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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테스트 - 3DMark 2003, Far Cry, Call Of Duty, 결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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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4.06.29  00: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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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스템

CPU

인텔 펜티엄4 3.2GHz (프레스캇 코어)

Memory

삼성 DDR 400MHz SDRAM 256MB x2

비교대상 VGA

MSI GeForce FX 5950 Ultra 256MB

Mainboard

MSI 865PE Neo2-P (i865PE 칩셋)

HDD

HGST Deskstar 7K250 (7200rpm, 8MB 캐시)

PowerSupply

Antec True 430W PSU

OS

한글 Windows XP Professional SP1

Driver

인텔 Chipset Driver v6.0.1.1002

DirectX 9.0b (웹설치)

NVIDIA ForceWare v61.71 (Beta)

테스트 시스템은 위와 같다. 체인텍은 GeForce 6800 GPU를, 그외 엘사/게인워드/리드텍은 모두 GeForce 6800 Ultra GPU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들간의 비교는 커다란 의미는 없지만 NV40 발표전까지만 해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던 GeForceFX 5950 Ultra와 간단히 성능을 비교해봄으로써 새로운 아키텍쳐가 사용된 NV40 코어의 성능향상 폭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작 클럭 확인

테스트에 앞서 각 제품의 코어 및 메모리 동작 클럭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작 클럭 확인에는 Coolbits 레지스트리 변경을 통한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각 제품의 코어/메미로 클럭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코어 클럭의 경우 2D와 3D로 각각 구분되어 표시되며 아래는 3D일 경우이다.)


▲ MSI GeForceFX 5950 Ultra의 코어/메모리 클럭
 


▲ 체인텍 AA6800B1의 코어/메모리 클럭
 


▲ 엘사 Gladiac 940 Ultra의 코어/메모리 클럭
 


▲ 게인워드 GeForce 6800Ultra의 코어/메모리 클럭
 


▲ 리드텍 WinFast A400 Ultra TDH의 코어/메모리 클럭

결과를 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모델

코어클럭 (MHz)

메모리 클럭 (MHz)

MSI GeForceFX 5950 Ultra

475

950

체인텍 AA6800B1

325

700

엘사 Gladiac 940 Ultra

400

1100

게인워드 GeForce 6800 Ultra

400

1100

리드텍 WinFast A400 Ultra TDH

425

1100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GeForce 6800 Ultra 레퍼런스 제품의 코어 클럭이 400MHz인데, 리드텍의 경우에는 이보다 높은 425MHz로 기본 제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급 모델답게 오버클럭폭이 크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기본으로 코어클럭이 오버클럭되어 제공됨으로써 조금 이라도 성능 향상을 더 이끌어 낼 수 있다.

 

3DMark 2003 (Build 340)

 DirectX 9.0 지원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있는 3DMark 2003의 결과를 살펴보면 전 해상도에서 GeForce 6800 Ultra GPU를 채용한 제품들이 앞도적으로 앞서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점수 차이는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커지며, 1280x1024 해상도에서 엘사/게인워드는 GeForceFX 5950 Ultra에 비해 약 2배에 가까운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

픽셀 파이프라인의 개수의 감소와 동작 클럭이 낮아진 GeForce 6800 GPU를 탑재한 체인텍의 경우에도 Ultra 모델에 비해 다소 성능은 떨어지지만 GeForceFX 5950 Ultra에 비해서는 전 해상도에서 30%정도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리드텍의 경우에는 기본으로 높은 코어클럭 덕분에 근소한 차이지만 엘사/게인워드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Far Cry v1.1

최고의 3D 그래픽을 선사해주고 있는 Far Cry의 경우 기본적으로 픽셀 쉐이더를 지원하며 NVIDIA에서는 픽쉘 쉐이터 3.0의 지원을 위한 홍보에서 자주 언급되기도 하는 게임이다. UBI Soft사는 1.1패치를 발표하면서 SM3를 지원이 추가되었다고 언급하였지만 실제 GeForce 6800이 발표된 이후에 아직까지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1.2패치에서는 Displacement Mapping의 지원, 그리고 1.3패치에서는 HDR (high dynamic range) Rendering을 지원함으로써 비로소 SM3를 완벽하게 지원해줄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테스트에에는 Far Cry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모를 이용하였으며,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답게 제품간의 프레임 차이는 그다지 크게 나타나고 있지 않고 있다. 테스트 결과 엘사/게인워드의 경우 GeForceFX 5950 Ultra에 비해 1024x768이하의 해상도에서는 3~4프레임정도의 적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지 않지만 1280x1024 해상도에서는 GeForceFX 5950 Ultra는 급격한 프레임 하락을 보여 14프레임이상의 향상을 가져오고 있다. 또한 리드텍의 경우 높은 코어클럭 덕분에 엘사/게인워드에 비해 1프레임가량 앞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체인텍의 경우에는 1024x768 해상도에서는 GeForceFX 5950 Ultra에 비해 1~2프레임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1280x1024 해상도에서는 오히려 더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GeForce 6800시리즈의 경우 GeForceFX 5950 Ultra에 비해 해상도가 올라갈수록 프레임 감소폭이 작은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것은 메모리 대역폭과 아키텍쳐의 차이로 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Call Of Duty

