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리뷰 > 리뷰
Wireless 그 이상, 로지텍 무선키보드 K320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0.04.07  18:13: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초창기 전문 연산 작업을 위한 대형 시스템에서부터 일반 개인을 위한 데스크탑 PC, 그리고 노트북에 이르기까지 컴퓨터의 발전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지만변함없이 사랑을 받는 입력 장치가 바로 키보드가 아닐까 싶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키가 하나의 문자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출발한 키보드는 그 기본은 19세기 들어 등장한 타자기(Typewriter) 에서 출발하지만 빠른 문자 입력이 가능한 특성을 살려 150여년 가까이 흐른 현재에도 PC의 주요 입력장치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 'QWERTY' 자판을 최초로 채택한 19세기의 타자기. 기본적인 키 레이아웃은 지금과 같다

 또한 근래 들어 타블렛을 위시한 필기 기능, 그리고 손가락을 이용한 핑거 터치와 더불어 다양한 차세대 입력 인터페이스가 등장하는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기본 입력 인터페이스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는데, 이는 문자 입력에 특화된 기기라는 키보드의 장점 덕택일 것이다.

 때문에 그만큼 보편화 된 인터페이스이기도 하고, 그 덕에 기본적으로는 초창기 타자기의 고장을 막기 위해 타이핑 속도를 제한한 키 배열인  'QWERTY' 배열, 그리고 한국에서도 비효율적으로 질타를 받고 있는 '2벌식' 배열이 아직까지 표준의 위치를 차지하며 사용되고 있는데, 키보드 '자체' 는 아니더라도 키보드와 PC 본체와의 연결 인터페이스 면에서는 어느 정도 변화가 있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 데스크탑 PC로 가장 넓은 사용층을 보이는 IBM 호환 PC의 경우 초창기에는 AT형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90년대 중반 들어서부터 PS/2 버스가, 그리고 2000대 중반에 들어서부터 USB버스가 보급되며 PS/2 버스를 서서히 밀어내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변화와 별개로 물리적인 인터페이스 변화도 종종 시도되었는데 바로 '무선' 제품의 도입이었다.

 키보드의 경우 사용자와 항상 접촉해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이기에 개인에 따라 위치를 바꾸거나 하는 경우가 종종 필요하지만 PC본체와 연결된 케이블이 이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해 불편함이 많았던 것이다.

 때문에 이 선을 없애고 무선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보다 편의성을 높이려는 시도가 종종 있어왔는데 초창기의 경우 리모컨과 같은 IR 방식을 사용했기에 TV 리모컨처럼 수신부와 일정 거리/각도를 유지해야만 하는 문제가 있었고 속도도 느려 경우에 따라서는 빠른 타이핑속도를 따라오지 못하는 단점도 있어 널리 상용화되지 못했었다.

또 그 뒤를 이어 27MHz의 RF 방식 무선 인터페이스도 등장했지만 약 2~3m 수준에 불과한 짧은 전파도달거리 덕에 그리 큰 인기를 끌지 못했었지만, 최근 2.4GHz 대역폭을 사용하는 무선 장비들이 등장하며 다시 무선 입력기기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2.4GHz 대역의 경우 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탓에 높은 데이터 전송량을 가져 섬세한 움직임을 요구하는 고성능 마우스나 키보드 제품군에 적합한 특성을 가졌지만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만큼 과거에는 트랜시버 가격도 높았고, 또 한정된 배터리 성능으로 장시간 사용하는데 무리가 있어 널리 보급화되기 힘들었지만 최근 기술 발전으로 인해 가격, 그리고 배터리 사용시간 문제가 해결되며 주목을 받고 있고 있다.

