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강좌
[이슈] SB Live DE, Audigy처럼 쓰자!!???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2.03.15  18:47:0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이슈] SB Live DE, Audigy처럼 쓰자!!???

 

 뉴스.....?

3월초 해외 사이트중 하나인 HardOcp에서 불거져 나온 기사가 하나 있었으니 사블 라이브의 메인칩셋인 EMU10K1과 Audigy의 메인칩인 EMU10K2칩이 거의 동일하다는 정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기사와 동시에 기존의 사블 DE Live 시리즈를 Audigy로 인식시켜 Audigy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해킹된 드라이버 또한 유출되었다. 국내의 여러 컴퓨터 사이트에도 포스팅 되므로해서 이슈가 된 뉴스인데..

과연 가능한 것일까?

필자도 사블 De Live시리즈를 사용하는 유저중의 한명으로서 오디지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뉴스에 솔깃할 수 밖에 없었고 해킹 된 드라이버를 찾아 사방팔방 웹사이트를 돌아다녔다. 하지만 어느샌가 드라이버 링크들은 다 깨졌있었고 겨우겨우 국내 유저들이 올려놓은 자료를 받게 된것이였다.

어찌보면 이러한 루머는 말도 안되는 것일수도 있지만 필자는 사소한 것에 목숨거는 쪼잔한 유저중 한명이기데 시도해 보았다. 필자가 가장 궁금하게 여겼던 것은 EAX Advance HD의 지원 유무였다. 필자가 게임을 좋아하는 관계로 이러한 것이 가능하다면 굳이 오디지 나중에 구매안해도 된다라는 생각이 스쳤기 때문이다. 또하나는 바로 점유률이다. 사블 라이브 DE는 WINAMP에서 MP3 실행시 오디지 보다 높은 점유률을 보여주기 때문이다.(이러한 점유률 문제는 라이브 사용자들이 갖고 있던 불만중 하나였다.)

방법.....?

라이브 DE에서 오디지로 변환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자신의 OS가 XP이어야한다는 사실이다. 솔직히 필자 이 글 써보려고(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했지만 나중에는 거의 반미친(?)상태였다.) 3일간 도닦았다. 오디지로서의 변환에서 사용되는 방법은 오디지 출시이전에 배포되었던 베타드라이버가 사용되고 있다.

1) go to device manager
2) go to audio device/gameport
3) remove SBLive! WDM Basic Device
4) remove Gameport for SBLive!
5) backup wdma10k1.inf to wdma10k1.inf.old(c:windowsinf)
6) backup wdma10k1.pnf to wdma10k1.pnf.old (c:windowsinf)
7) Install official Audigy driver, and select "no" when prompt for "uninstalling driver"
8) restart
9) system report that new audio hardware is found, select do not install driver automatically System report new gameport device found, select do not install driver automatically.
10) run the audigy beta driver \UDA_beta\UDA_beta\Audio\English\drivers\CTZAPXX.exe, select install WDM driver
11) restart, everything okay except the sound font manager
12) copy the sfman32.dll from the "common" directoy of the audigy driver disc, boot to DOS or other version of windows (or safe mode?), then copy the sfman32.dll to System32 directory of windows
13) restart, everything okay, all functionality

위에 설명된 것이 바로 라이브 DE를 오디지로 변환시켜주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본 사이트의 사운드 드라이버 자료실에 등록해 놓았다.(50메가 풀버전과 드라이버만 포함된 15메가 버전)

한가지 분명히 전하고 싶은 것은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는 것이다. 결론부에 이야기하겠지만 하고 안하고는 전적으로 유저들의 맘이다. 자 이제 하나하나 시도해보도록하자. 이 방법의 결론부터 설명하자면 필자도 성공하지 못했다. T^T

우선 해야할 것이 장치관리자에서 Creative SB Live! series와 Creative SB Live! Gameport를 제거하는 일이다.(Gameport는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해도 무방하다.)


▲ 설치중에 나오는 질문

자 이제 제거가 되었다면 C:WINDOWSINF로 이동하여 wdma10k1.inf와 wdma10k1.pnf의 파일명을 각각 wdma10k1.inf.old와 wdma10k1.pnf.old로 변경시켜주면 된다. 그런후에 오디지 공식 드라이버를 인스톨 시켜주면 된다.(업데이트 드라이버는 설치가 되지 않는다.) 인스톨이 시작되면 위 사진과 같이 질문이 나오는데 [아니오]를 선택하면 된다.


