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강좌
ATA/100의 비밀 - 2. 속도 (1) 하위호환성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1.06.29  11:38:0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강좌] ATA/100의 비밀 - 2. 속도 (1) 하위호환성

글/일러스트 : 김홍철 / muphy@technoa.co.kr


HDD와 CD-ROM을 같이 연결하면 HDD가 느려질까?

지난번에 먼저 포스팅되었던 ATA/100의 비밀 - 1. 케이블 편에 이어서 ATA/100 및 기타 ATA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속도를 다루게 됩니다. 흔히,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CD-ROM 드라이브 등을 서로 연결한다거나 빠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느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연결하는 등 속도가 서로 다른 디바이스를 연결할 경우 그 속도가 전체적으로 '하향평준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정확한 것이 아니며, 보다 자세히 이야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ATA/100이나 ATA/66 등이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비해서 어떠한 면에서 속도의 잇점을 가질 것이며 실질적으로 어디에서 이득을 볼 수 있을지도 역시 이 강좌 안에서 고려해볼 것입니다.

하위호환성

이러한 이야기들을 끌어가기 전에 무엇보다도 하위호환성에 대해서 먼저 언급해야 할 것 같다. 하위호환성이라는 것은 간단히 이야기하면 '이전의 규격들과 그대로 호환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규격들과 호환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잇점을 가질 수 있다. 우선, 기존의 사용자층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다. 기존에 A라는 하드웨어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후에 B라는 완전히 새로운 규격이 나온다면 사용자들은 A라는 하드웨어에 맞도록 구성된 자신의 시스템을 완전히 갈아엎어야만 새로운 규격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새로 나온 규격이 '하위호환성을 가지고 있는' AA라는 규격이라면, AA라는 규격의 하드웨어를 그대로 자신의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AA는 본래의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는 없겠지만 여하튼 사용할 수는 있다.

하드웨어가 발달되어 온 것을 보면 8bit ISA, 16bit ISA, EISA 등과 같이 물리적인 하위호환성을 유지해오다가 어느순간 완전히 다른 인터페이스(예를 들어서 PCI..)로 변경된다. 이것은 그러한 기기들의 발전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토리지 분야의 하드웨어 규격도 마찬가지로써, 지금까지는 ATA라는 범용적 인터페이스와 SCSI라는 고성능 인터페이스의 두가지로 나뉘어서 각기 서로의 하위호환성을 유지하면서 발전해왔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같은 저장매체에서는 하위호환성이 더욱 중요해진다. 새로운 시스템을 구입했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만약 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안에 중요한 데이터가 들었다면 상황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그래서 스토리지 분야는 어지간해서는 하위호환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또한 이러한 하위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표준이 제정되고, 제조업체들은 이를 지켜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ATA의 표준을 정하는 곳은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 : 미국 표준국) 산하의 T13 위원회이다. T13 위원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지금까지 나왔던 모든 ATA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마찬가지로, SCSI에 관련한 정보를 얻으려면 T10 위원회를 찾으면 된다.)

모든 EIDE, ATA 기기가 서로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고는 했지만, 필자는 위에서 'AA라는 기기가 본래의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는 없다'라고 이야기했다. 이것은 하위호환성을 유지하는 방법 때문이다.

HDD, 하드,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용어 이야기를 또 꺼내보자. 누군가와 제대로 친해지려면 이름을 알고 불러야 하듯이 하드웨어도 정확한 이름을 알고 불러줘야 좋아할테니까. - 그래서 필자의 강좌에는 종종 이러한 용어에 대한 설명이 등장할 것이다. -

흔히 하드, 하드디스크 등으로 부르고 있는 HDD의 정확한 이름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arddisk Drive)'이다. '하드디스크'라는 것은 HDD 내의 플래터를 지칭한다. 데이터가 기록되는 플래터 부분의 재질이 유연한 폴리에틸렌이 아니라 'Hard'한 알루미늄합금, 혹은 유리 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Hard - disk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또한, 이러한 플래터를 담고 있는 부분을 포함한 전체를 harddisk drive라고 부른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드'라고 부르는 부분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라고 부르거나, 아니면 'HDD'라고 불러야 옳다.

마찬가지로, CD-ROM이라고 하면 타이틀, 즉 미디어만을 지칭하며, 드라이브를 지칭하기 위해서는 'CD-ROM 드라이브'라고 해야 옳다.


CD-ROM과 HDD

흔히들 CD-ROM 드라이브, 혹은 여하튼 그 비슷한 종류의 기기들과 HDD를 같이 묶어놓으면 HDD가 느려진다고들 한다. 그리고 실제로도 '거의' 그렇다. 그 까닭을 찾아보자.

우선, 하위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서 초당 33MB/s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UDMA 33 모드인 제품과 초당 66MB/s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UDMA 66 모드인 제품을 하나의 채널, 즉 하나의 케이블에 물려놓은 상황을 생각해보자. 하나의 케이블 내에서는 하나의 모드만이 존재해야한다. 각각의 모드라는 것은 데이터의 전송 프로토콜, 즉 데이터를 어떻게 전송하는가를 규정하는 방법이다. 하나의 케이블 안에서 다수의 모드가 공존한다면 데이터의 전송은 혼란에 빠지게되며, 그래서 한가지의 모드만이 존재해야 하는 것이다. 결국, 두가지 하드웨어가 가지고 있는 각각의 데이터 전송 모드는 한가지로 통일되어야 한다.

UDMA 33 모드가 최대 동작모드인 기기는 당연히 UDMA 66 모드로 동작할 수 없지만, UDMA 66 모드가 최대 동작모드인 기기라면 하위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하위 모드로 동작이 가능하다. 그래서 이들 기기는 모두 UDMA 33 모드로 통일되어서 동작하게 된다.