 때문에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데, 이번에 새로이 출시된 로지텍의 K320 키보드는 이러한 2.4GHz 대역폭의 무선 제품의 한계를 더 높이 끌어올린 특성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20

형식

한글 106키 / 멀티미디어

키 방식

멤브레인

Interface 무선 2.4GHz(Unifyng 지원)
가격 4만원대 (2010.4 기준)
문의 로지텍 http://www.logitech.com

[관련기사]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3)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오삼랑
아직까지 무선키보드는 한번도 써본적이 없는 일반 USB키보드 사용자입니다.수많은 무선키보드들이 나왔다가 사라지고 했지만 역시 로지텍에서 만든 제품이 가장 유저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는것 같네요.로지텍 무선키보드 K320를 보니 날렵하면서도 세련되게 생겼고 키배열이나 디자인도 마음에 드는군요.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키구성도 흡족할만 하구요..로지텍에 바라고 싶은 건의사항이 있는데 뭐냐면...건전지로 작동하는 방식말고 USB로 PC에 연결해서 충전할수 있는 충전방식도 하이브리드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그리고 수신기가 돌출되지 않게 작은건 좋은데 너무 작아서 잃어버리기 쉬울것 같네요.따로 보관할수 있는 공간을 키보드에 살짝 만들면 어떨까요?
(2010-04-16 23:57:19)
정용준
무선기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이 바로 배터리죠. 너무 빨리 없어지는 배터리 때문에 써야할 때 제대로 못쓰는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번에 출시된 K320의 경우 상당히 길어진 배터리 수명으로 인해 사용하는데 그런 불편함은 없어보입니다. 이젠 무선기기도 큰 부담없이 사용할만한 시대가 되었다 느껴지네요.
(2010-04-16 20:13:07)
홍헌기
27MHz 주파수를 사용하는 벤큐의 무선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제품의 경우 배터리가 너무빨리 닳고, 거기다 수신거리도 너무 짧아 짜증이 나는군요. 사정상 무선 키보드를 사용해야 하는 환경인데 로지텍의 K320은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 상당히 끌리는 제품입니다. 꼭 한번 써보고 싶네요
(2010-04-16 19:05:53)
정태종
배터리 수명이 길어서 좋군요.
무선기기 쓰다보면 은근히 배터리 잘 잡아먹던데.. 갈아주는 것도 일....

(2010-04-16 17:51:39)
오경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무선 키보드 제품들이 매우 다양하지만 로지텍 K320 무선 키보드 제품은 마우스와 키보드 등으로 유명한 로지텍에서 출시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성능에 대한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최근에 많은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에서 채용하고 있는 2.4GHz 주파수를 가진 초소용 나노 수신기를 지원하면서 동시에 로지텍만의 유니파잉 기능 지원으로 한개의 수신기로 최대 6개까지의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나 최대 3년 동안을 사용할 수 있는 긴 배터리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무선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을 차단할 수 있는 On, Off 버튼을 키보드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수명을 연장 할 수 있고 로지텍만의 SetPoint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한 기능키 설정 등을 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로지텍 K320 무선 키보드 제품의 매력적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로지텍 K320 무선 키보드 제품은 기계식 키보드처럼 키감을 중요시한 키보드는 아니기 때문에 키스킨을 제품 기본 부속물로 제공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오랫동안 사용해도 키스킨만 세척해주면 되기 때문에 관리 면에서 더욱 편리했을 것 같고, 사용자들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쉽게 붙이고 분리가 가능한 키보드 받침대를 제공했다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2010-04-16 13:16:50)
이철주
줄에서의 해방,배터리 수명에서의 해방,부드러운 키인 터치감 기대가 무척가는 키보드의 名家 로지텍 무선키보드 K320.
(2010-04-16 08:12:21)
박재민
무선 키보드의 기술 발전이 여기까지 도달했군요.
전 무선 키보드는 사용해보지 못했지만, 무선 마우스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초기 무선제품이라... AA 건전지가 2개나 들어가기 때문에 무게도 무거운데다가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아서 자주 교체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 그리고, 짧은 무선거리와 큼직한 수신기가 거치적거려 얼마 사용하지 않아서 유선으로 다시 바꾼 기억이 나네요. 무선의 자유와 즐거움을 별로 느껴보질 못했었습니다.

