반에서도 동작시키기에도 힘들 경우 높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브로드컴 등지에서 H.264 코덱등을 가속할 수 있는 별도의 HD 디코더 등을 출시하기도 했지만 가격적인 문제등으로 인해 대중화 되지 못했었다.

 하지만 ION 플랫폼을 채택한 ZBOX HD의 경우라면 내장된 GPU의 HD 디코딩 기능을 사용해 보다 CPU의 부담을 줄고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수 있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일반 파인트레일 플랫폼인 D510MO 와 ION 플랫폼인 ZBOX HD를 각각 비교해 본다면 H.264코덱으로 인코딩한 고성능 동영상 재생시 CPU 사용량의 차이가 크게 드러남을 확인할 수 있다.

▲ 일반 아톰 플랫폼에서의 재생시 60~70%가량의 CPU점유율을 차지한다

▲ ZBOX에서는 GPU가속 기능 덕에 10% 미만의 낮은 CPU점유율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베어본 제품들과 달리 내부 스토리지 연결용 인터페이스와 동등한 속도를 가지는 E-SATA를 지원하는 것 역시 ZOTAC ZBOX가 가지는 장점 중 하나인데, 이를 통해 ZBOX HD는 USB는 물론 E-SATA 방식의 스토리지를 사용해 손쉽게 용량 확장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 USB, 또는 e-SATA를 지원하는 외장 스토리지를 사용해 용량을 보완할 수도 있다

 또, 일종의 편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최근 출시되는 SATA 인터페이스의 ODD의 경우 HDD와 마찬가지로 E-SATA 인터페이스에 연결해 외장 ODD로의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5V와 12V를 제공하는 전원 어댑터 역시 쉽게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어 이를 사용할 경우 별도의 ODD용 외장 케이스 없이도 데스크탑용 ODD를 연결할 수 있다.

 

▲ e-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일반 SATA 인터페이스 ODD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최근 블루레이 읽기 기능을 지원하는 ODD들이 10만원 미만 가격대에 진입한 만큼 이를 사용하면 ZBOX HD를 파일 기반의 동영상은 물론 블루레이 재생이 가능한 만능 플레이어로 변신시킬 수도 있다.

결론

 

 ZOTAC ZBOX HD-ID11은 인텔의 저전력 CPU인 아톰 D510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그래픽 성능을 강화한 NVIDIA의 2세대 ION 플랫폼을 채택한 미니 PC로 작고 미려한 외관 디자인으로 PC보다는 일반 가전제품의 느낌을 주는 제품이다.

 또한 작은 크기와 달리 풍부한 부가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ION 플랫폼의 특징인 별도의 GPU를 통해 기본 아톰 플랫폼에 비해 강력한 3D 가속성능은 물론 GPGPU 기술을 사용한 동영상 가속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물론 아톰 기반인 만큼 현재의 데스크탑 PC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며 고사양의 3D 게임등을 즐기는 사용자에게도 적절한 PC는 아니다.

 하지만 최근 PC의 사용 용도가 전문 업무용 기기나 게임을 즐기기 위한 플랫폼이 아니라 네트워크, 즉 인터넷에 연결해 활용하거나 멀티미디어 소스를 감상하기 위한 HTPC로서의 용도가 크게 강조되고 있는 것을 생각할 때 ZBOX HD와 같은 제품의 효용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CPU의 부족한 성능을 GPU의 동영상 가속 기능을 사용해 보완하고 있는 만큼, 일반 디빅스 플레이어와는 달리 자막이나 새로운 포맷에 유연하게 대체할 수 있는 PC의 장점과 작은 부피와 낮은 전력 소모라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것은 이 제품의 장점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때문에 고 사양 PC를 요구하지 않는 라이트 유저나 전문 HTPC를 꾸미려는 사용자들에게 ZBOX HD-ID11은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