이는 다른 모든 모드에도 해당한다. 대개의 CD-ROM 드라이브의 경우 일반적으로 PIO 모드 4 정도에서 동작한다. 그래서 UDMA 33/66/100 등의 모드로 동작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이들을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한다면 당연히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까지 PIO 모드 4로 하향조정되는 것이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대다수의 7,200RPM 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들은 30MB/s가 넘는 연속 데이터 전송률을 가진다. 물론 버스트 모드에서는 더욱 빠르다. 이 때문에 PIO 모드까지 떨어져서 동작하게 된다면 하드디스크의 성능에는 상당한 제약을 받게되는 것이다. 여기서, 각각의 드라이브의 속도의 관계가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음을 주의하자. 즉, 드라이브의 속도 자체는 '전체 기기 성능의 하향평준화'와는 무관하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가 중요한 부분이다.


LSI Logic사의 버스 아이솔레이터 칩셋인 SYM53C141
큰 사진을 보려면 사진을 클릭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하향평준화'는 비단 ATA에서뿐만이 아니라, SCSI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특히나 SCSI는 ATA 처럼 하나의 케이블에 2개까지만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많을 경우 7개, 15개까지도 연결될 수 있어서 그러한 하위호환성의 문제가 더욱 중요해진다. 아무리 빠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잔뜩 물려있다고 하더라도, 그 중간에 CD-ROM 드라이브 하나가 포함되어 있다면 전체 SCSI 체인상에서의 속도는 CD-ROM 드라이브가 가지는 인터페이스의 한계로 제한되어버린다. 이 때문에 SCSI 컨트롤러에는 '버스 분리기(bus isolator)'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다.

버스 아이솔레이터는 전체 SCSI 체인 중간에 위치해서 그 양단의 인터페이스가 다르더라도 각각의 최대 속도를 내게 만들어주는 칩셋이다. 그래서 SCSI 컨트롤러에서는 하나의 컨트롤러에 서로 다른 속도를 가지는 인터페이스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 칩셋이 컨트롤러 위에 있기 때문에 '하나의 케이블에 서로 다른 속도의 인터페이스를 혼용'한다면 당연히 앞서 언급한 '하향평준화'가 이루어진다.

정리하자면, 빠른 하드웨어의 발목을 잡고, 그 속도를 제한하는 것은 '느린 하드웨어'가 아니라, 그 하드웨어의 '느린 인터페이스'이다. 아무리 CD-ROM이라고 해도, 아무리 느린 RPM의 하드디스크라고 해도 그 인터페이스가 빠르다면, 빠른 기기와 같이 물려도 속도를 잡아먹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연결해야 하나?

위의 이야기들에서 어느정도의 답은 나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모드로 동작하는 것이라면' 그 하드웨어들의 속도에 상관없이 같이 물려도 아무런 지장이 없다. 5,400RPM의 회전속도를 가지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라 하더라도 이것이 ATA/100을 지원한다면, ATA/100 지원의 7,200RPM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이 연결해도 속도저하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똑같이 7,200RPM의 속도를 가지는 하드디스크라 하더라도, 한쪽이 ATA/66이나 ATA/33으로 동작하는 것이라면 그 기기와 같은 케이블에 연결된 다른 기기의 속도까지도 깎아내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CD-ROM 드라이브는 CD-ROM 드라이브끼리, HDD는 HDD끼리 연결해야 한다는 속설은 '어느정도 한도 내에서'만 맞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해 보자면 '느린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기기끼리 연결하고, 빠른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기기끼리 연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5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whkdmlwj
안녕하십니까... ^^
여러번 강좌를 보아오다가 갑자기 질문을 던기고 싶은 것이 생각이나서 이렇게 한자 적어봅니다...
우선 이렇게 좋은 강좌를 해 주시것에 대해 감사를 드리고요...

질문은

buffer가 시스템과 하드디스크 사이를 완충시켜주는 역활을 하는 것으로 전 이해를 했습니다...
만약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데이타가 buffer에 없다면(꼭 A라는 데이타나 다음의 데이타가 온다고 장담할 수 없다고 전 생각이 드는군요... ^^;)요구하는 데니타를 찾기 위해서 두번의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buffer에서 한번 다시 disk에서 한번... !!
이렇게 되면은 결론적으로 데이타를 찾는 속도가 느려지지 않을까요...?

(2001-10-22 10:17:24)
aniki
안녕하세요-
저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예전에 Lian-Li 알루미늄케이스 공구할때 이 머나먼 미국까지 보내주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죠..
테크노아 하면 김홍철님밖에 생각이 안났는데 이제 떠나신다니 참 섭섭하네요
강좌를 계속 보고싶었는데,,
혹시 어디로 가실건지는 정하셨는지요..^^;

그동안 여기저기 주워들은 상식들뿐이었는데 이참에 확실하게 개념정리가 된것같습니다.
참 오랫만에보는 훌륭한 강좌인것같네요

다른곳에서도 좋은모습으로 뵐수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PS : 그때 공구한 케이스로 조립한 컴으로 글씁니다^^

(2001-10-20 17:57:17)
hope21th
느려지겠져
(2001-09-28 00:09:34)
ccsoda
오늘 첨 이 사이트에 와서 HDD에 관한 부분만 읽어 보

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읍니다. 우선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요.. 만나자 이별이라더니 머피님 이제는 여기

서는 글을 올리시지 않는 것 같군요. 딴 곳에서 글을

올리실 기회가 있으면 메일 주세요. 가서 볼께요.

ccsoda@hanmail.net

(2001-09-07 01:27:39)
darkhunt
메인보드 슈마 8K7A쓰고 AMD761칩입니다.
80선 이라는건 여기서 첨알았고여. 중간커넥터에(파란색) 웬디 60G 7200RPM달고 마쓰시다 12배속을 맨위커낵터(하얀색)에 달고 쓰는데 문제 없던데여...
윈98 시스템 정보란에서 확인해보면 시디롬은 PIO 3로
하드는 PIO 5로 인식되어있고여..
이렇게 따로 인식되니깐.전 걍쓰고 있는데..
참고로 세컨드리에 (40핀)삼성20G 5400RPM으로 에바 300K짜리로 사사미 돌리면 버벅거리고 소리도 삑삑나는데 웬디 60G 7200RPM은 잘돌아가거든여...
데이터 전송시(20G->60G)에 20G는 계속불들어오고 60G 는 깜~~~~빡(2초)간격 이던데..시디로도 비슷한 상황으로..
프라이머리에 시디하고 하드있으면 시디 위에달고 하드밑에달때에는 80선이 최고에 배열이던데여.
세컨드리에는 렉달아서 사용...
전 아무문제 없습니다..