이 제품은 꽂아도 거의 표시가 나지 않은 정도의 작은 크기의 나노 수신기와 배터리 수명 시간이 최대 3년이라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Unifying 기술은 무선 기기룰 여러 개 사용하는 이에게 유용할 것 같네요. 다만, 동사의 제품만을 지원한다는 점이 좀 아쉽다고 할까요? ^^

(2010-04-16 01:17:45)
최철순
수신기가 작아 걸리적 거리지 않아 좋겠네요
키보드 기능키도 많아 편리해보입니다.

(2010-04-15 21:29:31)
김혁중
화려하진 않지만 자주 쓰일 기능 버튼들은 알차게 들어찬 제품이네요.
전원버튼 제공과 긴 수명의 배터리 성능도 만족스럽고, Unifying 기술 지원의 수신기로 다른 제품들도 수신기 하나로 이용이 가능한 점은 꽤 유용하겠습니다.
그래도 역시 엔터키는 ㄴ자형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

(2010-04-15 18:07:05)
김수영
로지텍 제품을 이미 쓰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좋을 듯 하네요.
저도 로지텍 M505 마우스를 쓰고 있는데 여기에 이 키보드를 사용하면 수신기 하나로 모두 쓸 수 있으니 USB포트를 절약할 수 있을테니까요

(2010-04-15 10:31:44)
박정현
일단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를 보고 나서 느낀점을 먼저 간단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제품을 보면 먼저 디자인이 아주 세련되고 심플한게 딱 좋아보였습니다.
요즘은 기능만큼 디자인도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제가 보기에는 디자인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그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어울려 있는 펑션키도 눈에 뛰는
부분입니다. 필요한 기능들만 모아놓았 으며 배치 또한 사용시 편리하게 되어있
어 아주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키보드 사용시 제일 중요한점은 뭐니뭐니 해도 타이핑이 불편하면 안되는
것인데 K320의 배치와 사이즈를 보면 타이핑시 불편함은 충분히 없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unifying기술 또한 아주 좋아보입니다. 쪼그마한 수신기 하나면 여러개의
기기를 사용할수 있으니 여러 모로 편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 수명이
길다는 점도 교체할 필요없이 사용할수 있어 아주 좋겠습니다.^^

이렇게 살펴보니 K320은 무선키보드의 장점과 적당한 가격까지 아주 훌륭한
키보드로 보입니다. 하지만 로지텍에게는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선의 장점을
더욱 살릴수 있게 키패드 부분을 없엔 세이버 버전 제품도 출시를 해주셨으면 좋겠
습니다. 그리고 펜타그래프 방식도 같이 출시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상 저의 k320 리뷰를 보고 느낀점과 로지텍에 대한 의견이었습니다.^^

(2010-04-14 22:09:54)
조재환
쩝 하나 필요한데 써보고 싶네요.....
(2010-04-14 16:55:28)
서민원
무선제품의 포인트는 아무래도 간편함일텐데
마우스수신기, 키보드수신기 다 꼽고 배터리도 일주일에 한번씩 충전해주고
이러면 간편함을 위해 무선을 사용하는 의미가 조금 퇴색되는 느낌이었는데

이 제품은 배터리도 오래가고 다른 로지텍 마우스등과 하나의 수신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선기기의의 포인트를 잘 살린 것 같네요

(2010-04-14 14:10:21)
박수빈
무선 키보드에 이동버튼키가 있는 것은 처음 보는군요. 또한 셋포인트라는 컨트롤 프로그램의 기능도 아주 좋으네요. 원하는 것으로 기능을 바꿀 수 있게 해주는군요. 또한 리시버의 기능성도 6개 제품을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 또한 크게 다른 부분으로 타사에서 못보던 서비스입니다. 거기다 배터리 수명이 3년이라니 놀랍습니다. 거의 제품 수명과 일치할 정도이로군요.

