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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형 그래픽 카드의 다크호스, NVIDIA GeForce 6600 시리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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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삼성동 코엑스 유밀레공화국 이벤트 홀에서는, QuakeCon 2004 게임축제에서 NVIDIA 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GeForce 6600 시리즈 신제품 발표회가 있었다. 지난번에 개최되었던 GeForce 6800 시리즈 제품 발표회 때에도 느낀것이지만, NVIDIA 는 이러한 신제품 발표회를 상당히 즐겁게 진행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느껴졌다.

이번 발표회 역시 자유스럽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졌으며, 미디어 및 기자단이 아니더라도 자유스럽게 발표 회장에 출입할 수 있어, 지나가던 행인들도 즐겁게 발표회를 시청할 수 있었다.

▲ NVIDIA 코리아 한석호 지사장

신제품 발표회는 먼저 NVIDIA 가 어떤 회사인가 라는 주제부터 시작되었다. NVIDIA 의 회사 규모 및 진행중인 있는 사업의 내용에 대해서는, 최근 NVIDIA 코리아의 지사장으로 임명된 한석호씨가 설명을 해 주었다.

NVIDIA 는 현재 PC 용 그래픽 코어 생산업체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품목을 다양화 하여 메인보드 콘트롤러 칩셋 및 노트북 이나 핸드폰 같은 소형화된 기기를 위한 그래픽 콘트롤러도 적극적으로 공급하고 있어, 다양한 시장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었다.

NVIDIA 의 회사 및 사업소개가 끝난 뒤에는, GeForce 6 시리즈에 대한 소개가 뒤를 이었다. 이미 알려진 바 있지만, GeForce 6 시리즈는 Microsoft 의 DirectX 9.0c 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여, Shader Model 3.0 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유일한 솔루션임을 강조하고 있었다. 각종 미디어들의 찬사 역시 약간의 간접광고(?) 차원에서 프리젠테이션 내에 삽입하고 있었다.

Shader Model 3.0 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게임으로, 현재 개발중인 Unreal Engine 3.0 의 스크린 샷이 공개되었는데, 듣던대로 엄청난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었다. Unreal Engine 3.0 이외에도 Shader Model 3.0 을 기본 지원하여 개발되는 대작들은 작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최신의 게임에서 최고의 그래픽과 성능을 맞보길 원하는 사용자라면, GeForce 6 시리즈의 매력을 거부하긴 힘들 것이라고 역설하고 있었다.

▲ 아름다운 Nalu 의 모습. 정말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렌더링 된다.

GeForce 6600 시리즈 역시 이어서 소개되었는데, 8개의 픽셀 파이프 라인에 GeForce 6800 시리즈에 제공되었던 기술적 특징들이 고스란히 전승되었기 때문에, 매우 높은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줄 제품이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GeForce 6600 GT 의 가격대는 이미 알려진대로 $199 수준이라고 하며, 최근에 출시된 Doom3 게임에서도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Doom3 같은 게임에서 GeForce 6 시리즈가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까닭은, 자체 내장한 울트라쉐도우 II 기술 때문이라고 역설하고 있었다.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특정 그래픽 화면에서는 퍼포먼스가 2배만큼 향상되거나, 보이지 않는 픽셀 처리에 대한 부하를 없앨수 있기 때문에, 기존 제품들보다 높은 게임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었다.

경쟁사의 X600 XT 모델과의 퍼포먼스 비교역시 이루어 지고 있었는데, 전반적으로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물론 ATI 의 경우에는 GeForce 6600 (NV43) 시리즈에 대항할 솔루션으로, RV410 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으므로, 이 제품이 공개가 되면 두 제품간에 어느정도 성능차이가 있는지 보다 확실하게 밝혀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RV410 을 채용한 그래픽 카드 역시 $199 의 가격에 8개의 픽셀 파이프라인이 내장될 것이고, PCI Express 인터페이스의 제품이 될 것이라고 회자되고 있다.

GeForce 6600 시리즈에 대한 소개가 끝난 뒤에는, 최근 하이엔드 그래픽 솔루션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SLI 기술에 대한 설명 및 시연회가 있었다. SLI 기술의 원조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병렬 그래픽 솔루션에 대한 최초의 시도는 1993년 경에 그래픽 전문가용 컴퓨터 환경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당시로써는 상당히 획기적인 방법에 속했지만, 사진에 보이는 솔루션을 갖추기 위해선 그때 당시 화폐로 25만불에서 1백만불에 가까운 돈이 지출되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고 한다.