(2002-02-17 00:48:27)
kdh007
안녕하세용

제가 얼마전에 업그래이드 하느라고

기가바이트 GA-ZXR 을 샀습니다. (레이드 있는 모델)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잇는 하드 디스크가 ...

하나는 dma 66(메인 : 윈도 설치, 7200 rpm) 지원 ---(1)
다른 하나는 dma 100 (5400 ,rpm,백업용) 지원 입니다. ---(2)

그래서 ide1 에 (1)번 하드 => 메인보드에서 싱글로 인식

레이드에 (2) 하드 달았거든요.

이렇게 다는게 효율 적인지 아니면

(1) (2) 둘다 레이드에 달아서 레이드 부팅(cmos에서 조정) 하는게 효율적인지 궁금합니다

아님 거꾸로 (1)을 레이드에 (2)번을 ide 프리머리에.. 다는게 좋나요?

어떤 배치가 가장 이상적인지 알려주세용

그럼 답변 부탁 드립니다,


(2001-07-14 00:21:39)
kdh007
안녕하세용

제가 얼마전에 업그래이드 하느라고

기가바이트 GA-ZXR 을 샀습니다. (레이드 있는 모델)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잇는 하드 디스크가 ...

하나는 dma 66(메인 : 윈도 설치, 7200 rpm) 지원 ---(1)
다른 하나는 dma 100 (5400 ,rpm,백업용) 지원 입니다. ---(2)

그래서 ide1 에 (1)번 하드 => 메인보드에서 싱글로 인식

레이드에 (2) 하드 달았거든요.

이렇게 다는게 효율 적인지 아니면

(1) (2) 둘다 레이드에 달아서 레이드 부팅(cmos에서 조정) 하는게 효율적인지 궁금합니다

아님 거꾸로 (1)을 레이드에 (2)번을 ide 프리머리에.. 다는게 좋나요?

어떤 배치가 가장 이상적인지 알려주세용

그럼 답변 부탁 드립니다,


(2001-07-14 00:20:46)
jwcima

(2001-07-14 14:49:01)
jwcima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하드웨어에 관심을 가지고
하나 하나 배워가고 있는 초보 유저 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우연히 읽은 강좌때문에!?
새로운 것을 알고 나니
고민거리가 생겨서 이렇게 몇 글자 적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IDE 케이블의 길이에 관한 것입니다.
강좌를 보면 IDE 케이블의 길이가
'457mm(18\")를 넘어서는 안된다'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 전송 타이밍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빅타워 케이스는 IDE와 사용하기
어렵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케이스가 너무 클 경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CD-ROM 드라이브들을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닿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습니다.
저는 지금 준 빅타워 케이스를 쓰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의 TH-1200)
(큰 맘 묵고 바꾼지 보름도 안되었습니다 ㅠ.ㅠ)
조립하다보니 위의 문제에 저도 봉착하고 말았슴다.
저는 HDD , CD-ROM , CD-Rewriter 를 각 하나씩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두 IDE 방식이구요.
보드는 UDMA33 방식입니다.
하드는 프라이머리 마스터에 잡고
시디롬을 프라이머리 슬레이브에 잡았고
라이터기는 세컨더리 마스터에 잡았습니다.
457mm 케이블로는 시디롬도 라이터기도
케이블이 안 닫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더 긴 케이블이 있음 좋겠다는
순진한!? 초보의 마음에 그냥 긴 케이블을
구입해서 연결을 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점원에게 물어보니
길이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말에 아무런 생각없이.
강좌에서 UDMA 33 이면 데이터 전송 타이밍에
여유가 있어서 조금은 괜찮다고 하지만,
역시 마음은 찜찜하네요.

[질문1]
데이터 전송 타이밍에 오류가 생기면 일어나는
구체적인 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레코딩시 데이터가 일부 누락되는 경우도 있나요?)

[질문2]
혹시 그런 것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질문3]
UDMA33 에서 한 채널에 한 개의 디바이스만 있다면
디바이스 장치는 마스터로 하고 케이블의 커넥터는
슬레이브에 연결을 해도 괜찮을까요?

[질문4]
듀얼보드는 주로 서버용에 쓰인다고 알고 있는데,
그럼 듀얼보드의 경우는 보드의 커넥터의 위치가
일반보드와 다른가요? 듀얼보드에서도 케이블의
길이는 같은 것을 써야 될 것 같은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초보의 궁금증에 많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그럼 더운 날씨에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안녕히 계세요. 그럼 이만 (--)(__)

(2001-07-14 14:49:01)
akdma
제가 쓰는 하드는

Seagate UDMA-66 5,400rpm 이구요

거기에

Creative DVD-ROM 12X (UDMA-33)

Plexstor 8432A (PIO Mode 4)

를 쓰고 있거든요.

현재는 Pri Master에 하드

Slave에 레코더를 끼우고

Sec Master에 DVD-ROM을 끼우고 있습니다.


연유인 즉슨 -_-;;;

CD TO CD 레코딩을 할때 한 케이블에

연결해놓으면

바로 레코딩이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실패한 경험이 여러번-_-;)

그리고 dvd를 감상할때 하드랑 같이 꽂아

놓으니깐 왠지 끈기는듯한 기분이 -_-;;

그런데 이번에 컴을 업글해서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될까 라는 의문이 생겨서요.


과연 어떻게 연결하는것이 제일 효율적일까요?

(2001-07-13 01:29:35)
wonney
생각해보니 scsi가 당연히 병렬 인터페이스가 맞겠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하구여...