그런데 같은 회사 무선 제품들도 리시버가 같이 달려서 나올텐데 어느것이 더 성능이 좋을 지는 모르겠군요. 아마도 사용을 다 해보고 더 나은 쪽으로 사용하라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디자인과 핫키 기능성과 유연성, 키감이 무난한 구조와 재질, 리시버의 놀라운 호환성, 배터리의 우수한 장시간 보장 등이 아주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게임에서 동시입력키 지원이나 매크로 지원은 잘 모르겠지만 2.4Ghz 무선이라 거실에서 홈씨어터 사용을 위한 미디어센터 이용이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Playto 기능 등을 사용할 때 아주 편리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가격대도 무난하여서 구입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무선이지만 키보드의 폴링레이트나 반응속도도 스펙으로 같이 소개한다면 더욱 좋은 유저들의 반응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군요. 기대작입니다.

(2010-04-13 16:36:40)
오충근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로지텍이 만든 것이라 성능에 믿음이 가네요.
무선이라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그런데 저는 인체공학형만
사용하는데 로지텍은 그 것에 별 관심 없나 봅니다. 꼭 나왔으면 합니다.

(2010-04-12 20:12:38)
김종남
그동안 침만 흘렸지 써 본적이 없어서...,^_^ 그래도 이제품은 각종 편의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획기적으로 늘어난 배터리 수명과 생각보다는 고가가 아니라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2010-04-11 18:15:57)
신유석
3년의 배터리 수명을 산정한 제품이라니..요즘 기술이 많이 발전한 듯 보이네요...2.4GHz 신호 송수신 제품임에도 배터리 걱정을 안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ON/OFF 버튼이 있어서 미사용시 배터리를 아낄 수도 있고, Unifying 기술이 적용된 수신기로 로지텍 무선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개의 수신기로 최대 6개의 무선 기기들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들구요.

위의 장점들도 참 마음에 들지만 개인적으로 펑션키 배열이 인상적이네요. 요즘 그리 특별날 것 없다는 펑션키이지만, 그래도 그 편리함은 무시 못하죠. SetPoint 프로그램을 이용해 마음대로 기능을 조정할 수 있어서, 내 손에 가장 편리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네요.

전체적으로, 눈에 띄는 특출남은 없지만, 탄탄한 기본기와, 로지텍 제품이 가지는 장점을 취하고 있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키보드입니다.

(2010-04-11 11:58:49)
최철순
디자인도 그렇고 기능키도 많아 편리하겠군요
(2010-04-10 21:44:29)
박문혁
키보드는 사람들이 노지텍보단 마소제품을 주로 애용하시던데요.. 노지텍은 키보드 내구성이 조금은 형편이 없었다. 하시는분이 종종보이네요. 반면 마소는 많은 분들이 쓰시지만, 집에 있는 컴포트커브 키보드를 볼때면 왜 동시키도 안먹는 마소제품을살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튼 키보드는 마소가 조금더 우세라고 생각하는데요. 노지텍도 가격대비 실용있네, 이러기보단 최소한 이전제품들에게 소비자가 오래사용하고, 마음에 든다. 다음에도 노지텍을 사용하겠다. 라는 생각을 불어 넣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하게 마우스는 노지텍이 조금 인기있는데 키보드는 반대로 형편이 없으니..;; 아무튼 4만원이라면 로지텍에선 저렴할지 몰라도 일반인에겐 큰돈이죠. 꼭 돈값하는 제품이 되길 바랍니다.
(2010-04-10 13:49:02)
김용식
리뷰에서도 밝혔듯이 긴 배터리 수명, 극히 작아져 휴대하기 편리해진 수신기 등
장점이 아주 많은 제품입니다.
가격도 그리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란 느낌이라서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을 만한 제품이 아닐까 싶군요.
펑션키도 꽤나 제공해서 기능성도 부족함이 없어 보이네요.

(2010-04-10 09:25:59)
송상목
무선 키보드를 사용해 보면 그 편리함에 반하게 되더군요.
로제텍 키보드는 완성도가 좋은데 가격이 높아서 쉽게 구매 하기가 어렵던데 K320은 가격과 편의성을 함께 만족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양한 핫키도 좋지만 무선 사용자의 많은 관심인 배터리 수명이 길어서 더 좋은것 같습니다.
나중에 무선 마우스를 구매 하더라도 하나의 수신기에 등록해서 사용할수가 있어 USB 포트를 절약해주는 장점도 있네요.