▲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되고 윈도우 XP는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찾는다. DE 5.1은 위의 설명과는 다르게 질문도 없이 그냥 자동 설치다. T^T 그렇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재부팅 이전에 윈도우 XP의 [파일 찾기]기능을 이용해 컴퓨터내의 stream.sys를 모조리 삭제한다.(삭제해도 무방하다.)

그럼 재부팅후에 라이브 DE 시리즈 설치를 위해 stream.sys의 경로를 묻는데 취소해주면 된다. 그러면 상단의 그림과 같이 된것을 알 수 있다. 이제 CTZAPXX.exe를 설치하여주면 된다. 물론 사운드 폰트 매니저는 제외하고 말이다. 설치가 되면 재부팅을 하는데 그냥 재부팅이 아니라 부팅디스크로 콘솔모드로 들어가야한다. 이는 sfman32.dll파일이 보호기능이 걸려있기때문이다. 때문에 부팅시 윈도우 XP의 안전모드에서 콘솔모드로 부팅해도 덮어 씌우기가 되지 않는다.

자 이제 COMMON 폴더의 sfman32.dll파일을 C:WINDOWSSYSTEM32폴더로 복사하여 덮어씌워주고 재부팅하면 만사가 오케이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설명이다.

하지만?

절대로 되지 않는다. 필자는 이 방법을 몇번이나(사실 몇일이나(T^T) 해보았지만 되지 않았다.) 하지만 변경되는 점은 있었는데 바로 내부 드라이버 파일이 변경된 것이다.


▲ 원래는 이렇다.


▲ 변경이 되기는 했다.

위의 이미지 2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내부적으로는 변경된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위의 방법이 상당히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그냥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도 그냥 된다.(그럼 난 몇일간 뭐 한거냐? T.T) 만약 드라이버 자체가 완전히 변경되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본인에게 메일 보내주셨으면 좋겠다.(나중에 밥 쏜다~!!!)


▲ 실행조차 되지 않는다.

위와 같이 되었다고해서 오디지 관련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오디지의 특징중 하나라면 바로 EAX Advance HD의 지원일텐데 EAX Advance HD를 현재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단 하나 오디지 인스톨 시디에 포함된 GoldMine뿐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사운드카드를 찾는지 실행조차 되지 않는다.

EAX Advance HD를 지원하는 게임은 전무이며 현재 EAX Advance HD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게임 타이틀은 여러분들이 기대하고 있는 바로 '솔져 오브 포춘2'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출시하려면 좀더 기다려야하는 상황 현재로서는 EAX Advance HD는 역시 오디지만의 기술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 사블 라이브 DE 5.1의 CPU의 점유률 상태

자 그렇다면 내부적으로나마 드라이버 변경이 되었는데 아무 소득이 없는걸까? 자 라이브 DE는 단점 중 하나가 바로 점유률이였다. WINAMP를 실행시 7-9%의 점유률(심심하면 더 올라간다. --a)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 사블 Audigy의 CPU의 점유률 상태

오디지는 이보다 적은 점유률 1-3%의 점유률을 보인다. WINAMP를 실행해보면 약간의 굴곡을 중간중간에 그리는 곡선을 보여준다. 자 그렇다면 사블라이브 DE를 꼽고 내부적으로 파일이 변경된 상태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까? 생각보다 상당히 신선하다.


▲ 드라이버 변경후의 WINAMP 실행 화면(확대 이미지 상당히 큼 --a)


▲ 드라이버 변경후의 CPU점유률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오디지처럼 굴곡조차 없이 1-3%의 꾸준한 점유률을 보여주고 있다.(필자는 이미지 조작 할줄도 모른다. 포토샵 초보. --a) 이점 하나는 놀랍지 않은가? 사블 라이브 DE를 사용하면서 CPU 점유률에 있어서 불만을 가졌던 사용자라면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일일 것이다.


▲ DVD도 잘 돌아간다.

라이브 DE에서 오디지로 변경에 성공한 분이 계시다고는 한다. 하지만 5.1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하셨는데 그분과 연락이 가능하지 못했다. (--a)

성공할뻔?

필자가 여러가지 해보았는데 솔직히 드라이버가 변경된 적도 있었다. 바로 아래 사진처럼 말이다.


▲ 성공인것처럼 보이지만

이렇게되고나서 필자는 상당히 좋아했는데 하지만 출력이 전혀되지 않았다. 드라이버로는 인식이 된것처럼 보이지만 실상 출력에서는 해당 장치를 찾지 못하는 것이였다. T.T 그리고 드라이버 업데이트 시도시에 Memory Dump 에러가 속출하거나 재부팅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선택은?