▲ 부두2 SLI 로 구현한 Quake2 게임 화면

세월이 지나 1998년 경에는, 최초의 SLI 로 유명한 부두2 솔루션이 등장했다. 3dfx 의 부두2 솔루션은 우수한 게임 호환성과, 당시로써는 환상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그래픽 퀄리티로 사실상 3D 그래픽 카드 시장의 대부분을 평정하는 높은 인기를 보여주었다. 특히 부두2 두 개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SLI 방식은, 확실한 렌더링 성능의 증가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최고의 3D 게임 솔루션으로 칭송받았던 것이 사실이었다.

다만 부두2 SLI 의 경우, 짝수/홀수 라인이 나뉘어 렌더링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짝수라인과 홀수 라인의 색감이 미묘하게 다르게 나타나는 문제점이 있었다고 한다. 물론 부두2 보드 자체가 PCI 슬롯에 장착되어 Pass-Thru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원초적으로 화질 저하가 나타나는 부분 역시 핸디캡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몇몇 게이머들은 이러한 화질 저하가 오히려 게임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좋아한다는 경우도 있었지만...

▲ NV40 코어부터 SLI 는 계획되어 있었다.

NVIDIA 의 SLI 기술은 앞서 시도되었던 두가지 솔루션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현재의 PC 시스템 환경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 제공되는 최고의 병렬 그래픽 솔루션이라고 NVIDIA 는 설명하고 있었다. NVIDIA 의 SLI 는 확장보드를 위한 인터페이스로는 최고의 대역폭이 제공될 수 있는 PCI Express 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되어, 놀라운 3D 가속성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대역폭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으며, GPU 자체내에 SLI 기술 구현을 위한 MIO 포트를 내장하여 병렬 그래픽 구현을 위한 완벽한 통신 프로토콜 환경을 가지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었다.

더불어 부두2 SLI 와는 다르게, 짝수/홀수 라인으로 고정된 렌더링 방식이 아닌, 화면에 나타나는 그래픽 퀄리티의 레벨을 인공지능적으로 분석하여, 언제나 두 그래픽 카드에 동일한 수준의 부하가 걸리게 만드는 다이나믹 로드 밸런싱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 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겠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의 결과로 NVIDIA 의 SLI 는 단일 그래픽 카드 대비 1.87 배까지 성능이 향상될 수 있다고 한다. 참고로 NVIDIA 의 SLI 가 지원될 수 있는 제품은 GeForce 6800 Ultra / GeForce 6800 GT, 그리고 GeForce 6600 GT 모델 3가지라고 한다.

3DMark03 테스트 중 가장 높은 부하가 걸리는 것으로 유명한 Mother Nature 테스트로, 단일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시스템과, NVIDIA SLI 가 장착된 시스템의 비교 테스트가 이루어졌는데, 역시 NVIDIA SLI 를 장착한 시스템 쪽이 훨씬 빠르게 테스트 과정이 진행된다는 것을 알수 있었으며, 프레임 역시 높은 특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NVIDIA SLI 설명이 끝난 후에는 간단한 질문/답변 시간이 제공되었다. 필자의 경우는 별도로 NVIDIA 의 기술 마케팅 메니저와 인터뷰가 약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별도의 질문은 던지지 않았다.

▲ 프로는 아름답다 !

GeForce 6600 시리즈 발표회의 마무리 코스로는, 아름다운 미모와 뛰어난 게임 실력으로 최근 인기가 오르고 있는 서지수 프로게이머와의 Doom3 게임 컨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사진으로도 아실수 있겠지만, 서지수 선수는 듣던대로 뛰어난 미모를 자랑하고 있었다. 솔직히 말하면, 사진보다는 실물이 훨씬 낫다.