(2010-04-10 09:23:21)
차성일
우선 키보드에서 미려한 곡선과 손에 맞게 설계된 자판이 눈에 뜁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각 곳에 단축이기는 컴퓨터 앞에서 여러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무척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되는군요. 고급스러움을 강조했고 심플하고 슬림한 디자인은 한눈에 제품의 매력에 빠지게 만드는 것 같네요.
제품의 디자인 또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채용 하면서 색상이 눈에 뛰지 않아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2010-04-09 21:48:02)
유용준
표준배열은 아닌듯;
(2010-04-09 20:38:51)
유용준
리시버 하나로 여러무선장치 수신하는건 새로울것도 없고
2.4GHz인것도 당연하다 싶은거고
무선제품임에도 슬림하지도 작지도 않고 엔터키도 작고
스페이스바 라인 키크기도 비표준이고
라벨도 프린팅이고 장점은 뭘까요?
k320은 장점이 없는게 장점인듯; 마우스만큼 키보드도 잘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램

(2010-04-09 20:37:57)
박천복
10년이나 사용한 키보드를 바꾸기 위해 살펴보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최근 가장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제품의 리뷰군요.
키보드를 구매하는데 있어 개인적인 제약조건이
1. 계산기 버튼이 있을 것
2. pc의 슬립 버튼이 있을 것
3. 버튼 배열이 표준 배열일 것
이 세가지 였는데 딱 맞아 떨어지는 제품이군요.
거기다 무선까지 더해지니 금상첨화군요.
종종 게임을 즐기는 저에게 무선의 반응속도가 어떨지 더 궁금해지는 제품입니다.
혹여 저같이 게임, 사무, 웹, 제작 등 다양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과
위의 제약조건 사항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제품이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꼭 한번 써보고 싶은 제품이군요.

(2010-04-09 05:54:49)
김세진
가격대비 무난한 성능을 생각한 합리적인 제품이 출시되었다고 보네요^^
제품출시를 축하드립니다.
요즘 들어 느끼는 것이지만 문명의 이기이면서 제가 쓰는 컴퓨터지만 단한가지 아쉬운건
선정리인데요...
그런 아쉬움을 달랠수있는 좋은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지껏 로지텍제품이 고가인것을 감안할때 보통유저인 저에게도 부담이 되었던것을 해소할수있다는것에 감사드립니다.^^

(2010-04-09 01:05:49)
추경수
꽤 괜찮은 키보드인것같군요^^
심플하고 멤브레인 키보드라 딱 좋을듯합니다.
무선도 편리하고 좋다더군요

