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아
> 기획&벤치 > 강좌
레코딩 프로그램 Nero (1) - 레코딩을 해보자 (2)
테크노아  |  webmaster@technoa.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1.01.02  13:23: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AUDIO-CD의 레코딩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 언제나 보게되는 창에서 이젠 AUDIO-CD를 선택해 보자. 앞의 ISO-CD와 달리 몇 개의 탭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udio-CD의 경우 파일포맷이나 볼륨 레이블, 멀티세션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탭이 줄어든 것이죠. 처음 보게되는 탭에서는 CD-TEXT를 적을 수 있는 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반 Audio-CD에 곡목과 제작자와 CD의 타이틀을 적을 수 있습니다.


Audio-CD 레코딩의 시작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CD-TEXT란?

CD TEXT는 음악 CD에 앨범 타이틀을 비롯한, 곡명이나 아티스트명 등의 문자 정보를 추가한 CD의 새로운 기능입니다.영어(1byte)로 약 6,000자, 한자(2byte)로 약 3,000자 정도까지의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TOC 부분). 이 범위내이면 최대 8 언어를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CD-G, CD EXTRA등의 포맷과 편성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CD-TEXT를 지원하는 앨범이나 CDP가 전무하지만 바다 건너 일본에선 많은 시디들이 CD-TEXT를 지원하고 많은 레코더에서도 CD-TEXT를 지원합니다. CD TEXT에 들어가 있는 문자 정보를 보기위해서 CD-TEXT를 지원하는 CD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만, 음악은 지금까지의 CD플레이어로 재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플레이어 조차도 SONY의 몇몇 기종을 제외하고는 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SONY社의 홈페이지를 둘러보세요

다음은 Digital Audio를 추출할 리딩용 시디롬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레코더가 아닌 일반 시디롬이 나타나는데요. 저같은 경우엔 데몬 툴이 깔려있어서 리더가 2개인 것으로 나타나는군요. ^^a 배속이 느린 시디롬이나 CDDA추출이 느린 ide시디롬에서는 레코딩시 버퍼언더런이 일어날 수 있으니 '레코딩 전에 하드디스크에 트랙을 일시저장'항목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음악시디에서 노래를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MP3를 이용해 Audio CD를 레코딩 할 것이라면 그냥 넘어가도 상관 없습니다.


WAVE를 추출할 리더를 선택하자.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Audio-CD에서는 멀티세션 시디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Closing을 꼭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CD종료를 선택하는 항목이 나타나지 않고 필수로 되어있습니다. 모든 것이 정리되었다면 쓰기버튼을 울러 볼까요?


CD종료 선택항목이 나타나지 않는다.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ISO-CD를 구울 때와 마찬가지로 왼쪽에는 CD에 들어갈 항목이 오른쪽에는 브라우저창이 떳습니다. 브라우저에서 CD에 넣고자 하는 MP3를 선택하여 왼쪽의 창에 끌어다가 놓으면 MP3 파일을 Importing하면서 검사를 하게 됩니다.


MP3 파일을 추가하는 과정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검사도중 깨어진 부분을 발견하면 손상된 부분이 있다며 에러메세지를 냅니다. CD 항목에 추가할 수는 있지만 Audio-CD로 레코딩한후 플레이어에서 들을 때 틱틱거리면서 잡음을 내게 됩니다.

추가된 MP3는 트랙에 놓여질 순서대로 나열됩니다.

트랙 하나 즉 파일 하나를 클릭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볼까요? ISO-CD와 마찬가지로 '특성'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Audio-CD에 들어갈 파일에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CD-TEXT 항목을 체크하고 차후 CD-TEXT가 지원되는 시디플레이어를 구입할 의사가 있다면 꼼꼼히 적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일시중지 항목은 플레이어에서 다음 곡으로 넘어갈 경우 약 2초간의 GAP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조정할 수 있답니다. 라이브 음반의 경우 트랙과 트랙사이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CD를 레코딩 한다면 일시중지에 0초를 입력하여 연속되게 음악이 흘러나오게 해야합니다.


CD-TEXT의 곡목을 정한다.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트랙에 불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네로로 잘라낼 수도 있고, 트랙을 나눠서 레코딩 할 수도 있습니다.


Wave파형을 조정하자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네로의 막강한 기능을 만나게 되는 상황입니다. mp3를 그냥 시디로 만들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트랙에 필터를 걸어 새로운 모습의 노래로 탄생하게 도와줍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기전에 Test 버튼을 눌러 어떤 소리가 나오게 될지 먼저 들어보고 결정하도록 하세요.


Filter를 통해 노래를 바꿀 수도 있다.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모든 것이 확실하게 되었다면 이젠 역시나 도구모음에서 CD-레코딩 버튼을 눌러 레코딩에 들어가보겠습니다. 트랙순으로 CD에 기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udio-CD의 레코딩 과정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 구워졌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이번엔 CD-Cover까지 만들어 볼까요?

도구모음에서 CD-Cover Editor 아이콘 을 클릭하여 Editor를 불러냅니다. 쥬얼 케이스의 뒷면 표지와 CD-Cover에는 노래의 곡목과 부른 사람이 나오게 됩니다. 크게 그림을 편집하거나 할 수는 없지만 포토샵에서 편집한 그림을 CD의 크기에 맞게 줄려주거나 늘려줄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Cover Editor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네로 버닝롬 5.0.3.8의 리뷰이자 사용법 강좌의 1부를 마치겠습니다. 2부에서는 네로에서의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 알려진 VCD & SVCD 레코딩과 부팅시디의 제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크노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e피플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e피플] 나이가 대수?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시험 100점 맞은 NCS교육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공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더군다나 실업인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이라면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다.하지만 이를 비웃듯이 극복하고, 올해 2월 공조냉동기능사...

제호 : 테크노아  |  발행인 : 김필규  |  편집인 : 김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규
서울지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가길 18, 7F | 제보 : it@technoa.co.kr
발행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룡6길 6 3F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7
등록일자 : 2008년 1월 14일  |  대표전화 : 070-8755-6291  |  FAX : 02-6280-9562
Copyright © 1999-2017 테크노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echnoa@techno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