▲ 시스템 셋팅중인 서지수 프로게이머

▲ 첫 번째 경기를 치르고 있는 기자분

▲ 경품으로 받은 GeForce 6800 GT PCI Express 보드

행사에 참석한 인원중에서 추첨을 통하여, 총 3명이 호출되어 서지수 선수와 게임을 할 수 있는 행운을 얻었는데, 필자도 운이 좋아서 게임 컨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필자는 3번째로 데스매치를 진행하였는데, 서지수 선수가 앞에서 2명을 상대했기 때문에,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다른 남자 프로게이머가 필자의 상대였다는 것이다. 어쨌든 필자의 운이 좋았는지, 데스매치는 4:0 으로 필자가 이길수 있었고, 게임 컨테스트가 끝난 다음에는 경품으로 GeForce 6800 GT PCI Express 그래픽 카드를 받을 수 있었다. 참고로 게임 컨테스트에 참여한 나머지 2분의 기자분들도 동일한 경품을 받았다.

▲ 축하합니다 !

마지막 행사로 추첨을 통하여 NVIDIA 에서 준비한 경품이 제공되는 시간이 있었다. 총 5명이 경품을 제공받았는데, NVIDIA 코리아 한석호 지사장인 당첨자들에게 경품을 전해주고 있었고, 옆에는 아름다운 Nalu 모델들이 함께 하여 당첨자들에게 아름다운 웃음으로 축하해 주고 있었다. 참고로 경품은 NVIDIA 로고가 새겨진 시계가 제공되었다.

▲ 스파클 만이 유일하게 실제 제품을 전시하고 있다.

발표회의 입구쪽에는 몇몇 업체가 이번에 발표하는 GeForce 6600 패키지를 전시하고 있었다. 다만 대부분의 업체에서 박스만을 전시하여 아쉬움을 남겨주었고, 전시된 업체중에서 유일하게 스파클 만이 실제 GeForce 6600 그래픽 카드를 전시하고 있었다. 다만 스파클의 제품 역시 완성품의 단계는 아니고, 현재 90% 정도의 완성도를 가진 제품이라고 한다. 때문에 최종 리테일 제품의 디자인은 약간 바뀔 수도 있다고 가온디지탈 (스파클 VGA 국내 유통사) 마케팅 담당자는 언급하고 있었다.

 

▒ GeForce 6600 전시회 이모저모 - 흥미로운 모습들

이번 발표회에는 아름다운 Nalu 모델들이 참가하여, 상당히 높은 인기를 얻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서지수 선수가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지만, Nalu 모델들 역시 서양인 특유의 이국적인 미모로 발표회에 참가했던 뭇 남성분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만들었다. 참가자가 원할 경우 아름다운 Nalu 모델들과 즉석사진 촬영도 가능했지만, 필자는 여성분 앞에서는 상당히 수줍음을 타는 성격이라서 즉석사진 촬영은 할 수 없었다.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지금은 약간 후회되기도 하지만...

▲ 취향대로 드세요.

발표회장 중간부분에는 아무런 부담없이 집어갈 수 있도록 맛있는 과자와 음료수가 비치되어 있었다. 과자는 먹어보지 않았지만 NVIDIA 비닐 패키지에 쌓여 있었으며, 음료수는 그 옆에 시원한 얼음 무더기 속에서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 우째 이런일이...

사진 촬영중 갑자기 뛰어든 이분, 이쪽 계통에서는 나름대로 알려지신 분이다. A 모사의 마케팅 담장자이신 분인데, 느닷없이 "V" 자를 들이대고 사진기에 찍혀 버리셔서 이렇게 올려드린다. (참고로 필자가 요청한 것은 절대로 아니다 !!!) 앞서 언급했지만, 이번 발표회는 상당히 즐거운 분위기로 진행되었는데, 이분은 그러한 분위기를 충분히 만끽하고 계시는 것 같았다. 결혼도 하신 분인데, 역시 남자는 천상 어쩔수 없는 것 생각을 해본다. 마음 한구석엔 언제나 천진난만한 구석이...

발표회 진행전에, Doom3 게임 컨테스트용으로 마련된 PC를 촬영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LCD 에는 Doom3 게임이 로딩되어 있었으며, 시스템 상에는 GeForce 6800 GT 그래픽 카드가 장착되어 있었다. 튜닝된 알루미늄 케이스 위엔 Doom3 CD 케이스가 보이고 있었고...

전반적인 행사는 이 정도로 마무리가 되었다. 발표회가 끝난후 필자는 SLI 기술에 관한 인터뷰를 진행하기로 했었기 때문에, 근처에 있는 NVIDIA 코리아 사무실을 발걸음을 옮겼다. SLI 기술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다음 페이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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