제가 생각해도 제 컴이 좀 문제가 있는 것 같네여...
하두 이것저것 바이어스와 드라이버를 바꿔서 쓰다보니(사실 kt133a+686b 보드만큼 바이어스 업그레이드가 많았던 보드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게다가 RAID 컨트롤러도 왜그리 업을 자주 하는지...쩝)...
무얼 잘못했는지도 몰겠군여...계산해보니 씨디 레코더에 쓰는 속도 정돈데...(12x)...
scsi U2W lvd = CDR? 푸헐...

암튼 감사합니다...^^*


(2001-07-04 12:33:41)
muphy
1. 근거

근거는 앞서도 언급했다시피 ANSI 산하 T13 위원회(ATA 규격을 결정하는 위원회입니다. 여기서 결정이 떨어지지 않은것은 ATA의 표준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에서 배포한 ATA-6 규격집입니다. 다른 어느 자료보다 정확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인터페이스의 하향평준화

물론 메인보드 업체들의 매뉴얼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같이 연결한다고 해서 하드웨어가 동작하지 않는것은 아니며, 또한 그 성능차도 생각보다는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능저하는 분명히 일어나며, 고가의 장비들(특히나 SCSI 장비들)은 다른 인터페이스와 혼용할 경우 성능저하가 있을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하루되십시오.

(2001-07-03 14:23:27)
wonney
마침 어려운 문제에 닥쳐 있는데 이런 강좌가 나와서 질문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을 하기 전에 제가 짧게 알고 있는 상식(^^*)에 의하면 SCSI는 직렬 인터페이스이고 IDE는 병렬 인터페이스라고 알고 있습니다...따라서 같은 케이블로 연결된(같은 channel) 디바이스들은 SCSI의 경우 같은 속도로 데이터의 전송이 일어날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가장 낮은 속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디바이스에 의해 속도가 결정되겠죠...마치 군대에서 행군 속도는 가장 느린 병사의 속도에 의해 결정되듯이..^^*
글구 IDE는 병렬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같은 채널에 물려 있어도 두 디바이스 간의 전송이 아니라면 개개의 디바이스는 자신의 전송속도를 낼 수 있죠. 하지만 역시 병렬방식이기 때문에 컨트롤러 전체 대역폭을 쪼개쓰는 문제로 여러개의 디바이스를 쓸 수록 대역폭이 줄어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건 아닌지 무지 불안하군여..^^*

이번엔 제가 의아해 하고 있는 질문입니다...
제가 얼마전 5년만에 컴을 업했는데여...SCSI와 IDE raid를 동시에 쓰고 있습니다...
SCSI card는 2940u2w이구여 SCSI HDD는 2G(scsi-2),4G(U-scsi),9G(U2) 세 개를, IDE는 Seagate 바라쿠다-III 40G를 두개 붙여서 쓰고 있습니다...
SCSI는 9G HDD를 LVD channel에 연결했습니다

근데 700M짜리 큰 파일 하나를 전송 test를 해 봤는데요 왠일인지 SCSI의 성능이 형편없이 나오는 것입니다.(9G LVD HDD에서 test).벤치프로그램을 돌리진 않았지만 SCSI-->IDE RAID의 경우에는 40여초 걸리던게 IDE DAID -->SCSI의 경우에는 5분 정도나 걸리는겁니다...U2 LVD의 전송속도가 80M/s이고 그 channel에는 그 HDD 단 하나만 물려있는데...물론 읽기 속도는 제대로 나온 것 같지만 쓰기 속도만 이렇게 느릴 수 있을까요...궁금합니다...

주저리주저리였음다...
꼭 답해주시길...

(2001-07-03 20:57:29)
muphy
1. IDE와 SCSI

둘 다 병렬 인터페이스입니다. 물론 SCSI 규격 중에서 직렬전송을 하는것이 있습니다. 바로 IEEE1394와 파이버채널입니다. 하지만, 그 외의 규격들은 모두 병렬 규격입니다. Wide 이전까지의 Ultra SCSI 등은 8bit의 폭으로, 그리고 그 이후의 모든 병렬 SCSI 규격들은 16bit의 폭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2. SCSI와 IDE RAID

U2 SCSI HDD라 하더라도 9GB라면 최대 전송속도는 20MB/s를 겨우겨우 넘길겁니다. 반면, 바라쿠다 ATA-III는 단일하드로도 최대 40MB/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현재 님의 세팅에서 IDE RAID 쪽이 더 빠른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그래도 5분이나 걸리는건 이상하군요. 세팅이 잘못되어 있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팅을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01-07-04 09:41:19)
hiharbor
여태까지 알고 있던 것과 다른 두가지를 이번강좌에서 알게됐는데, 정말 신뢰해도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첫째, 40선 케이블의 끝이 슬레이브 중간이 마스터 라는것, 전 IDE 케이블의 끝이 무조건 마스터로 여태껏 알고 있었는데 흠 졸지에 바보되는 순간이었는데 이거 어디서 근거한 것인가요?
둘째, HDD와 CD-ROM드라이브를 같은 채널에 물리면 CD-ROM 드라이브 속도 따라간다는 말 믿을 수 없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게 DMA-33 조차 지원 안되는 CD-ROM드라이브인데, 정말 이렇다면 CD-ROM 드라이브 설명서에 HDD와 같이 물리지 말라거나, 반대로 HDD 업계에서 CD-ROM 드라이브와 같이 물리지 말라는 권고가 최소한 어디에라도 있었을겁니다.