(2010-04-09 00:11:11)
장성환
이거 탐나네요. +ㅁ_ㅁ+
거실에서 사용할 생각은 없고 PC용 테이블에 선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구요. 무선 마우스를 사용해보니 선이 없는게 그렇게 편하더라구요. 어느 정도 수신거리일지 모르겠으나,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니 가정등에서 책상등에서 수신거리 문제는 발생하지 않겠어요.
어댑터도 작아도 백패널에 꽂아놓고 사용하면 다른 것에 빌려서 수신부가 부러지는 일도 없겠어요. 무선 수신기의 경우, 재부팅을 하면 다시 꼽아줘야 하는 것들도 있던데 이건 그런 문제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2010-04-08 23:52:31)
강경훈
인체공학적인 고기능 키보드/마우스의 명가 로지텍답게 디자인도 이쁘고 좋네요. 2.4Ghz대역폭이라 제대로 무선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가격도 착하고 멤브레인 방식이라 터치감도 익숙해서 좋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최대 3년의 배터리 수명이 마음에 드네요. 무선키보드는 다른 건 다 좋은데 배터리가 나가면 무용지물이니 그 때마다 배터리를 갈아주기도 번거럽고 적은 금액이지만 배터리 교체비도 든다는 점이 불만이었는데 배터리 교체없이 성능 좋은 무선 키보드를 오래도록 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로지텍에 바라는 점은 아마도 전원을 아끼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키보드에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을 표시해주는 LED등이 없습니다. 평상시
사용에 있어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있다가 없으면 적응이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되도록 앞으로는 이 기능을 넣어주시고 필요에 따라 LED등을 사용하거나 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엔터키가 L자형이 아닌데 일반 버튼과 구분이 잘되지 않습니다. 형태는 L자형이 아니어도 구분이 가능하도록 키의 색상이나 입체적인 음각같은 것으로 구분해주시는 것이 사용하기에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2010-04-08 23:42:14)
정종배
맴브레인은 손가락 힘이 좀 들어가서 키감이 어떨런지 모르겠군요.
( 저런 모양의 키캡이면 거의 저가보급형과 유사할 듯 합니다. )
블루투스는 아니고 라디오주파수방식이군요.
괜찮지만 다수의 무선 제품을 사용할 때는 에러가 있을 수 도...
( 브랜드 제품이니 괜찮겠죠.. )
디자인은 약간 투박해 보이네요. 무선제품은 작은 타입이 좋은데, 커보이네요.
특수 인쇄된 자판글씨는 잘 벗겨지지 않을 것 같군요.
제가 보기에는 로지텍 제품중에서 가장 무난하게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무선 키보드
제품이 아닌가 싶군요.

(2010-04-08 22:59:01)
이우진
키보드 이제 이제품으로
(2010-04-08 22:19:01)
이광준
무선의 편리함은 무선제품을 써봐야 알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헤드셋과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선의 길이에 구애되고 걸리적 거리는 것이 없어짐으로써 이동의 편리함과 거리의 구애받지 않는 것이 좋더군요.
로지텍의 제품성능은 이미 검증이 되었으며, 또한 이정도의 가격대 제품이 나왔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로 저렴한 제품이네요.
과연 이 키보드가 로지텍의 명성을 이어갈지 기대되네요.

(2010-04-08 20:37:52)
서봉수
고급 2.4GHz 무선 기술과 128비트 AES 암호화를 지원하여 최대 10 미터까지 데이터 전송
(2010-04-08 19:28:53)
차긍식
무선이 편하긴 하겠지만(유선도 키보드를 데스크에서만 사용한다면) 유선도 불편한것을 못느끼고있습니다.
다만 조립시에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하는 부가적인 노동(?)을 안해도 된다면 괜찮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가격' 제품이 좋아도 가격이 부담스러우면 일단 선택에는 뒤로 밀리는것이 당연지사지요.
4만원대 가격이면 무난한 정도지만 키감이나 감도가 만족감을 주고 못주고 좌우할것 같습니다.
여기서 '잘샀다.못삿다' 결정이 날 것 같네요.

(2010-04-08 18:31:01)
김호섭
로지텍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컴퓨터 주변기기 브랜드입니다
뭐 요즘에는 AS정책문제로 유저들이 많이 불편해졌지만요....
하지만 제품이 좋다는 거는 부정할수 없네요
굉장히 오래된거지만 로지텍 무선키보드를 사용중입니다.
더 나은 사용을 위해 키보드 프로그램을 깔아서 사용했더니 역시나 윈도우와의 충돌문제가 몇개 있더군요(대표적으로 인터넷 뱅킹이나 카드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갈때)
프로그램적으로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이드나 상단에 존재하는 핫키들이 너무 작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특색있게 자주 쓰일것 같은 것은 크게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
그리고 이제품은 데스크탑 사용자 뿐만 아니라 랩톱 사용자에게도 굉장히 좋은 아이템 같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유니파잉 수신기의 멀티엑세스와 더불어 구매자들의 선택을 이끄는 큰 무기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원하던 제품이네요

