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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S, Voodoo3 3000 P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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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0.04.14  13: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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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성능 테스트에서는 타 그래픽 카드와의 비교는 하지 않았다. PCI의 성능 테스트는 Voodoo3 3000 AGP 버전과 이루어졌다. 이미 AGP 버전의 성능은 타 그래픽 카드와 비교가 많이 된 상태이므로 AGP와의 비교만으로 충분할 거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 두 제품의 테스트는 실제로는 AGP와 PCI의 테스트이다. 똑같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지 인터페이스만 다르기 때문이다. 단 아쉬운 점이 있다면 Voodoo의 AGP는 2X만 지원을 하고 4X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각 인터페이스 사이의 성능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점을 유의하고 테스트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된 프로그램으로는 다음과 같다.

  • ZDNET Winbench 99
  • ZDNET 3D Winbench 2000
  • Mad Onion 3D Mark 2000
  • Mad Onion Video 2000
  • Quake 3 Arena 1.09
  • Expandable

CPU

Intel Coppermine 500E

MainBoard

AOpen AX6BC Pro 2

Memory

SEC PC100 128MB GL

HDD

Quantem 10.1GB CX

CD-ROM

LG 48X CRD-8480C

O/S

한글 Windows 98 SE

Driver

1.04.00

Power Supply

Seventeam 300W

기타

한글 Direct X 7.0a

 

 Winbench 99

 

 Winbench 99의 Business Graphics Winmark와 High-End Graphics Winmark는 3D 성능이 아닌 2D 성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결과를 보면 Business Winmark의 경우에는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High-End Winmark에서는 차이가 어느 정도 발생한 것임을 볼 수 있다.

 Video 2000

 Video 2000 역시 2D 성능을 알아보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이다. 또한 동영상 재생능력(Feature), 색감(Quality) 등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서 비교를 한다.

 도표를 보면 Quality는 색감을 나타내는 항목으로 이는 인터페이스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점수가 똑같이 산출되었다. Performance의 경우에는 실제적인 2D 성능을 나타내는 항목으로 이 부분에서 점수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항목인 Feature는 해당 그래픽 카드의 부가 기능을 테스트하는 부분으로 주로 동영상 재생 능력(MPEG 2 Decoding 포함)을 점수로 나타내는 부분이다. 테스트 시에는 DVD-ROM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측정할 수 없었다.

 Total 항목은 비교 항목 세가지를 더한 점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두 제품의 Total 점수 차이가 Performance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3D Winbench 2000

 Voodoo 제품군은 현재 32bit 렌더링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16bit에서만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또한 16MB 버전이기 때문에 1024x768 해상도까지는 Triple 버퍼를 사용할 수 있지만 1280x1024와 1600x1200에서는 double 버퍼로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이는 계속해서 이어지는 3D Mark 2000과 Expandable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3D Winbench 2000에서 두 제품에서는 그렇게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AGP와 PCI의 대역폭을 보면 PCI의 경우 132MB/s이고 AGP 2X은 528MB/s 이다. 이론상으로 4배 정도의 대역폭을 갖고 있는 셈이다. 이것이 적용된다면 벤치마크에서도 이 정도의 차이가 발생해야 한다. 하지만 테스트 결과를 보면 그러한 차이는 없다. 이는 이론상의 대역폭을 전부 사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Voodoo3는 AGP Texture를 지원하지 않는다. 즉 AGP와 PCI의 인터페이스 차이가 단순한 슬롯의 차이일 뿐 성능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AGP와 PCI의 성능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은 기존의 Leadtek S320 II Ultra PCI의 리뷰와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다음에 이어지는 3D Mark 2000에서도 계속 이어진다.

 3D Mark 2000

 3D Mark 2000에서 역시 마찬가지 결과이다. 두 제품간의 큰 차이는 발생하고 있지 않다. 칩셋에서 처리하는 데이터는 PCI의 대역폭으로도 충분히 소화해 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큰 대역폭을 요구하지 않는다. 실제로 AGP 2X의 대역폭을 요구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그 가치가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응용 프로그램은 일반 데스크탑 유저가 접할 기회가 많지 않다. 또한 Voodoo3 유저는 대부분이 게임 때문에 구입을 한다. 게임에서 초당 528MB의 대역폭을 요구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관하다.

 여기까지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한 AGP와 PCI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이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는 퍼포먼스에서의 성능 차이만 발생할 뿐 기타 부분의 성능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성능 차이가 있더라도 두 인터페이스 간의 대역폭을 체감할 정도로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계속되는 퀘이크3와 Expandable에서의 프레임 측정시, 즉 실제 게임 환경에서는 얼마나 차이가 발생하는지 계속 지켜 보도록 하자

 Quake3 Arena

  Open GL에서의 Quake 3 Arena 데모 테스트에서의 결과이다. Quake 3에서는 3dfx Open GL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 부분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테스트 시 프레임을 나타낸다. 제일 큰 차이가 발생한 640x480에서 1.9 프레임이 차이가 난다. 체감할 수 없는 수치이다. 1600x1200에서는 차이가 없다.  이는 칩셋에서 처리하는 데이터 양이 한계에 이르기 때문에 아무리 큰 대역폭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칩셋의 데이터 처리량에 의존하여 인터페이스의 차이를 없애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Quake3 Arena에서 또 다른 맵에서의 프레임 측정을 한 것이다. demo001과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pandable

 Expandable은 Direct X 6.0을 지원하는 게임이다. 프레임 측정을 통해서 해당 그래픽 카드의 D3D 게임에서의 성능을 측정해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도 Quake 3와 마찬가지로 1 프레임 미만의 성능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 정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상의 성능 테스트를 미루어 보면 알겠지만 AGP와 PCI의 성능 차이가 발생하기 하지만 그 차이는 아주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인터페이스의 차이가 아니라 해당 대역폭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는 응용 프로그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즉 아직까지는 AGP와 PCI의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차이는 체감할 정도로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론

 필자의 집에도 MMX 166 시스템이 한 대 있다. 최근 어렵게 구한 파이널 판타지 8을 실행하기 위해서 Riva TNT2 Ultra PCI 버전을 구입하여 FF8을 실행할 때의 느낌은 말로 표현을 못할 것이다. 이 기분은 High-End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사용자들은 느낄 수 없는 것이다.

 Voodoo3 3000 PCI는 이러한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다. 특히 Voodoo 시리즈가 게임에서는 왕자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므로 그 의미는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비록 로컬 메모리가 16MB로 제한이 되어 있고 CPU의 제한을 받아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지만 기존 사용하던 그래픽 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 3D 효과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미국에서는 AGP 버전보다 더 인기가 있는 PCI 버전은 국내에서는 그리 환영받지 못할지도 모른다. 항상 최고의 시스템을 갖추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대부분인 국내에서 구형 pc의 업그레이드로 사용될 Voodoo3 3000 PCI 버전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Low-End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줄지 기대하면서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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