(2001-07-03 14:11:06)
jsmfinkl
케이블 전문점에서 80선 케이블을 살려고 했는데 66용과 100용이 구분된다고 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참고로 66용 케이블은 3000원이고요 100용은 6000원이더라고요. 어떻게 된 것인지?
(2001-07-21 13:17:30)
jsmfinkl
저는 IBM 60GXP 40GB 4개를 RAID 0으로 쓰고 있는데요, 저의 test결과는 1 개일 때 access time 9.2ms 최대전송률 38MB/s에서 2 개일 때는 access time 8.1ms, 최대전송률 62MB/s로 4 개일 때는 access time 7.6ms 최대전송률 88MB/s가 나왔습니당.
(2001-07-21 13:14:16)
muphy
그러나 대개의 경우 RAID 1을 위해서 ATA RAID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설혹 사용된다고 하더라도, 서버에서 요구되는 핫스왑 등의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운타임이 없는 환경의 구축은 불가능하다 하겠습니다. 그래서 ATA 타입에서의 RAID 1 역시 서버 등의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미러링과 핫스왑을 지원하는 RAID 1 박스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것을 사용하면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 RAID 1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것이라면 어느정도 이야기가 될 수 있겠지요.
(2001-07-21 09:23:57)
eurogrv
안녕하세요. 좋은강좌를 유익하게 보았습니다.

그런데 ATA RAID를 서버용으로 쓰기에 부적합하다는 글 중에서 액세스타임문제등으로 서버용으로 쓰기에 부적합하다는데에는 동의하는데요,

안정성이라는 것을 제가 생각한 것과 다른측면에서 보셨는지는 모르지만 RAID 1(mirroring) 모드에서는 전송속도는 RAID를 사용하지 않았을때와 같지만 같은 내용이 두대의 드라이브에 저장되므로 한개가 고장났을때에 대비한 용도로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측면에서라면 안정성은 있다고 할수 있을것 같은데요.

그럼 좋은강의 감사드립니다.

(2001-07-20 17:25:38)
civil20
감사합니다....
이렇게나 빨리 답변을 주실줄이야~~~ ^^
이제야 맘놓고 저질러도 되겠군여.. 헐헐
글구 이젠 이곳 테크노아에서는 님의글을 볼수 없게
되는건가요?
이런 아쉽네요.....
어쨌든 어디에서 활동 하셔두 꼭 찾아내서 님의 글들 꼭 읽어버리도록 하져~~~~ ^^
앞으로두 왕성한 활동 꼭 기대 바랍니다...
설마 이대루 사라져버리신다든가............

(2001-07-20 11:36:33)
civil20
감사합니다....
이렇게나 빨리 답변을 주실줄이야~~~ ^^
이제야 맘놓고 저질러도 되겠군여.. 헐헐
글구 이젠 이곳 테크노아에서는 님의글을 볼수 없게
되는건가요?
이런 아쉽네요.....
어쨌든 어디에서 활동 하셔두 꼭 찾아내서 님의 글들 꼭 읽어버리도록 하져~~~~ ^^
앞으로두 왕성한 활동 꼭 기대 바랍니다...
설마 이대루 사라져버리신다든가............

(2001-07-20 11:36:33)
civil20
안녕하세요. 홍철님.
그동안 님의 강좌 열심히 봐온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넘 입니다.
그동안의 강좌들 잘봤구요, 앞으로도 더많은 활동 기대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얼마전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했답니다.
그때 예전부터 써오던 하드랙을 새로운 시스템에 달려구 보니까, 80핀 케이블을 하드랙에 끼울수 없게 되있는겁니다. 바로 키핀 때문이었죠.
그래서 포기하구 있던차에 이강좌를 보구서, 그렇담 하드랙에 있는 20번 핀을 제거 하더라두 지장이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ATA/100으로 동작하진 않겠지만서두 말입니다.
제생각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아둔한 머리를 깨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답변이 없으시면 전 그냥 저지르는수 밖엔 없을것 같습니다. ^^;
그럼 이만

(2001-07-20 04:16:44)
choclan
안녕하세요 ?

님의 강좌를 잘 보았읍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군요.

ata/100 hdd와 pio4 의 cd-rom을 한 케이블에 연결하면 하위 속도로 호환 된다는데

cd-rom의 경우 필요시 cd를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관계로

이 하위 호환 이란 의미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hdd 와 cd-rom 이 한 케이블에 연결 되어 있다는 자체 만으로 ( hdd는 사용, cd-rom은 cd 가 마운트 되지 않아 미사용 )

도 hdd의 속도 저하가 되는 것 인지요?

아니면 hdd와 cd-rom을 동시에 access ( cd-rom에 cd를 마운트 하여 cd data를 hdd로 복사 한다든지 ) 하는 경우에만 hdd의

속도 저하가 있는것 인지요 ?

문의 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2001-07-25 23:53:37)
jsmfinkl
그렇다면 independent timing을 지원하는 IDE controller는 어느 시기부터 생산된 것들인지 확인이 가능하신지요? 회사별로.
(2001-07-25 22:40:01)
jsmfinkl
그렇다면 independent timing을 지원하는 IDE controller는 어느 시기부터 생산된 것들인지 확인이 가능하신지요? 회사별로.
(2001-07-25 22:40:01)
muphy
저도 이 강좌를 쓴 후에야 안 것이지만..(그리고 이 글의 코멘트 초반에 어느분께서 언급해 놓으신) independent device timing을 지원하는 디바이스의 경우에는 그 이름 그대로 독립적인 타이밍 지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신형 디바이스 및 컨트롤러들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님의 경우도 그러한 경우이고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많은 다수의 기기들은 물려있는 케이블 상에서 최하의 인터페이스로 유지됩니다.

제 강좌가 '시점을 어긋난' 부분이 있었음은 인정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틀린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현재 테크노아를 떠난 상태이기 때문에 글을 수정할 수가 없네요. 나중에 다른 곳에서 새로이 글을 쓰게 된다면 그때는 꼭 수정해서 정확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2001-07-25 17:20:12)
muphy
저도 이 강좌를 쓴 후에야 안 것이지만..(그리고 이 글의 코멘트 초반에 어느분께서 언급해 놓으신) independent device timing을 지원하는 디바이스의 경우에는 그 이름 그대로 독립적인 타이밍 지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신형 디바이스 및 컨트롤러들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님의 경우도 그러한 경우이고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많은 다수의 기기들은 물려있는 케이블 상에서 최하의 인터페이스로 유지됩니다.