(2010-04-08 15:39:25)
강인모
이 제품은 그 무엇보다 키보드 위부에 off 버튼이 있어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 특이 하네요. 지금까지 무선 제품을 세 제품이상 써 왔는데 이런 무선 키보드는 처음입니다. 특수키도 참 다양하게 준비했네요. 로지텍 제품이니 만큼 키감이 평이하게 조용할 것 같고 펑션 키로 컴터 조작을 리모콘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HTPC 쓰기에 좋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2.4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무선 수신 감도 또한 좋을 것 같습니다. 암튼 요즘은 2.4gh가 대세인 모양입니다. 2.4GHz의 광대역 무선 수신기능은 요즘 출시되는 많은 모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영역이니만큼 현재로선 매우 무난한 스펙이라 생각됩니다. 수신부 usb가 작은 점도 좋네요.

△ 궁금점

수신은 2.4라면 무선 공유기 주파수인데, 요즘 2.4 무선이 많이 나오고 있고 저도 사용자 이지만 Wi-Fi의 무선주파수와 간섭있는지가 궁금하네요. 무선으로 파일 복사 처럼 무선량 증가시 키보드가 버벅대는 단점이 요즘 무선 키보들 단점에 꼭 껴있던데, 그것이 무선 마우스 자체의 단점인지는 모르겠으나 로지텍 K320은 어떻지 궁금합니다. 버튼 입력이 먹히질 않는다던지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것은 기계 문제가 아니라 공유기와의 주파수 충돌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데 확실한지 모르겠네요.

★ 결론

요새 들어 좋은 키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급형 키보드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마이크로소프트, 레이저(Razer)와 같은 인지도 높은 회사에서는 화려한 스펙으로 중무장한 최고급 마우스들을 매년 쏟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기업의 고급형 브랜드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비싼 가격 때문에 선뜻 구입하기가 꺼려지는게 사실이죠. 개인적으로 모든지 구입할 때 돈 몇 푼이라도 줄여 볼려고 꼼꼼히 따져보는 유저로서 저렴한 가격을 뽐내는 로지텍 K320의 선전이 기대 됩니다.

(2010-04-08 15:00:11)
안병옥
키보드, 마우스에서 로지텍의 명성과 품질은 더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지만,
리시버의 초소형화, 3년 사용이 가능하다는 건전지 사용시간,
호환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의 경우 최대 6개까지 하나의 수신기에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인 Unifying 수신기술 등등
사용자 편의성향상을 위한 여러 기술들이 적용된 무선키보드 K320,
2010년에 상반기에 주목받을 키보드가 되겠네요.

(2010-04-08 14:37:29)
박재열
무선 키보드...이동성에 중점을 두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으로 좀더
작고 슬림하면 어떨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2010-04-08 13:53:40)
조민철
멤브레인 방식이라 키감은 어떨지요???
(2010-04-08 12:57:45)
지혜용
아주 심플한 무선 키보드 네요.
불필요한 기능들은 모두 제거하고, 아주 깔끔하게 디자인과
거품이 빠진 가격이 매력적인 제품이네요.
특히 다양한 기기와 연결이 가능한 나노리시버와
오랜 배터리 시간도 장점으로 생각되는 제품이네요.

(2010-04-07 23:37:26)
박진우
아직 무선키보드를 사용해 본적은 없지만
나름 편리성은 충분히 있겠네요
TV같은 방해물이 있으면 수신감도가 약해져 에러가 발생할수도
있다던데 2.4G 지원이니 그 정도는 커버할수도 있을듯 ...
괜찮아 보이네요

(2010-04-07 23:02:43)
전광준
역시 로지텍기보드..
그러나 이러한 유명 키보드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몇가지 불편한 부분이 눈에 띄입니다.
별도 특수버튼들은 대부분 기능키 윗부분 공간에 마련되어 있지만 이 제품은 좌측 탭키옆부분에도 위치하고 있네요.
혹시나 작업중에 건들여져서 눌러지지는 않을런지....

(2010-04-07 20:43:41)
여욱형
개인적 스타일은 아니지만..가격대비 괜찮을듯.
(2010-04-07 18:50:30)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3)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