결론으로는 그다지 적을 말이 없는 것 같다. 결코 사블이 오디지는 되지 못한다. EMU10K2가 단순히 EMU10K1에서의 숫자변경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필자가 바라던 EAX Advance HD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CPU 점유률은 상당히 만족할 만했다. 그리고 드라이버가 변경되었어도 사블 라이브 DE 관련 프로그램들을 모두 구동시킬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였다. 선택의 유저의 몫인것 같다. 사실 CPU 점유률에 목숨걸일은 없다. 그냥 무시해도 컴퓨터 사용하는데는 아무 문제 없다.

사실 필자는 누가 이런 기사를 만들어서 제공했는지 미워죽겠다.(좋은 말해서 미워다. --+)하지만 그럭저럭 소득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자신이 갖고 있는 하드웨어를 약간의 손질로 좋게 변모 시킬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인것 같다. 물론 사블이 오디지가 된다는 허왕된 생각은 갖지 않는 편이 좋겠지만 말이다. 결국 저 뉴스는 루머인듯 하다.(만약 성공한 분이 계시면 메일 주시길.. laptime@technoa.co.kr 개인적으로는 KX 프로젝트가 더 끌린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9)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max89
이거 못봤으면, 또 혼자서 삽질할뻔 했습니다.
사블라이브DE 5.1 사용자도 아니라서, 오디지 된다는 기사 보고서 요즘 벌크도 싸길래 한 번 해볼라고 했는데, 안되는걸 갖고 맨땅에 헤딩할 뻔 했군요.

좋은 정보였습니다.
그런데, 기사가 너무 밑에 구석진데 있어서 잘 안보이는거 같아요.

(2002-03-20 12:05:12)
luciferl
음.. 저랑 비슷한걸 즐기시는군요.^^;
저도 언젠가 포스팅된걸 보고 시도를 했었지요.
라이브De5.1에다가 XP니까..(CPU, OS다..-_-;;)
잡히긴 잡히더군요.. 오디지로..
근데 소리가..-_-;;
그래서 그냥 라이브 드라이버(3520)깔아서 쓰고있습니다.
좀 지나면 kxproject .. 괜찮은 드라이버가 나오리라고 생각하면서.^^;


사족...
음.. 닌자테마 쓰시는군요.. 이번게 Rc3나왔던데 이뿌전데요.^^; 마우스커서가 없는게 아쉬웠지만..
지금은 마우서커서만 닌자테마껄 씁니다.^^'

(2002-03-16 20:54:56)
biglands
laptime도 제꺼랑 같은거 쓰시는거 같은데...
저도 사블 de5.1입니다..
저또한 윈xp...씨퓨는 athlon xp 1600+
인데요,,,
제껀 윈앰프 틀어놔도 1~3%왔다갔다 하는데요 -_-;
지금 글쓰면서 익스플로어 한개 띄워뒀는데...
많이 올라가야 7%까지 올라가는군요...
드라이버는 살때같이 들어있던
cd에있는 기본 드라이버구요...
리마킹된 audigy인가 -_-?

(2002-03-22 15:56:44)
nachal4
짐 필자께서 사용하는 테마 어디서 다운 받는지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ㅡㅡ;
이런 글 올려서 죄송 합니다.
테마가 넘 이뻐서리...^^;

(2002-03-20 23:31:14)
hope21th
그래두 오디지 산사람들 자존심을 세워주어야지..만약 된다면 얼마나 허탈하겠습니까
(2002-03-20 08:33:41)
laptime
닌자 테마라고 베타뉴스에서 제가 다운받았던 겁니다.. 이쁜 테마라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

Laptime입니다..

(2002-03-22 23:39:15)
twintail

베타뉴스에선 아무리 찾아도 못찾겠더라구요...
부탁해요..
그럼이만..

(2002-04-07 01:24:02)
jinw
DE유저로 기대에 기사를 봤었던 기억이...
그래도 오디지랑 DE랑의 차이가 그 가격차이많큼은 아니다 라구 생각하는 놈이기에 기냥 만족하고 쓰렵니다.
IEEE1394 가 빠진 오디지가 나온다면 바꿀텐데...

(2003-01-31 11:58:35)
drevil
재미있었습니다;;

상당히 쇼킹한 기사였습니다;;

(2002-10-13 17:12:06)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9)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