제 강좌가 '시점을 어긋난' 부분이 있었음은 인정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틀린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현재 테크노아를 떠난 상태이기 때문에 글을 수정할 수가 없네요. 나중에 다른 곳에서 새로이 글을 쓰게 된다면 그때는 꼭 수정해서 정확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2001-07-25 17:20:11)
decathlo
모든 램은 양면과 단면이 있습니다.

pc-133의 단면의 경우 간혹가다 인식불능이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보드가 있는데요... 해결책 없는 어쩔수 없음! 이겟죠?^^

pc-100 과 pc-133을 혼용해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대부분 마추어 쓰는 편입니다.(사용은 해도 됩니다)
제 생각에는 님이 가진 pc-100현대램을 걍 파시고
아님 친구분깨 자선사업(?) 하시고요
256mb pc-133 삼성꺼 사셔서 업글하심이 어떨지요.^^

혹시~! 모델에 따라(CL1/CL3) 보드에서 인식을 못 할 수도 있사오니 사실때 분명하게
\"제 보드가 구형이라 인식 안 될수도 있는데 안되면 바꾸러 올께요\" 라는 말을 잊어버리시면 아니되옵니다..^^

번거로움을 최대한 줄이실려면..흠흠..아~!
주의 친구분들에게 256MB를 빌리셔셔 껴보시고
인식이 되시면 그 모델을 적어 사시는 것도(양면/단면까지) 좋은방법 입니다..^^


도움이 되쓸까여? 그럼 이만...꾸벅(-.-)(_._)

(2001-08-23 03:18:15)
decathlo
흠..님 시스템 보드가 어떤 칩셋을 쓴건지 먼저 궁금
하네요..^^

UDMA-66지원이시면 VIA 693또는 694 보드 같지만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UDMA-33, UDMA-66 두개를
같이 물려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위에글 잘 읽어보시면 아셨을 텐데.^^
30GB 5400RPM UDMA-66지원되는 하드 시중에 있을겁니다.

그리고 님 보드가 30GB밖에 지원안된다고 하시면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60GB까지는 지원할텐데
현대전자의 멀티캡 종류시라면 홈페이지가서 바이오스
도 받아 업그레이드 하시는게 좋을듯 하네요.

그리고 배치는요 님의 보드에는 Primary / secondy 이렇게 두개의 HDD 커넥터가 있을겁니다.
Primary(즉,첫번째)에 하드 2개 물리시고요(새로산 하드를 C:로 구형 10GB를 D:로..) Secondy에 cdrom을
물려주세요.

좋은참조 되셧길 바랍니다..꾸벅..(-.-)(_._)

(2001-08-23 03:10:37)
jsmfinkl
강좌 1은 매우 유익했는데... 강좌 2에서는 확실하지 않은 사견을 Website에 올리시고 말았군요.
명백히 잘못된 점은 바로 '하나의 채널에는 하나의 모드만 존재할 수 있다'라고 하신 점입니다. Windows 2000만 setting해봐도 바로 증명되듯이 각각의 primary와 secondary channel은 master와 slave모드를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글을 올리기 전에 이에 대한 test를 해보았습니다. IDE 규격을 따르는 HPT370은 BIOS에서 HPT370에 연결될 수 있는 4 개 장치의 전송 모드를 PIO부터 UDMA5까지 각각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 test를 진행했습니다.
한 채널의 master와 slave에 HDD를 달고 UDMA4와 UDMA5를 설정하면서 test를 했는데 UDMA4일 때는 UDMA5보다 최대전송률이 10% 정도 하락하는 것을 확인하고 slave브가 UDMA4일 때와 UDMA5일 때의 master의 속도를 확인해본 결과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같은 채널에 연결된 느린 interface를 쓰는 장치와 전송모드가 같아진다'라는 필자의 주장이 틀렸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주장은 '같은 채널에 연결된 두가지 장치는 각자의 전송모드를 유지한다'로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2001-07-24 23:38:36)
iming
제가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ddr지원메인보드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다른 여타 메인보드처럼 ide컨넥터가 ata100을 지원하는 것으로 2개가 존재하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제가 연결해야할 주변기기때문입니다.
저는 ata100 ibm 40G hard 1개, ata66 ibm 8G hard 1개, 48배속 cd-rom 1개, 4x2x32 cd-rw 1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ide컨넥터 2개에 연결하자니 하향평준화라는 문제때문에 심히 고민이 되는 군요.
무슨 뾰족한 방법이 없는지 고수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부디 저의 이 답답한 마음을 속시원히 해결해 주세요.. ㅠ.ㅠ

(2001-07-24 09:01:04)
elec94
당연히 제 성능을 못내겠죠

(2001-09-29 01:00:50)
elec94
133 쓰셔도 100으로 잘 씁니다.
램에 무리가는것도 아니죠.
참고하세여

(2001-09-29 03:31:23)
elec94
하드랑 시디롬이랑 쓰는거보단 하드는 하드끼리
시디롬은 시디롬끼리 쓰시는게 성능에 조을꺼 같네여
그리고 시디롬 같이 써두 레코딩 잘되던데여

(2001-09-29 03:34:57)
elec94
중간이 마스터인가여?
(2001-09-29 03:33:01)
cha5776
ㅇ ㅏ..저도 이글을 보고서야 다시 끼웠습니다.
하드랑 cd롬이랑 같은 케이블에 연결이 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하드를 마스터로 놓고,제대로 끼웠는데
cd롬끼울 케이블이 없네요.
하나 더 사다가 다른 마스터로 설정 해 놓고,
cd롬을 사용해야 하는 건가요?
그리고 모든 cd롬은 ata-4나 5의 인터페이스 속도를
못따라가고, pio4인가 하는 인터페이스를 쓰나요?
모든 cd롬이 동일하게?제cd롬은 lg crd - 8483
이거든요.48배속

(2002-02-15 02:17:55)
jongbumi
이유를 설명하자면요..