최신 게임중 OpenGL을 지원하는 Call Of Duty을 이용한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테스트는 필자의 플레이 화면을 녹화한 후 타임데모를 이용하여 프레임을 측정하였으며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GeForce 6800시리즈를 장착한 제품들이 기존 GeForceFX 5950 Ultra에 비해 20~25%정도 앞서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단적으로 예를 들면 1024x768 해상도의 GeForce 6800 (체인텍)의 프레임이 800x600해상도의 GeForceFX 5950 Ultra보다 앞서고 있어 1280x1024 해상도에서도 충분히 부드러운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소음 측정

GeForce 6800 시리즈가 경쟁제품인 Radeon X800시리즈에 비해 가장 열세로 꼽히는 것이 바로 쿨링에 의한 소음문제일 것이다. 현재 출시된 Radeon X800 Pro 제품들의 경우 기존 제품들에 비해 크게 변경되지 않는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에 비해 GeForce 6800 Ultra는 GPU 및 메모리의 냉각을 위해 2층에 달하는 거대한 쿨링 솔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그 소음에 대해서도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물론 제조사에 따라 쿨러 디자인을 자체적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있지만 앞서 살펴보았듯이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레퍼런스 모델에 사용된 동일한 쿨링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나마 쿨러의 소음을 살펴보는 것또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테스트 시스템은 앞서 진행한 성능 테스트시와 동일하며 3DMark 2003을 실행시킨 후 5분후에 소음 측정을 하였다. 참고로 테크노아 사무실의 평상시의 소음이 43dB로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 결과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지만 최대한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인 평가자료로 삼길 바란다.


▲ 테크노아 사무실의 평상시의 소음
 


▲ MSI GeForceFX 5950 Ultra
 


▲ 체인텍 AA6800B1
 


▲ 엘사 Gladiac 940 Ultra
 


리드텍 WinFast A400 Ultra TDH

모델

소음(dB)

사무실

43.2

MSI GeForceFX 5950 Ultra

57.8

체인텍 AA6800B1

65.8

엘사 Gladiac 940 Ultra

68.9

게인워드 GeForce 6800 Ultra

68.9

리드텍 WinFast A400 Ultra TDH

51.9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레퍼런스 모델의 쿨링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엘사/게인워드의 경우 68.9dB의 소음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체인텍의 경우에는 이보다 낮은 65.8dB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비해 MSI GeForceFX 5950 Ultra의 경우 이보다 낮은 57.8dB을 보여주고 있으며 리드텍의 경우에는 51.9dB의 소음을 보여주어 레퍼런스 모델에 비해 17dB이나 낮은 소음을 제공해주고 있다.

물론 리드텍이 제시하는 33.9dB과는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이것은 테스트시의 소음이 상대적으로 크며 오픈된 시스템에서 테스트를 하였기 때문에 노스브릿지 및 CPU 쿨러등의 소음이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실제 리드텍과 레퍼런스 제품을 비교해 사용해 보았을 경우에도 리드텍의 정숙한 소음은 매우 만족스러웠으며 다만 Radeon X800 Pro의 쿨링 소음에 비해서는 아직까지도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 소개된 GeForce 6800(Ultra) 그래픽코어를 사용한 그래픽카드 4종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이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동안에도 다른 제조사들의 제품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성능면에서는 확실히 기존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한단계 뛰어넘는 매우 뛰어난 3D 가속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출시될 최신 게임 (예를 들면 둠3등)에서 끊김없는 부드러운 플레이를 가능케 해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아직까지 GeForce 6800 Ultra의 모든 기능을 지원해주는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 (예를 들면 DirectX 9.0c등..), 그 하위 모델인 GeForce 6800 GT 그래픽 코어를 사용한 제품이 조만간 정식으로 출시된다는 점등은 GeForce 6800 Ultra의 입지를 좁힐 수도 있다. 특히 GeForce 6800 Ultra의 경우 제조단가와 수급 불균형의 이유로 메모리로 2.0ns GDDR3를 사용하고 있는데, GeForce 6800 GT의 경우 1000MHz의 메모리 클럭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GeForce 6800 Ultra와 동일한 클럭의 그래픽 메모리가 사용될 수도 있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게 된다면 실제로 두 모델간의 성능 차이는 거의 없게 되면서 가격에서는 차이를 보게 되어 rce 6800 Ultra는 단지 최상위 그래픽카드의 자리를 차지하는 상징적인 이름으로만 남게 될 가능성도 높다.

또한 높은 높은 전력 소모량, 높은 집적도와 빠른 연산속도로 인해 발생하는 발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도 앞으로 풀어야할 숙제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리드텍 WinFast A400 Ultra TDH는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발열처리또한 우수한 자사의 독특한 쿨링 솔루션을 채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 가능성을 옅볼 수 있는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조만간 ecede님의 GeForce 6800 시리즈와 Radeon X800 시리즈와의 진검승부 기사에서 다뤄질 예정이니 조금만 참고 기다려 주길 바란다. (좀더 빠른 기사를 원하시는 분들은 ecede님에게 강력한 압박을 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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