예를 들어
데이터를 버퍼에서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1,
하드 자체에서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10이라고 할 때...
(실제로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보다 더 차이가 나면 낫지, 덜하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약 버퍼에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있을 경우, 시간은 당연히 1이 걸리겠죠.
그리고 하드에 있을 경우엔 버퍼에서 찾는 시간과 하드에서 찾는 시간을 합쳐서 11

이 경우 버퍼에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비율이 1:9 이상만 되면 속도 저하는 없습니다.
즉, 버퍼가 없는 경우 : 10*100%=1000
버퍼가 있고 1:9일 경우 : 1*10%+11*90=1000
버퍼가 있고 5:5일 경우 : 1*50%+11*50=600

즉, 버퍼에 있을 확률이 50%일 경우 무려 40%의 효율을 보게 됩니다.

(2002-01-19 02:16:43)
max89
물론 BX 메인보드에 달린 ATA-33 커넥터에 연결한
드라이브들이...
윈2000에서는 제 각각으로 설정 되던데요...

CD롬 드라이브 PIO-4
DVD 드라이브 UDMA-33
CDRW 드라이브 DMA

(2001-08-20 09:51:36)
pcpc
제 컴은 셀레론433Mhz, pc-100용현대168핀64MB,
UDMA33-맥스터10.1GB(5400rpm)인데,
하드 추가시 30GB까지 되고 램은 768MBR까지
된다네요.
-------------------------------------------------
HDD를 하나 더 달았으면 하는데 UDMA66까지 지원되는 보드 인데 현대전자서비스 상담원 얘기가 33과 66을 같이 쓸 수는 없답니다.
이 강좌를 보면 낮은 속도에 맞춰 지는 것 같은데 제가 잘못 이해 한 건가요?
쇼핑몰을 아무리 뒤져봐도 33HDD는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2~30 GB HDD를 primary로 잡고 기존 10GB를 백업용으로 쓸려구요.
돈을 많이 들이지 않으면서 2개를 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램은 pc-133를 쓰면 안 될 수도 있다는데 단지 속도만 100으로 다운 된다면 가격도 싸고 후에 133을 지원 하는 보드에 쓸 수 있니까 좋을 것 같은데요?
? 그래도 pc-100을 구하는 것이 확실 할까요?
현대 건 없다는데 삼성 거 써도 되나요?
램은 많으면 많을 수록 속도가 빨라지나요?
제 컴에서는 256MB이상은 별로 의미가 없다는데 맞나요?

그리고 하드 66과 33을 같이 달 수 있다면 하드2개와 시디롬을 어떻게 배분하여 연결하는 것이 나을까요?
--------------------
오늘 첨 들어와 봤는데 참 좋네요...
질문이 너무 많아 지루하셨죠...
답 주시면 정말 고맙겠어요.


(2001-07-27 00:44:22)
non
한가지 여쭙겠습니다.
HDD,CD-ROM, 등에 쓰이는 메모리 타입은 어떤
것인지요?

(2001-07-10 13:09:20)
muphy
대개 8ns 정도의 동작속도를 가지는 SDRAM을 사용합니다... 일단 싸고, 다루기 쉬우니까요.
(2001-07-10 13:39:17)
humming
님께서도 제 글을 정확히 이해하시지 못하신듯 합니다...^^
아 딴지거는것은 아니니 기분나쁘게 생각치는
마시길....
우선 강좌란에는 분명 인터페이스의 하위평준화를 명백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님께서 말씀하신것 처럼 약간의 성능하락과는 분명히 다른 개념입니다. 뭐 이부분은 강좌를 꼼꼼히 읽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을테구요..우선 다소간의 성능하락이 아닌 하위 인터페이스로의 평준화로 강좌가 쓰여졌으므로 이 부분은 님께서 가지신 생각과도 다른듯 하군요..
ATA100의 하드디스크가 30MB의 전송률을 넘지 못한다는 말씀은 구체적으로 어느정도의 드라이브를 염두에 두고 하신 말쓰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신형의 20GB집적도를 가진 HDD들은 30MB를 상회하는 전송률을 보이는걸로 알고 또한 테스트 시에도 분명 이와 유사한 결과치를 보입니다.
공신력 있는 벤치를 원하신다면 케이벤치의 동일하드 테스트시 40800KB/s의 벤치마크 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제가 테스트한 전송률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제가 한 테스트는 바라쿠다ATA3와 SW-408을 붙여두고 산드라와 HD-Tach를 이용해 결과값을 읽었습니다.

산드라의 경우 각각 독립적일때와 같이 물렸을때
Buffered Read가 71MB/s로 동일했습니다.
강좌상에 이 부분은 같이 설치하는 경우 더욱 차이가 커 진다고 돼 있습니다.
HD-Tach의 경우 역시 각각 73.4와 72.9MB/s 의 결과치가 출력 됩니다. 이 결과는 단순한 오차로 볼 정도였으며 하위인터페이스에 평준화 된다는 어떤 근거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둘다 리딩능력을 말함이지만 이 외부전송은 어차피 인터페이스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지않습니까..
모르죠 저역시 아직 모르고 있는것이 많아 궁금해 하고 있는 중이니 저의 테스트에 어떤 실수가 있었는지도요....

K-Bench에 그와 관련한 제 글이 있습니다.
클릭
읽어보시고 문제점이 있다면 또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1-06-30 09:21:38)
taxkorea
벤치마킹 하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유명한 StorageReview에 보니, 이에 대한 정확한 답이 있었습니다.

http://www.storagereview.com/guide2000/ref/hdd/if/ide/confTiming.html

내용을 요약하면,,
'Independent Device Timing'을 지원하는 최신의 시스템에서는, 속도저하가 없다..
이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의 시스템에서는 독립적인 구동시에도 속도저하가 있다... 라는 겁니다.

여기서 구형과 최신의 구분은 명확히 나와있지 않네요.

제가 산드라 점수 하락을 경험한 시스템은 694x+686a이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요,,
(집에 MVP보드 시스템도 있어서... 어떤 것이었는지 사실 헷깔립니다..)

님과 저의 결과가 달랐던 것은.. 당연한 결과였군요.





(2001-07-01 06:17:23)
taxkorea
같이 물릴경우 하드디스크가 무조건 PIO 모드4 로 동작한다는게 아니라,,
어느정도의 성능하락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벤치마크를 하셨는지 모르지만.. PIO 4 에 준하는16.6MB/s가 안나왔으니 무조건 성능하락이 없었다는것은 좀..

그리고 님의 벤치결과 자체를 신뢰할 수 없는 것이..
벤치결과값이 66.5MB/s가 나오셨다고 하셨는데요,,
DMA100하드의 경우라도 Winbench에서의 실제 전송률은 잘나와봐야 30-40MB/s라고 알고 있습니다..

(참고 : http://www.kbench.com/hardware/index.html?function=read&ARTI_ID=1314&ARTI_SECTION=5&ARTI_CLASS=&ARTI_PAGE=2
그리고 벤치사이트들의 수많은 IDE 하드디스크 관련 Winbench 테스트값을 참조하십시오. 40MB/s 넘는것이 하나라도 있는지...-Raid 제외)

아마도 뭔가 착오가 있으셨던듯 합니다...

제가 산드라로 벤치한 결과는..
HDD+CDROM을 물린 결과.. HDD만을 물렸을때보다 5000점 정도 점수가 하락하더군요..
(당연히 독립적인 HDD 전송률만의 테스트값이지요..)


(2001-06-30 05:36:42)
humming
오랫만에 괜찮은 강좌를 만나게 되는군요...
질문한가지 던지고 갈랍니다.
만일에 HDD와 CD-ROM을 하나의 채널에 연결했는데
인터페이스의 제약이 없는 결과값을 얻었다면 이는 어떻게 설명이 되어야 하는지요...?

KT-133A의 686B사우스 브릿지가 장착된 보드에
U-ATA66/100케이블을 이용해
시게이트 바라쿠다ATA3와(U-ATA100)SW-408(PIO4)를 장착한 후 WinME에서 바라쿠다ATA3를 벤치마크 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과값은 전송률 66.5MB/s로 나타났습니다. 같이 물리면 무조건 하위 인터페이스로 동작한다면 전송률이 16.6MB/s를 넘지 않아야 하는것 아닌지요...
기사에 \"즉, 드라이브의 속도 자체는 '전체 기기 성능의 하향평준화'와는 무관하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가 중요한 부분이다.\" 라 하셨지만 외부전송률은 어차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되는것으로 압니다.
IDE의 특성상 만일 이렇게 연결된 두기기사이에 데이터 전송이 발생한다면 그때엔 어쩔 수 없이 하위 인터페이스에 준 하는 속도로 동작하겠지만 독립동작에서도 무조건적으로 하위 인터페이스로 동작한다면 위의 테스트 결과값은 설명이 어려워 지게 되는게 아닌지요..?

SCSI의 경우 기기들이 동시에 동작하며 결국은 인터페이스가 가진 대역폭을 동시에 이용하게 되므로 하위의 인터페이스로 조정될 수 밖에 없지만 IDE의 경우
현재에는 하나의 기기만 BUS를 사용하므로 독립적인 동작에서도 무조건 하위 인터페이스에 준 한다는건 문제가 있는것 아닌지 궁금합니다.

기사를 읽으며 약간씩 모호한 표현이 몇군데 있어 아쉽습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강좌라면 좀더 쉬운 용어들을 선택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란 생각을 해 봅니다.

(2001-06-30 04:59:15)
a2000
PC사랑이라는 잡지에 간혹 나오죠..

예전 사진이 멋!있었는데..

요즘껀.. 으음.. -,.-;..

옛날꺼.. 한3~4개월전꺼 구해서 보시길..

(2001-06-29 16:09:49)
nyahaha
세세한 것까지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2001-06-29 14:06:50)
iori3000
같은 케이블에 물려있는 기기중 낮은 인터페이스를 따라가게 되는군요.

오호 HDD버퍼와 인터페이스의 관계도 있군요.

Q&A ^^ 케이블 절단... 저의 경우를 설명해주셨군요.
감사...

아 조금 자세한 걸 요구하는 지 모르겠는데요.
궁금한 게 생기는 군요.

타이밍의 구현 원리를 알고 싶은데요.
선길이의 제한을 하는 이유와 관계있다구 하셨는데..
제가 의문나는 점은요.
신호라는게 워낙 빠른 빛의 속도와 막먹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그 짧은 선길이를 구분해서 타이밍을 잡는지...

1ms도 않되는 건 당연하겠고...
ns단위 까지 가야하나요?? ^^;;

제가 허접이라 질문 조차 제대로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다른건 아니구요.
타이밍의 원리에 대해서 좀더 알고 싶군요.
더해서 왜 케이블80, 40선이 마스터 슬래이브 위치가 그렇게 된 이유까지 나오겠죠??? ^^;

헐 이미 준비하고 계신걸 너무 성급하게 나오는 것이 아닌지 모르겟군요...

아무튼 홍철님 강좌 정말 유용해서 좋군요.
다음편은 없는 건가요? ^^ 기대되는데요.

ps. 홍철님 얼굴을 그냥 상상하는데... 왜 여홍철(체조선수) 얼굴이 떠오르는 걸까요^^;
김홍철님 작은 사진이라도 붙여주시지...
얼굴 자신 없으면 그냥 나두시구영... ^.^;;
호호호 ^^ 넝담인거 아시져?

(2001-06-29 14:01:31)
muphy
원래 20번핀에는 신호가 할당되어 있지 않습니다.
잘라버려도 무방합니다...만...

다른거 자르지만 마세요.. :)

@@ 참.. 저는 이제 테크노아와는 무관합니다. 얼마전에 그만뒀거든요.. 아마 다른곳에서 다른 방법으로, 다른 글들로 만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

(2001-07-20 09:44:17)
iloveyou
BX보드에서 hpt366 이나 hpt370을 사용하시는분이 계신가요..

hpt카드를 사용하면 많이 빨라 지는지요...???

아시는분 리플 바랍니다..

(2002-02-21 12:00:00)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5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